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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안전개선사업의 공간적 범위에 따른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 비교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Road Safety Features by Spatial Scope of Safety Improvement Projec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4 = no.90, 2006년, pp.31 - 42  

박규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태희 (㈜포스코건설 SOC사업팀) ,  김성욱 (한양대학교 응용수학전공)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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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안전개선사업의 공간적범위 (지점단위/구간단위)에 따른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 비교를 목적으로 한다. 분석자료는 전라북도 지역 국도를 대상으로 사고잦은지점개선사업과 국도17호선 구간안전개선사업 시행도로에 대한 사전 사후 사고자료와 도로 교통특성자료를 이용하였다 경험적베이즈기법(Empirical Bayes ; EB)을 이용한 시설물별 효과도 산정모형을 구축하고, 비교를 위해서는 승산비 (Odds Ratio)를 이용하여 상대효과도 산정기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구간사업에서 설치한 안전시설물이 지점단위 개선사업보다 상대적으로 $7.09%{\sim}77.27%$ 안전성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의 공간적 범위에 상관없이 구간특성을 가지는 시설물인 중앙분리대와 가드레일은 상대효과도가 크지 않게 나타났으나, 대표적인 지점설치 시설물인 갈매기표지나 미끄럼방지포장 등은 구간사업에서 그 상대효과도가 매우 크게 나타나 향후 시설물 설치시 구간측면에서 고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향후 안전시설물 설치와 같은 도로안전개선사업은 구간단위 사업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ffectiveness of road safety features by spatial scope Spot & Section-based safety Improvement project. Empirical data was collected from black-spot study of Jeonbuk and "Traffic Safety Improvement Project on National Highway 17". Evaluation model of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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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간적 범위에 따른 효과도의 차이를 보이기 위하여본 연구에서는 각 사업단위별로 동일하게 설치된 시설물의 효과도를 분석하고 이를 비교할 수 있는 상대효과 도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시설물별 사고 감소 효과 도를 산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고, 다음으로 사업단위별로 개선효과도를 산정한 후, 이를 비교하기 위한 상대 효과 도를 산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 비교 대상이 될 지점개선사업 선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CG BAS 에서 비교그룹을 선정할 때 고려되는 요소인 도로 . 교통 특성, 운전자 행태특성이 유사한 지점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안전시설물 설치시기가 유사한 지점을 선택하여 시간차로 인한 분석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수 있는 방법론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시설물 설치 전 사고건수를 예측하는 모형은 경험적베이즈(EB) 방법을 이용하여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교통사고 예측 시 교통사고 발생특성9)상 관측자료(Entity of Interest) 를 직접 사용할 경우 야기할 수 있는 판단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론이다.
  • 교통 특성, 운전자 행태특성이 유사한 지점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안전시설물 설치시기가 유사한 지점을 선택하여 시간차로 인한 분석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간단위안전개선사업의 지점단 위 사업 대비 개선효과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의 교통안전개선사업 추진현황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안전개선 효과도 분석방법론을 검토하여 본 연구 적용방법론 구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간안전개선사업의 상대효과도를 산정하기 위하여 지점개선사업과 구간개선사업의 사고 감소 효과 도를 산정 . 비교하고자 한다.
  • 법이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기서 한단계 더 나아가 설치된 시설물의 효과도가 사업의 공간적 범위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를 비교하였다. 동일 시설물도 설치된 도로의 특성과 사업성격에 따라 효과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 뒤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이루어졌느냐2]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간과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차이가 안전효과도로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즉, 구간안전개선사업과 지점 안전개선사업의 시행효과를 각 사업에 동일하게 설치된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를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점개선사업과 구간개선사업의 안전시설물 설치시의 개선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 사업단위별 시설물별 개선효과를 우선 산정하였다. 다음 단계로 두 사업단위의 비교는 승산비 (Odds RatioX 이용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승산비의 특성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간개선사업의 지점개선사업대비 상대효과도를 구하고자 한다. 승산비는 식(10)과 같이 산정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 차이가 안전효과도로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즉, 구간안전개선사업과 지점 안전개선사업의 시행효과를 각 사업에 동일하게 설치된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를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 산정 빙.

가설 설정

  • Agresti, 1999). 본 연구에서 랜덤 성분인 반응변수는 사고건수가 되고, 이는 확률분포를 가정하게 되는데, 여기서 사고건수 자료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포아송 분포를 가정하였다. 대수선형모형의 일반적 형태는 식(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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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건설교통부(1999), '국도17호선 전주-남원간 국도 의 교통안전개선방안 연구', 국토연구원.한국교통 연구원, pp.88-164 

  2. 한상진 등(2003), '네트워크 차원의 교통안전개선 사업을 통한 안전성 제고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pp.23-29 

  3. 안전관리개선기획단(2001), '제3차 교통사고 잦은 곳 및 위험도로 개량사업 추진계획', 국무조정실 

  4.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2004), '도로안전시설물의 사고감소효과도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pp.65-92 

  5. 홍종선, 최현집(1999), '로그선형모형을 이용한 범 주형 자료분석', 자유아카데미, p.49 

  6. Agresti, A(1996), 'An Introduction to Categorical Data Analysis', John Wiley & Sons Inc., pp. 22-27, pp.71-97 

  7. Al-Ghamdi, A. S.(2002), 'Pedestrian-vehicle crashes and analytical techniques for stratified contingency tables' , Acc. Anal. Prev. 34, Elsvier Science Ltd., pp.205-214 

  8. Council, F. M., Stewart, J. R.(1999), 'Safety effects of the conversion of rural two-lane to four-lane roadways based on cross-sectional models', TRR 1665, paper No. 99-0327, TRB, pp. 35-43 

  9. Elvik, R.(1997), 'Evaluations of road accident blackspot treatment: A case of the iron law of evaluation studies?', Acc. Anal. Prev. Vo.29, No.2, Elsvier Science Ltd., pp.191-199 

  10. Hauer, E., B. Persaud(1983), 'Common Bias in Before-After Accident Comparisons and Its Elimination', TRR 905, TRB, pp.164-174 

  11. FHWA(2002), 'Safety Effectiveness of Intersection Left-and Right-Turn Lanes', FHWA-RD-02- 089, U. S. DOT, pp.64-97 

  12. Davis, G.(2000), 'Accident reduction factors and casual inference in traffic safety: a review', Acc. Anal. Prev. 32, Elsvier Science Ltd., pp.95-109 

  13. Hauer, E.(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Estimating the effect of highway and traffic engineering measures on road safety', Pergamon, Elsevier Science Ltd., pp.175-218 

  14. Persaud, B. N.(2001), 'Statistical methods in highway safety analysis', NCHRP Synthesis 29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5. RoSPA(2002), 'Road Safety Engineering Manual', RoSPA, England 

  16. SAS Institute Inc.(1999), 'SAS/STAT User's Guide', Version 8, pp.1363-1464 

  17. Shen, J., A. Gan(2003), 'Developemnt of Crash Reduction Factors; Method, Problem and Research Nee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0, Tr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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