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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간선교통망 및 고속도로망 구축 전략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1 = no.71, 2017년, pp.15 - 24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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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향후 건설되는 북한 고속도로망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구축과정을 거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즉, 산업화와 함께 산업거점을 구축함과 동시에 이를 지원하기 위한 도로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남북한간의 형평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남북한 교류 또는 통일 시에 특정 기간내 모든 지역에서 1시간 또는 30분내 고속도로 접근 등과 같이 남한의 접근성 기준과 유사한 수준의 기본적 이동성 구축에 대한 요구가 북한지역에서 상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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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비해 북한에서 도로 발전이 늦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산악지형이 많은데다 일제의 자원수탈 잔재, 사회주의 경제체계에서 주민통제에 철도가 유리한 교통수단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가 수출중심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도로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한 반면에, 북한은 중화학 중심의 폐쇄적인 경제발전을 추진해 왔기 때문에 도로분야의 발전이 매우 부진할 수 밖에 없었다.
대한민국 성장과 경제발전에 중추 역할을 기반 시설은 무엇인가? 고속도로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북한에서도 고속도로는 북한의 경제발전과 한반도 전체의 국토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교통체계 현황은? 북한 교통체계는 남북분단 이후 동서로 분리되면서 중심점이 없이 동부와 서부지역이 나누어진 교통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평양 - 원산축 외에 동서간을 연결하는 노선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북한의 주운송수단은 철도이며, 도로는 철도의 보조적 역할을 하는 주철종도(主鐵從道)의 운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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