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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함수를 이용한 한국 철도산업의 생산특성 및 효율성 분석
Production Characteristics and Efficiency of Korean Railroad Industry using a Distance Fun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5 = no.91, 2006년, pp.45 - 56  

김성호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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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철도산업의 생산특성과 효율성에 관하여 충분히 검토된 양질의 정보가 축적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검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거리함수를 이용한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생산특성 및 기술효율성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Shephard(1953)가 처음 소개한 거리함수는 가격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격에 관한 자료를 구하기 어렵거나 또는 공공부문의 경우처럼 가격에 대한 통제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분석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수투입 다수산출 생산기술을 다룰 수 있으며 생산특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한국철도의 1963년부터 2004년까지의 연도별 자료로부터 이차계획법모형을 사용하여 거리함수를 추정하였다. 추정된 기술효율성은 1980년 이후 2004년까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 Morishima대체탄력성 추정결과는 노동을 다른 투입으로 대체하는 것이 매우 어렵거나 또는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규모탄력성은 2.7로 나타났으며 이는 규모를 1%증가시켰을 때 산출이 2.7%증가함을 의미한다. 즉 한국철도에 규모의 경제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nstruct an information pool on the production characteristics and efficiency of Korean railroad industry, various alternative approaches have to be applied. In this paper we present an empirical application of the distance function to measure the technical efficiency and the prod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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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성수(2004) 등은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생산특성을 비용함수를 추정하여 분석한 바 있다. 배양선 (1998)은 1977년부터 1996년까지 20년간의 한국철도의 비용 및 운영에 관한 연도별 (20개 관측 값으로구성된) 자료로부터 초월대수비 용함수(translog cost function) 를 추정하고 투입요소의 대체탄력성과 규모의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90년 이후 노동과자본에 약한 대체성이 존재하고 대부분의 투입요소가독립적이거나 보완관계에 있음을 밝혔다.
  • 다수산출 생산기술을 다룰 수 있으며 생산특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거리함수를 사용하여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생산특성과 효율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투입 . 산출 자료로부터 거리함수를 사용하여 기술효율성과 생산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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