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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차륜 플랜지 마모
Flange Wear of the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2 no.1, 2006년, pp.33 - 39  

이희성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강부병 (런던 임페리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high speed train operation in the conventional line, it was found to have extremely severe flange wear, due to the curvy routes. This paper looks at the actions that have been taken to bring the wear to an acceptable level. In particular, it have been presented for flange wear variation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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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고속 신선에 비해서 기존선의 궤도틀림상태도 상대적으로 등급이 낮기 때문에 차륜플랜지 마모가 상대적으로 커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기존선 곡선부 주행시 주행거리에 따른 차륜플랜지 마모 특성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여, 차륜 형상별(GV40, XP55), 곡선반경별, 캔트변화 및 완화곡선 길이에 따른 차륜플랜지 마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선 주행시 차 륜 플랜지 마모를 제어 및 관리하기 위해서 차륜/레일 인터페이스면에 고체윤활제를 적용한 차량과 적용하지 않은 차량의 플랜지 마모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계측한 마모량을 참고하여 고속차량이 기존선 구간을 운행 하는 경우에 고체윤활제 적용에 따른 차륜삭정주기를 마모의 관점에서 예측하였다.
  • 그러나 기존선 곡선구간 운행시에는 차륜과 레일 인터페이스 면에서 후속 차륜이 계속 통과함에 따라 윤활막이 쉽게 파손되어 윤활막이 유지되지 않으므로 매우 심각한 차륜플 랜지마모가 발생한다[4].이에 따라 곡선부에서 충분한 윤활이 되도록 기존의 차상 도유기 대신에 고체 윤활제를 고속열차에 적용하기 위하여 고체 윤활제 적용차량과 비적용 차량간의 마모율 비교와 고체윤활제 소모량 계측을 통하여 고체윤활제 적용시에 플랜지 마모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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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cEwen, I.J. and Harvey, R.F., 'Full-scale wheelon-rail wear testing : comparisons with service wear and a developing theoretical predictive method,' Lubrication Engineering, Vol.41, pp.80-88, 1985 

  2. Perace, T.G and Sherratt, N.D., 'Prediction of wheel profile wear,' Wear, 150, pp.355-365, 1991 

  3. Eickhoff, B, Scott, G, Pearce, T. and Evans, J., 'Vampire User's Manual,' Oct. 1993 

  4.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레일 마모예측 및 유지보수 기준연구,' 1999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TX 차륜의 최적마모관리방안 연구,'2003 

  6. Greenwood Engineering, 'Miniprof for Windows User's Guide,' 1997-1999 

  7. Mayger, J. and Richards, S.P., 'Eurostar Flange Wear,' IMechE, Design, Reliability, and Maintenance for Railways, pp.99-110, 1996 

  8. Ma Yixuan, Zhao Dequan, Zhang Ruijun, Jin Yuansheng, 'Laboratory and Field Evaluation on Tribological Behaviors of LCF WHEEL Flange Solid Lubricant,' National Tribology Laboratory, Tsinghua University, 2000 

  9. 철도청, '고속철도차량유지보수지침서,'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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