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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펫 IC형식 연결로 교통사고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n Trumpet IC Ramp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7 = no.93, 2006년, pp.41 - 51  

윤병조 (대한측량 도로교통)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승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지동한 (한국도로공사 대전-당진건설사업소)

초록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트럼펫 IC형식의 연결로 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에 따른 교통사고특성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교통사고 특성분석은 트럼펫 IC형식의 유입 및 유출 연결로 형태의 도로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에 따른 다양한 거시적 미시적 교통사고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연결로의 형태(직결, 준직결, 루프 연결로) 별로 도로선형조건(곡선반경, 곡률차, 본선 구배)과 교통조건(교통량)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거시적으로 사고율은 트럼펫 IC A형과 B형이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사고건수는 B형이 A형보다 약 1.5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유출연결로의 사고율은 유입연결로보다 약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거시적으로 유출연결로의 사고율은 교통량, 곡률차, 첫 번째 곡선반경의 증가에 따라 지수형으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사고율과 두 번째 곡선반경의 관계는 ${\cap}$형의 관계를 보였으며, 본선구배에 따른 사고율은 본선구내 $-0.15{\sim}-0.5%$에서 높게 나타났다. 고속도로 트럼펫 IC형식 연결로의 교통사고 특성분석 결과는 비용-효율적인 트럼펫 IC 연결로의 설계를 위한 평가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고취약 고속도로 연결로에 대한 개선 대안의 수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funda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according to the alignment and traffic conditions on the ramp of freeway is addressed. The macro-and-micro scop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about traffic accidents on the trumpet-IC ramps is conducted depending on the 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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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문헌 고찰에 앞서 트럼펫 IC의 형태 및 연결로 체계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트럼펫 IC 형식은 3지 완전입체 교차로의 대표적인 형식으로서<그림 1>과 같이 Loop연결로, 준직결 (S형)연결로, 그리고 2개의 직결연결로로 구성된다.
  • 그러나 IC연결로의 교통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는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고속도로 본선과 달리 복잡한 기하구조와 장기간의 교통사고 누적자료가 필요하고, 자료수집 및 분석이 용이하지 않으며, 연결로 교통자료 (교통량, 속도 등)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역 간 고속도로의 트럼펫 IC를 대상으로 IC 및 연결로 형식, 그리고 주요 연결로 설계요소에 따른 사고특성 분석을 수행했으며 ,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역간 고속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트럼펫 IC형식1)연결로의 설계 시 교통사고 사전 진단(Diagnosis), 사고취약 연결로의 사고원인 분석 및 개선효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연결로의 주요 설계요소들에 따른 교통 사고분석을 통하여 연결로 형태별 주요 설계요소에 따른 교통 사고행태를 도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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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정규(1995), 고속도로의 기하구조가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경석(1996), 도로설계요소와 교통사고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26권 

  3. 김태완(1996), 도로의 기하요소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4. 오철.장재남.장명순(1999), 고속도로 시설물 구간의 교통혼잡도와 사고율의 관계분석(신갈-안산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21-27 

  5.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000), 건설교통부 

  6. 강승림(2002), 고속도로 선형조건과 GIS기반 교통사고 위험도 지수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0 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247-258 

  7. 강정규.이성관(2002), 고속도로 선형조건별 교통 사고 위험도 평가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 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63-175 

  8. 박병호.류승옥(2002), 트럼펫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교통사고율의 관계, 한국 지역개발학회지 제14 권, 제1호, pp.107-124 

  9. 강승림.박창호(2003), 고속도로 선형조건과 GIS 기반 교통사고 위험도지수 분석(호남.영동.중부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 1호, 대한교통학회, pp.21-40 

  10. 백승걸.장현호.강정규(2005), 교통량과 통행거리를 고려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측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 2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95-105 

  11. 武部健一 등(1967), 인터체인지 계획과 설계, pp.146-147 

  12. Solomon, D. (1964), Accidents on main rural highways related to speed, driver, and vehicl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3. Juyanda F., et al.(1983),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of Highway Accident and Highway conditions, University of Puerto Rico, Mayaguez School of Engineering Research Center, Report DOT-RSPA-DMA- 50/84/9, Puerto Rico 

  14. Shankar V., et al. (1995), Barfield, Effect of roadway geometrics and environment factor on rural freeway accident frequenc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2 No3 

  15. AASHTO (2000),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16. Clark S. (2003) Traffic prediction using multivariate Nonparametric Regression, Journal of Transpor. Engineering 

  17. Filip Casaer, Geert Wets (2004), Isabelle Thomas, Road Traffic Accident Clustering With Categorical Attributes, Annual Meeting CD-ROM 83r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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