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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곡선 구간에서 철도 차량 휠의 마모 특성 해석
A Wheel Wear Analysis of Railway Vehicle on a Curved Sec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6, 2016년, pp.547 - 555  

강주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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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휠의 마모는 주로 곡선 주행 시 발생한다. 휠의 형상 변화는 차량 동적 안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 주행 시 휠 마모 특성 분석을 위해 곡선 반경 크기와 속도를 변경시키면서 휠 마모량을 계산하였다. 다물체 동역학 해석에 기초한 차량 동역학 해석결과로부터 마모인자를 계산하고 BRR(British Rail Research)에서 제시한 마모 모델을 이용하여 휠의 마모량을 계산하였다. 반경 300m에서의 마모량이 다른 반경과 비교하여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곡선 선로에 윤활유를 도유하는 경우 마모 특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휠의 답면과 플랜지 부위의 마찰계수를 다르게 하여 휠 마모량을 계산하였다. 도유 시 휠 마모의 개선 효과를 여러 반경에서 계산하고 실제 도시철도구간에서 마모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heel wear of a railway vehicle is mainly generated when maneuvering on a curved track. The change in the wheel profile affects the dynamic stability of the vehicle. In this analysis, the wheel wear volume was calculated while changing the velocity and radius of the curve to analyze the wear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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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방법에 의한 마모예측 값을 비교한 결과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6) 본 연구에서는 BRR의 방법에 기초하여 휠 마모를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궤도의 선로 반경 크기와 속도의 변화에 따른 휠 마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다물체 동역학 해석에 기초한 차량 동역학 해석결과로부터 마모인자를 계산하고 휠의 마모량을 계산하였다.
  • 철도 차량 동역학 해석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다물체 동역학 해석에 기초한 운동방정식이 정확하고 현실적인 차량 설계 파라미터를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철도차량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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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에 제시된 휠의 마모 예측과 재삭정 주기 등을 최적화하는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 차량 동역학 해석 기법의 발달과 더불어 휠의 마모 예측과 재삭정 주기 등을 최적화하는 연구가 다수 제시되었다. Pearce 등(1)은 일반적인 기계 마모모델이 아닌 시험을 통한 휠의 마모인자와 마모 예측 모델을 제안하였다. Braghin 등(2)과 Pombo 등(3)은 롤러 리그 시험에서 구한 휠 마모모델과 차량동역학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휠 마모특성 예측, 휠의 삭정 기간 분석이 이루어졌다. Malvezzi 등(4)과 Ignesti 등(5)은 다물체 동역학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휠 마모 예측을 위한 범용모델을 제안하였다. 최근 개발된 마모 예측 모델과 접촉 면적에서의 하중과 크리피지를 국부적으로 계산하는 방법과 전역적으로 하는 방법을 비교 시 계산 시간외에는 큰 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휠-마모 예측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휠-레일의 접촉에 의한 휠의 마모량의 예측은 일반적으로 실험에 의한 마모 측정량에 기초한다. 휠-마모 예측 방법은 BRR(British Rail Research)와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University of Sheffield에 서 개발한 방법이 있다. 이들 방법에 의한 마모예측 값을 비교한 결과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철도차량의 휠의 마모는 어떤 경우 발생하는가? 철도차량의 휠의 마모는 주로 곡선 주행 시 발생한다. 휠의 형상 변화는 차량 동적 안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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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earce, T. G. and Sherratt, N. D., 1991, "Prediction of Wheel Profile Wear," Wear, Vol. 144, pp. 343-351. 

  2. Braghin, F., Lewis, R., Dwyer-Joyce, R. S. and Bruni, R. S., 2006, "A Mathematical Model to Predict Railway Wheel Profile Evolution Due to Wear," Wear Vol. 261, pp. 1253-1264. 

  3. Pombo, J., Ambrosio, J., Pereira, M., Lewis, R., Dwyer-Joyce, R., Ariaudo, C. and Kuka, N., 2010, "A study on Wear Evaluation of Railway Wheels Based on Multi-body Dynamics and Wear Computation,"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24, pp. 347-366. 

  4. Malvezzi, M., Meli, E. and Rindi, A.,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ear Model for the Analysis of the Wheel Profile Evolution in Railway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0, No. 11, pp. 1707 -1734. 

  5. Ignesti, M., Malvezzi, M., Marini, L., Meli, E. and Rindia, A., 2012, "Development of a Wear Model for the Prediction of Wheel and Rail Profile Evolution in Railway Systems," Wear, pp. 284-285 . 

  6. Pombo, J., Ambrosio, J., Pereira, M., Lewis, R., Dwyer-Joyce, R., Ariaudo, C. and Kuka, N., 2011, "Development of a Wear Prediction Tool for Steel Railway Wheels Using Three Alternative Wear Functions," Wear, Vol. 271, pp. 238-245. 

  7. Polach, O., 1999, "A Fast Wheel-rail Forces Calculation Computer Code," Vehicle System Dynamics Suppl. Vol. 33, pp. 728-739. 

  8. Koo, J. S. and Oh, H. S., 2013, "Study of Influence of Wheel Unloading on Derailment Coefficient of Rolling Stock",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2, pp. 177-185. 

  9. Simon, I., 2006,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CRC Press, New York. 

  10. Richard, C. D., 2003, CRC Handbook of Engineering Tables, CRC Press, New York. 

  11. Hong, D. K, Ahn, C. W, Han, G. J. and Gang, H. U, 2011, "Analysis of Curve Squeal Noise for Busan Metro Line 3", J.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 Vol. 28, No. 4, pp. 427-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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