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7년, pp.639 - 66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tance function average speed and the speed function. Particularly,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process of constructing the speed function in the distance function (irrational function, exponential function) which is d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절차적 지식의 장단점은? |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관계에 대한 주장은 다양한 편이나, 보통은 이 두 가지 형태의 지식이 서로 연속체 상에 놓여있는 것으로 본다(Halford, 1993). 이때 절차적 지식은 연습에 의하여 훈련이 되면 최소한의 의식적인 집중만으로도 문제해결이 가능해지는 효율성 측면의 장점이 있는 반면, 이러한 효율성은 동시에 유연성의 부족이라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Rittle-Johnson &Schneider, 2014). 그러나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의 수준이 발전함에 따라 문제풀이 절차도 숙달되어 가면서 두 지식의 관계는 상호 관계를 맺으며발달되어가기 때문에(Schneider & Stern, 2010),절차적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었으며 또 어떻게 개념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상태로 변화해가는 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
학생들에게 지식을 강요할수록 어떤 부작용이 생기는가? |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요구하면서 학생들이 그러한 직관적인 이해의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보이고 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그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식을 구성해가는 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이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강요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또한 강요된 지식의 누적된 경험은 자칫 학생들이 미분 관련 학습에서 공식을 암기하고 이를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에만 치중하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 |
극한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나타났는가? | 이러한 학교수학에서의 접근 방식은 미분계수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이 때문에 학생들은 역사발생 과정에서 Cauchy와 Weierstrass 등이 를 형식적이고 엄밀한 방식으로 정리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학습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은 할선의 기울기의 극한이 접선의 기울기가 되는 것 혹은 평균변화율의 극한 값이 순간변화율과 같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으로 학습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할선의 길이가 점점 작아지다가 없어지므로 기울기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답하는 것과 같이 극한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들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Orton, 1983). |
강명희 (2015). 학생들의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발달과 초등수학 교과서 내용구성에 관한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0), 773-753.
남진영(2008). 수학적 지식의 구성. 서울: 경문사.
마민영 (2017). 중학생들의 일차함수에 대한 이 해와 발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임숙, 김흥기 (2002). 고등학교에서의 극한개념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2(4). 557-582.
양은경, 신재홍 (2014). 작도 접근 방식에 따른 중학생의 기하학적 특성 인식 및 정당화. 수학교육학연구, 24(4). 515-536.
이동근 (2017).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시간, 속력, 거리의 관계에서 평균속력에 대한 인식과 평균속력 함수 구성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응석, 김진호(2016).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학 수업이 학생의 지식 생성 수준 및 추론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수학교육, 19(1), 79-112.
임재훈, 홍진곤(1998). 조작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국성주의에서 구성의 의미와 과정. 수학교육학연구, 9(1), 299-312.
Boyer, C. (1959). 미분적분학사-그 개념의 발달. 김경화 역, 서울: 교우사.
Confrey, J. (1990). What constructivism implies for teaching. In R. B. Davis, C. A. Maher & N. Noddings (eds.), Constructivist views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Monograph No. 4, pp. 107-12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anobi, K. H. (2009). Concept-procedure interactions in children's addition and subtra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02, 131-149.
Eves, H. (1979). 수학사. 이우영, 신항균 역, 서울: 경문사.
Glasersfeld, E. (1995). 급진적 구성주의, 김판수, 박수자, 심성보, 유병길, 이형철, 임채성, 허승희 역, 서울 : 원미사.
Halford, G. S. (1993). Children's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mental model. Hillsdale, NJ: Erlaum.
Hauger, G. S. (1995). Rate of change knowledge in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p. 49. Washington, D.C. : ERIC Clearinghouse microfiches. ED392598.
Hiebert, J., & Lefevre, P.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s: An introductory analysis.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1-27). Hillsdale, NJ: Erlbaum.
Klein, M. (1953). 수학, 문명을 지배하다, 박영훈 역, 서울: 경문사.
Merriam, S. B. (1997). 질적 사례연구법. 허미화 역, 서울: 양서원.
Maxwell, J. A. (2012). Qualitative research design: An interactive approach (Vol. 41). Sage.
Miller, S. P., & Hudson, P. J. (2007). Using evidence-based practices to build mathematics competence related to conceptual, procedural, and declarative knowledge.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 22(1). 47-57.
Orton, A. (1983). Student?s understanding of differenti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4, 235-250.
Rittle-Johnson, B., & Schneider, M. (2014). Developing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 mathematics. In R. C. Kadosh & A. Dowker (Eds.), Oxford handbook of numerical cognition (pp.1118-1134). Ms, UK: Oxford University Press.
Schneider, M., & Stern, E. (2010). The developmental relations between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A multimethod approach. Developmental Psychology, 46, 178-192.
Zandieh, M. (2000).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derivative. CBMS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8, 103-1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