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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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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비해 북한에서 도로 발전이 늦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산악지형이 많은데다 일제의 자원수탈 잔재, 사회주의 경제체계에서 주민통제에 철도가 유리한 교통수단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가 수출중심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도로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한 반면에, 북한은 중화학 중심의 폐쇄적인 경제발전을 추진해 왔기 때문에 도로분야의 발전이 매우 부진할 수 밖에 없었다. | |
대한민국 성장과 경제발전에 중추 역할을 기반 시설은 무엇인가? | 고속도로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북한에서도 고속도로는 북한의 경제발전과 한반도 전체의 국토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 |
북한 교통체계 현황은? | 북한 교통체계는 남북분단 이후 동서로 분리되면서 중심점이 없이 동부와 서부지역이 나누어진 교통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평양 - 원산축 외에 동서간을 연결하는 노선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북한의 주운송수단은 철도이며, 도로는 철도의 보조적 역할을 하는 주철종도(主鐵從道)의 운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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