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가능 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통분야에서도 지속가능 한 개발을 위한 대중교통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중교통육성법 제정, 대중교통분야의 투자확대, 대중교통체계개편 등의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중교통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시기에, 현재의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의 대중교통정책 및 그 효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향후 효과적인 대중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중교통의 전반적인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았으며 국제비교연구 또한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의 여러 평가요소를 고려한 12개의 평가지표 선정하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4개의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요인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60개의 세계주요도시를 8개의 군집으로 분류하고 대중교통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다. 또한 지역(대륙)별 도시들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각 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수준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최근 지속가능 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통분야에서도 지속가능 한 개발을 위한 대중교통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중교통육성법 제정, 대중교통분야의 투자확대, 대중교통체계개편 등의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중교통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시기에, 현재의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의 대중교통정책 및 그 효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향후 효과적인 대중교통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중교통의 전반적인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았으며 국제비교연구 또한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의 여러 평가요소를 고려한 12개의 평가지표 선정하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4개의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요인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60개의 세계주요도시를 8개의 군집으로 분류하고 대중교통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다. 또한 지역(대륙)별 도시들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각 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수준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s public transportation is significant mode to make sustainable urban transportation system, the importance of Public transportation has grown gradually. Nowadays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make various policies which help to raise modal sp)it of public transportation. To understand previous ...
As public transportation is significant mode to make sustainable urban transportation system, the importance of Public transportation has grown gradually. Nowadays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make various policies which help to raise modal sp)it of public transportation. To understand previous public transportation Policies and make more efficient policies, it is important to know the current level of public transportation exactly. The main aim of this study is assess the competitiveness of public transportation in world major cities We select assessment indexes and have grouping use factor analysis. Then we have 8 clusters of cities by cluster analysis, Also, we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transportation characteristics and modal split.
As public transportation is significant mode to make sustainable urban transportation system, the importance of Public transportation has grown gradually. Nowadays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make various policies which help to raise modal sp)it of public transportation. To understand previous public transportation Policies and make more efficient policies, it is important to know the current level of public transportation exactly. The main aim of this study is assess the competitiveness of public transportation in world major cities We select assessment indexes and have grouping use factor analysis. Then we have 8 clusters of cities by cluster analysis, Also, we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transportation characteristics and modal sp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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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주요도시의 대중교통특성 및 경쟁력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를 위해 서울시를 포함한 60개의 세계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12개 대중교통 관련 지표를 고려하여 요인분석 및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60개 세계주요도시를 총 8개로 군집화하였으며, 각 군집에 대한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주요도시의 대중교통 경쟁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와 같이 평가지표를 너무 세분화하면 자료취득이 불가능하고 특성별 군집화가 어렵게 되므로, UITP에서 조사된 항목 중에서 대중교통과 관련된 대표적인 항목만을 선정하였다. 특흐], 운영 및 정책에 의해 하나의 도시에서도 다양하게 조사될 수 있는 요금, 운행시간, 운행빈도 등의 지표보다는 시설 및 공급위주로 지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대중교통의 여러 평가요소를 고려한 평가지표를 통해 세계주요대도시들의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고, 둘째, 지역(대륙)별 도시들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과 경쟁력을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도시 의 대 중교통경 쟁 력 수준과 대 중 교통수단분담률을 비교하여 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으며, 대중교통 특성과 수단분담률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비교하여 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선정하고,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으며, 대중교통 특성과 수단분담률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2001년 녹색 교통에서 실시한 시내버스서비스 평가를 살펴보면 과 같이 시설의 공급 및 정비수준과 운행실태 및 서비스수준으로 평가지표를 나누어 평가하였다.
K-means 군집분석에서는 사전에 군집수를 지정해야 하므로 계층적군집분석의 결과인 8〜10개의 군집수에 1 개씩을 추가하여 7〜11개의 군집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중 8개의 군집에 대한 결과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군집별 도시현황은<표 9>와 같다.
구분되어 있다. 각 지표를 살펴보면 대중교통의 시설 수준은 시설밀도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대중교통공급의 서비스수준은 운행거리로 평가하였다. 또한 GDP 대비 대중교통에 투자하는 비율로 투자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정부의 대중교통활성화 노력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자가용 차량 보유수준을 고려하였다.
