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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구매동기 척도개발
Development of a Purchase Motivation Scale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1 = no.79, 2006년, pp.71 - 82  

김기옥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  유현정 (충북대학교 주거환경, 소비자학과) ,  남수정 (인하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tandardized scale to measure consumers' motivation to purchase based on a self-determination theory. A preliminary 27-item scale was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diary analysis, and FGI.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mong 1,000consumers 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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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두 가지 차원에서 연구목적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체계적으로 접근되지 못했던 구매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소비생활의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구매동기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모도 할 수 있을 것이다.
  •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김아영, 2002).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확인된 조절과 통합된 원인을 따로 분류해 구분하지 않고 동기의 차원을 무동기, 외적조절, 부과된 조절, 확인된 조절, 내재적 조절 이상 다섯 가지로 구분해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이때 조절(regulation)은 미시적 관점에서의 동기의 개념으로 파악하여 구매동기의 차원을 외적동기, 부과된 동기, 확인된 동기 내적 동기로 명칭을 통합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확인된 조절과 통합된 원인을 따로 분류해 구분하지 않고 동기의 차원을 무동기, 외적조절, 부과된 조절, 확인된 조절, 내재적 조절 이상 다섯 가지로 구분해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이때 조절(regulation)은 미시적 관점에서의 동기의 개념으로 파악하여 구매동기의 차원을 외적동기, 부과된 동기, 확인된 동기 내적 동기로 명칭을 통합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구매동기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문헌조사, Diaiy 조사, FGI를 통해 추출된 문항에 대해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전 단계를 합리적으로 통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그 1차적 단계라 할 수 있는 구매동기에 보다 많은 소비자 연구자들의 관심이 모아져야 함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시작으로서 자기결정성 이론을 도입하여 구매동기를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에서부터 Diary조사, FGI 등을 통하여 척도를 마련하고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거쳐 척도의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 특정 제품 구입시 영향을 미치는 구매동기가 무엇인지와 같은 단편적인 차원에서 구매동기를 측정하는 데에만 연구가 한정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구매동기를 소비자가 얼마나 자율적으로 자기결정적으로 구매하고 싶어하는지, 즉 얼마나 외부환경이나 본인의 역할이나 입장으로 인해 구매욕구를 느끼는지의 의미로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자기결정성 이론을도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매동기란 문제인식 및 욕구의 환기 등의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구매 (purchase)가 이루어지도록 촉발시키는 다양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서 외적동기, 부과된 동기, 확인된 동기, 내적동기의 4차원으로 구성된다.
  • 구매동기에 대한 연구들이 중분한 이론적 검토없이 진행되다보니 구매동기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축적하지 못하고 그때그때 단편적 실태를 보고하는 수준에서 일단락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구매동기의 척도를 수정, 보완하고 나아가 구매동기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Ded와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에서 이론적 토대를 찾고자 한다. 이에 따르면 개인의 행동은 자율성 혹은 자기결정적 기능을 나타내는 정도에 따라 조절되며 그 조절의 수준에 따라 내재적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유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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