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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합류부 분석모형 개발 및 서비스수준 평가 기법 개선 연구
Development of Analysis Model and Improvement of Evaluation Method of LOS for Freeway Merging Area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7 = no.93, 2006년, pp.115 - 128  

이승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박재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도로용량편람(2004)에 제시된 합류부 분석 방법론은 수요가 용량을 초과할 경우 정체가 발생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본선과 연결로 수요의 합이 용량을 초과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합류부에서는 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의 분석방법으로는 본선 및 연결로가 정체발생과 관련하여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합류부 본선 및 연결로 수요교통량의 조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합류부 교통상태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은 가변용량 개념의 도입인데 즉, 합류부 본선 및 연결로 수요교통량의 조합에 따라 정체되지 않고 통과될 수 있는 최대통과가능교통량 및 정체발생시의 최대통과교통량 산정에 있다. 이를 통해 합류부의 교통상태가 정체될 것인지, 또한 정체시 최대통과교통량 및 정체규모는 얼마가 될 것인지 추정할 수 있었다. 한편,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합류부 서비스수준 평가기법은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하지 못함으로 인해 고속도로 현장에서는 정체상황이 발생되고 있으나 수요가 용량을 초과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상교통류 상태로 평가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현실적인 합류부 서비스수준 평가기법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합류부 분석방법론을 토대로 새로운 합류부 서비스수준 구분 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tic methodology of a merging area in KHCM(2004) supposes that congestion nay occur when traffic demand is more than capacity However, in many cases, congestion on merging area occurs when summation of traffic demand of main line and ramp is less than capacity, and in present methodology ana...

주제어

참고문헌 (13)

  1. 대한교통학회(2001), 도로용량편람 

  2. 이승준(2002), 고속도로 전체 구간의 용량 산정 방법론 정립, 서울시립대학교, 박사논문 

  3. 이승준(2006), 고속도로 최대통과교통량 산정 및 서비스수준 평가 기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 2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29-148 

  4. 이승준.박재범.강정규(2005), 가속차로 길이에 따른 합류행태 및 합류부 교통특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53-66 

  5. 이승준, 이정도, 최재성(1999), 확률모형을 이용 한 엇갈림구간의 교통류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 17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59-166 

  6. 최재성, 이승준(2000), 도시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의 합리적 설계를 위한 교통특성분석(I),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33-42 

  7. 최재성.이승준(2001), 고속도로 합류부 임계차두 간격 및 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95-205 

  8. 한국도로공사(2005), 고속도로 분합류부 설계기준 수립에 관한 연구 

  9. Adolf D. May(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Hall 

  10. Donald R. Drew(1968), Traffic Flow Theory and Control, McGRAW-HILL 

  11. Edited by C.J. Messer et al(1975), Traffic Flow Theory - A Monograph, Special Report 1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2. Edited by C.J. Messer et al(1997), Traffic Flow Theory - A Monograph (Revised Edition), Special Report 1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0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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