실시하였다. 그 결과 60개 세계주요도시를 총 8개로 군집화하였으며, 각 군집에 대한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대륙별 도시들이 군집에 포함되는 경향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고, 요인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륙별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군집별로 어느 대륙의 도시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먼저 해당 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을 대표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고, 지표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산정된 요인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각 도시가 속한 군집의 대중교통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다. 더불어 대륙별 도시'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살펴보고 대중교통경쟁력 수준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 관계를 분석하였다.
두가지 군집분석을 동시에 사용한 이유는 K-means 군집분석은 사전에 정의된 군집수를 기준으로 동일한 수의 군집을 찾게 되므로 군집수 결정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사전에 적절한 군집의 수를 찾기 위해 계층적군집분석을 사용하였다. 물론 K-means 군집분석에서 재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자료 분할 2 방법, 자료분할3방법 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60개의 대상도시 수는 크지 않다.
각 지표를 살펴보면 대중교통의 시설 수준은 시설밀도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대중교통공급의 서비스수준은 운행거리로 평가하였다. 또한 GDP 대비 대중교통에 투자하는 비율로 투자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정부의 대중교통활성화 노력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자가용 차량 보유수준을 고려하였다. 단, 시설규모 및 서비스 공급 정도는 버스와 철도, 면적당과 인당으로 구분하여 각각 4개의 평가지표로 구성되었다.
나타났다. 또한 군집분석을 실시할 때, 지표의 수가 너무 많으면 군집의 수 또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12개의 지표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시 주성분분석, 베리맥스 회전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과정은<그림 1>과 같다. 먼저 해당 도시의 대중교통경쟁력을 대표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고, 지표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산정된 요인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각 도시가 속한 군집의 대중교통경쟁력수준을 평가하였다. 더불어 대륙별 도시'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살펴보고 대중교통경쟁력 수준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 관계를 분석하였다.
수정하였다. 총 7 개 평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중교통체계 부문은 7대도시와는 다르게 지하철과 관련된 내용을 삭제하고 버스차량의 노후도를 추가하였다. 이에 따라 2개의 평가항목과 6개의 평가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특흐], 운영 및 정책에 의해 하나의 도시에서도 다양하게 조사될 수 있는 요금, 운행시간, 운행빈도 등의 지표보다는 시설 및 공급위주로 지표를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세계주요도시들의 대중교통관련 통계자료는 지난 2001 년 세계대중교통협회 (UITP)에서 발표한 "Millenium Cities Database for sustainable Transport”를 활용하였다. 해당자료는 1995년 자료로 현재와 시간적 차이가 많이 나지만 이후 세계대중교통특성에 대한 자료취득에 한계가 있어 본 자료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총 60개의 대상도시를 선정하였으며(참조) , 유럽에 속해 있는 도시는 26개, 북미 12개, 아프리카 5개, 오세아니아 5개, 아시아 12개로 모든 대륙에 위치한 도시가 고루 분포되도록 선정하였다.
해당자료는 1995년 자료로 현재와 시간적 차이가 많이 나지만 이후 세계대중교통특성에 대한 자료취득에 한계가 있어 본 자료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중회귀분석결과 독립변수 중 버스노선연장을 의미하는 F(3)의 유의확률이 0.164로 높게 나타나, 최종적으로 3개의 독립변수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다시 실시하였다. 철도연장 및 운행거리를 의미하는 F(l), 자동차 대수와 버스운행거리를 의미하는 F(2), 그리고 대중교통 투자 비용을 의미하는 F(4)의 3개 요인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파라미터의 부호 및 t-값 등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은 0.
