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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선미터링과 램프미터링을 이용한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 전략
Integrated Traffic Management Strategy on Expressways Using Mainline Metering and Ramp Meter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2, 2013년, pp.1 - 11  

정영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승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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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램프미터링과 요금소 본선미터링을 이용한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 전략을 제시하였다. 램프와 본선의 통합 미터링을 위해 FREQ에서 램프미터링 진입허용 교통량의 최적화에 사용되는 Demand-Capacity 모형을 수정하여 최적 신호시간 산정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모형은 구간별 통과교통량을 최대화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본선 요금소 및 램프의 미터링 신호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선의 김포요금소~시흥요금소 구간을 대상으로 PARAMICS와 API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효과분석을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본선미터링을 통해 램프미터링 단독 운영 대비 본선을 소통원활 상태의 속도로 유지할 수 있었으며, 정체구간에서 본선의 통과교통량이 14% 개선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요금소에서의 신호운영으로 400m의 대기행렬이 발생되나, 정체의 분산으로 인해 본선과 램프 모두에서 보다 효율적 교통운영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oposed integrated expressway traffic management strategy using ramp metering and toll mainline metering. This research suggested a traffic signal optimization model for integrated operation of ramp and mainline metering based on Demand-Capacity Model that is used to optimize allowa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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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를 위해고속도로 본선을 위한 대표적 교통류 제어기법에 해당하는 본선미터링과 램프미터링의 통합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모형은 거시적 연속류 모형에 해당하는 FREQ의 램프미터링 교통량 최적화 모형에서 착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의 일환으로 고속도로 본선과 연결로의 정체를 동시에 제어하기 위해 램프미터링과 요금소 본선미터링의 통합 미터링 신호시간 산정모형을 제시하였다. 본선이 이미 과포화 상태에 있는 경우 램프미터링 만으로는 효과적인 제어가 어려우며, 이때 고속도로 본선에 대해 적극적 교통관리를 위해 요금소에서 교통류를 직접제어하기 위한 미터링 방법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체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램프미터링과 본선미터링을 이용한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는 최근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Active Traffic Management, Integrated Traffic Management와 맥락을 같이하며, 교통관리기법 간의 통합운영을 통해 정체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의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란 램프미터링, 갓길차로제, 가변속도제어와 같이 고속도로의 소통상태에 따라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왔던 개별 교통관리기법들을 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의미하며,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를 통해 소통개선 등 교통관리기법 간의 시너지 효과와 개별기법 운영에 따른 문제점 보완을 목표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 제어 중심의 고속도로 교통관리기법의 확산을 위해 적극적 교통관리, 정체가 제어 가능한 교통관리의 구현을 목표로 복수의 교통관리기법을 통합 운영하기 위한 고속도로 통합교통관리의 개념을 제시하며, 이중 램프미터링, 요금소 본선미터링의 통합운영을 통해 반복정체구간의 발전된 교통관리방법을 제시하였다. 교통관리와 관련한 세계적인 추세 또한 Active Traffic Management, Integrated Traffic Management, Sustainable Traffic Management를 모토로 정체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통관리체계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교통관리의 기법측면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교통관리와 동일하나 교통류제어를 수행하는 교통 관리기법들을 통합하여 적극적인 정체관리를 수행한다는데 차이가 있다 [7-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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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에서 정체개선을 위한 방법은? 도로교통에서 정체개선을 위한 대책에는 신설, 확장 등 물리적인 개선으로 시설의 공급을 확대하는 방법과 시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관리의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여기에서 교통관리란 사람과 재화의 통행을 개선하기 위해 교통류에 대해 제어, 안내, 경고를 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Active Traffic Management은 무엇을 하는가?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적극적 교통관리라는 의미의 Active Traffic Management를 확인하였다. ATM은 시행지역에 따라 기법의 차이는 있으나, 정체 또는 돌발상황 관리를 위해 적용 가능한 모든 교통관리기법들을 이용해 적극적인 대응을 한다는데 맥락을 같이한다. 영국에서는 M42의 3a~7 JC 구간에서 교통상황을 제어가 가능한 수준에 두는 것을 목표로 ATM 시범사업이 진행된바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1992년 무엇을 시범 설치하였는가? 한국도로공사는 1992년 경부고속도로 서울, 대전 구간에서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FTMS)을 시범 설치하여 고속도로 지능형교통관리체계 구축을 시작하였으며, 2013년 1월을 기준으로 경부선 등 31개 노선의 3,763km 구간에서 실시간 교통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성공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도 수도권 및 부산, 대구 등의 광역권 교통수요 증가는 지속되어 2011년을 기준으로 40kph 이하의 반복정체구간은 전국 고속도로에서 51개 구간, 373km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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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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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FREQ8PE: A Freeway Corridor Simulation and Ramp Metering Optimization Model,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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