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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Highway 교통류 최적화 관리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김규옥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4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500008431
과제고유번호 1615005932
DB 구축일자 2015-07-11
키워드 진출입제어 시나리오,진출입제어 알고리즘,통합교통류 제어 시스템,본선교통관리시스템,가변속도제어Ramp Access Control Scenario,Ramp Access Control Algorithm,Integrated Traffic Control System,Main-line Traffic Control System,Variable Speed Limit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점검지 기반의 교통정보 수집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개념의 교통서비스의 창출을 위해 개별차량의 주행정보를 이용하여 최적 교통류를 유지시키는 교통류 제어기술을 개발하였음.
교통류 제어의 핵심기술로는 혼잡 발생시 합류부 주행차량의 정보를 이용한 진입제어와 본선 가변속도제어를 적용하였으며, 두 기술을 통합한 통합교통제어기술을 개발하였음. 각각의 교통류 제어 방법론을 제시하여 제어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효과평가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통합제어 기법을 적용한 결

Abstract

Overview
- New traffic control in the smart highway system enables vehicles to correspond to a variety of traffic events, including normal conditions and incidents, in the lane of the main stream and ramps in real time. They are capable of maintaining and controlling traffic flows effectively 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14
  • CONTENTS ... 15
  • 목차 ... 16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1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0
  • 제1절 연구의 개요 ... 20
  • 1. 네트웍기반 최적교통류 유지 및 제어기술 개발 ... 2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2
  • 제1절 기술의 정의 ... 22
  • 제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3
  • 1. 국내 시장 동향 ... 23
  • 2. 네트웍기반 최적교통류 유지 및 제어기술 개발 ... 24
  • 제3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28
  • 1. 국외 시장 동향 ... 28
  • 2. 네트웍기반 최적교통류 유지 및 제어기술 개발 ... 29
  • 제3장 단계별 연구개발수행내용 및 결과 ... 43
  • 제1절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 43
  • 1. 1단계 ... 43
  • 2. 2단계 ... 48
  • 3. 3단계 ... 51
  •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 52
  • 1. 1단계 ... 52
  • 2. 2단계 ... 72
  • 3. 3단계 ... 98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18
  • 제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118
  • 1. 네트웍기반 최적교통류 유지 및 제어기술 개발 ... 118
  • 제5장 실용화를 위한 개선사항 및 추가연구 ... 120
  • 제1절 시스템 부분 ... 120
  • 1. SMART Highway의 타 기술과의 활용 방안 연구 ... 120
  • 2. 기존 램프미터링과의 활용 방안 연구 ... 121
  • 3. 기존 ITS 시스템과의 활용 방안 연구 ... 121
  • 4. 현장 시험평가를 통한 서비스 성능검증 실시 ... 124
  • 제2절 운영 부분 및 기타 ... 125
  • 1. 구축 및 운영주체 선정관련 기준 마련 ... 125
  • 2. 운영방안 연구 ... 126
  • 3. 시스템 적정 설치지점 선정에 관한 연구 ... 129
  • 4. 유지관리 운영지침 작성 ... 130
  • 5. 스마트 차량의 보급화 방안 ... 130
  • 6. 기타 ... 132
  • 제6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34
  • 제1절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134
  • 1. 기술적 측면 ... 134
  • 2. 사회·경제적 측면 ... 135
  • 3. 전략적 측면 ... 137
  • 제2절 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 ... 138
  • 제3절 활용계획 ... 139
  • 제7장 참고문헌 ... 140
  • 제1절 국내문헌 ... 140
  • 1. 스마트 차량을 이용한 진입제어 알고리즘 개발 ... 140
  • 2. 혼잡시 본선 교통관리기술 개발 ... 141
  • 제2절 국외문헌 ... 143
  • 1. 스마트 차량을 이용한 진입제어 알고리즘 개발 ... 143
  • 2. 혼잡시 본선 교통관리기술 개발 ... 144
  • 끝페이지 ...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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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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