도시의 대중교통시설공급 및 투자수준이 대중교통수단분담률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해 요인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군집분석을 실시할 때, 지표의 수가 너무 많으면 군집의 수 또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12개의 지표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시 주성분분석, 베리맥스 회전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60개 세계주요도시를 총 8개로 군집화하였으며, 각 군집에 대한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대륙별 도시들이 군집에 포함되는 경향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고, 요인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버스운행거리 및 승용차 보유 수준은 수송분담률과 높은 관계가 있는 반면, 버스 연장은 독립변수에서 제외되어 수송분담률과 큰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군집분 석은 계층적군 집분석과 K-means 군집 분석을 사용하였다. 두가지 군집분석을 동시에 사용한 이유는 K-means 군집분석은 사전에 정의된 군집수를 기준으로 동일한 수의 군집을 찾게 되므로 군집수 결정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대중교통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대상도시는 UITP 에서 발행한 rThe Millennium Cities Database for Sustainable Transport」에서 평가지표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철도가 운행되지 않는 도시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60개 주요도시의 4가지 요인을 이용하여 계층적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약 8개에서 10개사이의 군집으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다양한 대중교통의 특성에 따라 분담률에 차이가 있는데, 분담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동차대수와 버스 운행 거리를 나타내는 F(2)로 나타났으며, 특히 버스 노선연장을 나타내는 F(3)은 대중교통수단분담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경우 수단분담률이 타 도시에 비해 높은 수준이였는데, 분담률과 상관성이 없는 F(3)가 4개의 요인 중 가장 낮은 경쟁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버스운행거리 및 승용차 보유 수준은 수송분담률과 높은 관계가 있는 반면, 버스 연장은 독립변수에서 제외되어 수송분담률과 큰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시의 대중교통경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중교통경쟁력이 높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서울은 철도보다는 버스중심적인 대중교통 특성을 보였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 시행, 지하철9호선 및 국제공항철도, 신분당선, 의정부 경전철 등은 대중교통경쟁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나타났다. 또한 평균적으로 유럽의 대중교통경쟁력이 높은 수준이지만, 26개 도시 중 C1 군집에 속한 도시도 7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유럽도시를 참고하거나 해석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C1 의 속하는 유럽의 도시들이 북미나 오세아니아의 도시들과 같은 군집에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대중교통경쟁력 및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이 군집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대륙별 도시들이 군집에 포함되는 경향 및 서울시의 대중교통특성을 파악하고, 요인과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의 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버스운행거리 및 승용차 보유 수준은 수송분담률과 높은 관계가 있는 반면, 버스 연장은 독립변수에서 제외되어 수송분담률과 큰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시의 대중교통경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중교통경쟁력이 높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앞에서 12개의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는데, 선정된 평가지표들 중 유사한 성격의 지표는 상관계수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군집분석을 실시할 때, 지표의 수가 너무 많으면 군집의 수 또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12개의 지표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에 의한 산출된 4개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가 0과 1로,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0으로 나타나, 표준화 및 독립이라는 특성을 만족하였다. 각 도시별로 산정된 요인값은<표 7>과 같다.
자동차 중심의 교통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결과와 더불어 대중교통수단분담률 8.33%로 나타나 군집 중 가장 낮은 대중교통경쟁력 수준을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대중교통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단분담률은 28.19%로 가장 높았다.
164로 높게 나타나, 최종적으로 3개의 독립변수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다시 실시하였다. 철도연장 및 운행거리를 의미하는 F(l), 자동차 대수와 버스운행거리를 의미하는 F(2), 그리고 대중교통 투자 비용을 의미하는 F(4)의 3개 요인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파라미터의 부호 및 t-값 등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은 0.556이다.
도시임을 알 수 있다. 투자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C3군집은 철도의 시설 및 서비스, 버스 연장, 투자는 낮은 수준이지만 버스의 운행거리가 크고 승용차보유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도시는 60개로, 향후 좀 더 다양한 지역의 세계주요도시들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국내 도시에 대한 대중교통 특성 및 경쟁력 분석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한 지속적인 자료수집을 통해 최신자료를 이용한 추가적 분석이 필요하며, 패널데이터(Panal Data) 분석도 향후과제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한 지속적인 자료수집을 통해 최신자료를 이용한 추가적 분석이 필요하며, 패널데이터(Panal Data) 분석도 향후과제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대중교통정책의 합리적인 수립 및 시행을 위한 대중교통 관련자료 및 특성파악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현재까지 많이 이루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각 도시의 대중교통정책수립의 방향을 설정하고 투자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높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자동차 대수 및 버스운행거리 요인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는데, 서울시의 버스 준공영제 시행, 합리적인 노선개편, 환승할인제 확대 시행 등은 이러한 버스 서비스를 더욱 향상시키는 것으로 향후 서울시의 버스관련 경쟁력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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