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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세계주요도시의 대중교통 경쟁력 비교
A Comparison of Public Transportation Competitiveness in World Major Citi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4 = no.90, 2006년, pp.81 - 91  

김동준 (한국교통연구원) ,  김혜자 (한국교통연구원) ,  장원재 (한국교통연구원) ,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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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속가능 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통분야에서도 지속가능 한 개발을 위한 대중교통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중교통육성법 제정, 대중교통분야의 투자확대, 대중교통체계개편 등의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중교통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시기에, 현재의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의 대중교통정책 및 그 효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향후 효과적인 대중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중교통의 전반적인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았으며 국제비교연구 또한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의 여러 평가요소를 고려한 12개의 평가지표 선정하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4개의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요인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60개의 세계주요도시를 8개의 군집으로 분류하고 대중교통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다. 또한 지역(대륙)별 도시들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각 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수준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ublic transportation is significant mode to make sustainable urban transportation system, the importance of Public transportation has grown gradually. Nowadays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make various policies which help to raise modal sp)it of public transportation. To understand previo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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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주요도시의 대중교통특성 및 경쟁력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를 위해 서울시를 포함한 60개의 세계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12개 대중교통 관련 지표를 고려하여 요인분석 및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60개 세계주요도시를 총 8개로 군집화하였으며, 각 군집에 대한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주요도시의 대중교통 경쟁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와 같이 평가지표를 너무 세분화하면 자료취득이 불가능하고 특성별 군집화가 어렵게 되므로, UITP에서 조사된 항목 중에서 대중교통과 관련된 대표적인 항목만을 선정하였다. 특흐], 운영 및 정책에 의해 하나의 도시에서도 다양하게 조사될 수 있는 요금, 운행시간, 운행빈도 등의 지표보다는 시설 및 공급위주로 지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대중교통의 여러 평가요소를 고려한 평가지표를 통해 세계주요대도시들의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고, 둘째, 지역(대륙)별 도시들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과 경쟁력을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도시 의 대 중교통경 쟁 력 수준과 대 중 교통수단분담률을 비교하여 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으며, 대중교통 특성과 수단분담률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비교하여 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으며, 대중교통 특성과 수단분담률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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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통개발연구원(2004),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체계 구축방안(2단계)', pp.1-11 

  2. 교통개발연구원(2002), '7대도시 교통정책평가 및 개선대책' 

  3. 교통개발연구원(2004), '중소도시 교통정책 평가' 

  4. 교통개발연구원(2002), '지방자치단체 교통정책평 가체계 구축' 

  5. 권영인(1998), '도시내 대중교통요금수준의 국제적 비교', 월간교통 

  6. 강두석(2002), '군집분석 알고리즘의 구현과 효율성 비교', 성균관대학교, pp.1-7 

  7. 김윤진(2005), 'K-평균 군집분석 재현성 평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8. 김태균.문성혁.노홍승(2001), '항만가치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대한 교통학회, pp.75-87 

  9. 김혜련(2005), '지역별 대중교통인프라 평가지표 개발', 연세대학교 

  10. 류형근.이홍걸.여기태(2003), 'FCM법을 이용한 아시아 항만의 경쟁력 수준 분류와 부산항의 위 상',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7-18 

  11. 안미영(2002), '데이터마이닝에서의 군집분석 알 고리즘에 대한 비교연구', 동국대 석사학위 논문, pp.1-17 

  12. 이재훈(2002), '프랑스, 대중교통에 대한 평가 결과', 월간교통 2000년 12월 

  13. 진장원(2003),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논문집 Vol. 38 

  14. Hong YUAN, 'EVALUATION AND ANALYSIS OF URBAN TRANSPORTATION EFFICIENCY IN CHINA', Tsinghua University 

  15. Jean Vivier(2001), 'The Millennium Cities Database for Sustainable Transport', UITP 

  16. Todd Litman(2004), 'Evaluating Public Transit Benefits in St. Louis',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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