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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시설과 근린시설의 접근도에 따른 교통이용행태 및 교통비용
Travel Demand and Transportation Cost of Household According to Accessibility to Public Transport and to Service Faciliti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6 = no.92, 2006년, pp.65 - 74  

김성길 (공주대학교 방재연구센터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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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이용이 많이 유발될 수밖에 없는 지역으로의 주거이동은 쉽게 간과되는 가구의 교통비 지출에도 원인이 있다. 가구의 자동차수요를 적게 일으키고 교통비를 절감시키는 주거입지와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주거지역의 공급시설수준에 따른 가구의 교통수용행태를 분석하고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실제에 가까운 가구의 교통비용을 산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시설을 비롯한 근린시설들에 대한 접근도가 가구의 교통이용행태와 더불어 교통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지역은 광역 함부르크 시이고 1,640가구들을 통행행태에 대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개인의 대중교통이용과 교통거리는 대중교통 공급시설만으로는 큰 영향을 받지 못하고 근린시설공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분석결과에서 나타났다. 또한 대중교통시설 및 근린시설이 부족한 지역일수록 여기에 있는 가구들의 승용차 보유수와 교통거리가 증가되었으며 이에 따라 결국 가구들의 교통비용이 늘어났다. 가구그룹들에서 교통비의 최고치와 최저치 사이에 가구당 월 약 200유로 차이가 났다. 가구가 쉽게 감지하기 어려운 주거입지별 평균 교통비용이 가시화되어 가구들에게 홍보된다면 가구의 주거이동행태를 교통수요가 적은 지역으로 유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sts of owning car are accepted as a subscription fee for participating in car-oriented society and only direct out-of-pocket costs of driving are mostly considered, so that the efficient location with better accessibility to service facilities is often under-appreciated. The purpose of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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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중교통시설을 비롯한 근린시설들에 대한 접근도가 가구의 교통이용행태와 더불어 교통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교통시설을 비롯한 근린시설들에 대한 접근도가 가구의 교통이용행태와 더불어 교통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그리고 특정 차종의 선택으로 인해 나중의 다시 팔고자할 때에 기대되는 기회의 정도에 따라 가격은 달라진다. 따라서 중고차비용에 대한 모델 산정의 단순화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자동차연령에 따른구입비용만 고려하고 다른 모든 비용조건은 동일하다는 가정을 하였다. 모델산정의 자료로서 자동차관리공단의 '소유자이전신청' 자료를 이용하였는데 여기서 가장 자주 거래되는 회사명과 더불어 차종을 선정하였다.
  • 일인당 일일 주행거리가 (모든 통행목적) 산정되었다. 한 가구에 있어 가장 긴 주행거리는 첫째차량인 VW Passat 1.6로 주행되고 나머지 주행거리는 둘째차량인 VW Golf 1.4로 주행된다고 가정하였다. 자동차회사의 제공자료에 따르면 VW Passa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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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영종.오재학(2004),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과 교통체계 구축방안', 한국교통연구원, p.9, p.63 

  2. 황금회(2001), '교통에너지절약형 도시성장패턴구축을 위한 토지이용전략', 경기개발연구원, pp.104-106 

  3. Cervero, Robert(1996), 'Mixed land uses and commuting: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nsportation Research A 30, S. pp.361-377 

  4. Downes, J.D. and Emmerson, P.(1985), Urban Travel Modelling with Flexible Travel Budgets,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Crowthorne 

  5. Hess, Daniel Baldwin and Ong, Paul M. (2001), Traditional Neighborhoods and Auto Ownership, Los Angeles, UCLA, School of Public Policy and Soci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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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oltzclaw, John(1994), Using Residential Pattern and Transit to Decrease Auto Dependence and Cost,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San Francisco, CA, http://www.commuterchoice.com, Financial. Benefits for Individuals, available 10. 0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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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Sung-Gil(2003), 'Beeinflussung der Wohnstandortentscheidung fur OPNV-Lagen durch die Anreizstrategie Location Efficient Value(LEV)', ECTL working paper 24, TU-Hamburg 

  13. Klein, Stefan(1999), Beeinflussung der Verkehrsmittelwahl im Personenverkehr: Ermi-ttlung des kommunalen Handlung-sspielraums im Stadtevergleich, Bielefeld 

  14. Kutter, Eckhard and Stein, Axel(1998), Minderung des Regionalverkehrs, Forschungsbericht des BBR, Heft 87, Bonn 

  15. Schleswig-Holstein-Landesplanungsbehorde( 1998), Regionalplan fur den Planungsraum I, Schleswig-Holstein Sd, Fortschreibung 

  16. Statistisches Landesamt Hamburg(2002), Hamburger Statistisches Jahrbuch 2001/2002, Ha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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