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자발성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기반하여 A Study on Spontaneous Improvement Pla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존의 상벌점제도와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교육환경요인들이 학습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교육환경요인, 학습동기, 학습 성과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자기결정성 이론에 기반 한 교육환경 변수들 중 자율성은 내부, 외부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신감은 내부, 합리적 동기를 높여주며, 유대관계는 무동기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최근 체벌에 대한 대체체벌로서 시행되고 있는 상벌점제도(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가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기 하위요인이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내부동기가 수업참여의지와 학습 성과에 모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에 대한 배려가 학습동기를 높여줌으로써 수업참여 의지를 높이고 학습 성과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분야에서 벌점제도 이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한국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존의 상벌점제도와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교육환경요인들이 학습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교육환경요인, 학습동기, 학습 성과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자기결정성 이론에 기반 한 교육환경 변수들 중 자율성은 내부, 외부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신감은 내부, 합리적 동기를 높여주며, 유대관계는 무동기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최근 체벌에 대한 대체체벌로서 시행되고 있는 상벌점제도(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가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기 하위요인이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내부동기가 수업참여의지와 학습 성과에 모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에 대한 배려가 학습동기를 높여줌으로써 수업참여 의지를 높이고 학습 성과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분야에서 벌점제도 이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This study i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between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uses a scale being developed through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
This study i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between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uses a scale being developed through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on self-determination, academic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survey was conducted among 202 students in middle and high school in Seoul. First, autonomy of variables of educational environment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has influenced on internal and external academic motivation, confidence makes internal and reasonable motivation high, and relationship makes demotivation low. Second,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which has recently been replaced traditional punishment doesn't have influenced on academic motivation of students. Third, internal motivation has positively influenced on willingness to take classes and academic achievement analyzing the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sub-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at autonomy, confidence, and relationship in self-determination theory make academic motivation and willingness to take classes high.
This study i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between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uses a scale being developed through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on self-determination, academic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survey was conducted among 202 students in middle and high school in Seoul. First, autonomy of variables of educational environment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has influenced on internal and external academic motivation, confidence makes internal and reasonable motivation high, and relationship makes demotivation low. Second,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which has recently been replaced traditional punishment doesn't have influenced on academic motivation of students. Third, internal motivation has positively influenced on willingness to take classes and academic achievement analyzing the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sub-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at autonomy, confidence, and relationship in self-determination theory make academic motivation and willingness to take classes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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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의 교육 환경적 요인들이 인하여 유발된 학습동기 중 어떠한 요인들이 학습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가설을 근거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서울시의 지역구별로무작위추출법을 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00부 배포하여 230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응답을 한 28부를 제외한 총 20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최근 학교에서는 체벌이 사라짐에 따라 선생님들의 교권이 상실되고 수업 분위기가 흐트러지는 등의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유대관계에 대한 배려가 학습동기를 높여줌으로써 수업참여 의지를 높이고 학습 성과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분야에서 벌점제도 이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존의 상벌점제도와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 등의 요인들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 학습동기에 따른 학습성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의학습동기유발 환경을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의 세 가지 요인들과 그린마일리지(상·벌점) 제도로 나누고 이러한 환경적 요인들이 다양한 학습동기(내재적동기, 합리적동기, 외부적동기,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동기유발 환경을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의 세 가지 요인들과 그린마일리지(상·벌점) 제도로 구분하고 이러한 환경적 요인들이 다양한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환경적 요인(자율성, 자신감, 관계성)이 보장될수록 학생들의 학습동기(내재적동기, 합리적동기, 외부동기, 무동기)가 달라질 것이다.
가설 2: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그린마일리지(상·벌점) 제도가 보장될수록 학생들의 학습동기(내재적동기,합리적동기, 외부동기, 무동기)가 달라질 것이다.
가설3: 학생들의 학습동기(내재적동기, 합리적동기,외부동기, 무동기) 정도에 따라 교육성과(수업참여의지,학습성과)가 달라질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한 질문들은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에 이용된 측정항목들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설문을 통한 각 구성개념에대한 모든 질문은 해당 질문에 리커트 7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수립한 가설을 근거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서울시의 지역구별로무작위추출법을 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00부 배포하여 230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응답을 한 28부를 제외한 총 20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최종 수집된 데이터(n=202)로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하였다. PLS에서 측정도구의 집중타당성은 측정항목들의 신뢰성, 복합신뢰도, 평균분산추출값 [10].
이론/모형
연구모형의 분석을 위해서는 측정척도 평가와 제안모델 추정을 위해 부분 최소 자승(partial least square: PLS) 추정법을 이용하였다. PLS는 LISREL, AMOS와 같이 구조방정식을 추정하는 방식이지만 분포의 정규성(normality)을 가정하지 않는 비모수적(nonparametric)추정방법이다.
성능/효과
내부동기는 학생들이 학습 자체에 대해 흥미와 재미를 느끼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부동기가 높은 학생들은 수업참여의지와 학습성과 모두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내부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외생변수인 자신감과 자율성을 배려하는 교육환경을 갖추는 것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무동기가 수업참여의지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유대관계를 배려하는 환경을 갖추어 나감으로써 학습 무동기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최근 체벌에 대한 대체체벌로서 시행되고 있는 상벌점제도가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벌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도입된 상벌점제도가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는 차원의 생활지도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될 지라도, 학습동기 측면에서는 유용하지 적용되지 않는 것을 반영하는 결과라고 할수 있다.
PLS는 LISREL, AMOS와 같이 구조방정식을 추정하는 방식이지만 분포의 정규성(normality)을 가정하지 않는 비모수적(nonparametric)추정방법이다. 따라서 결과해석에 있에서도 LISREL, AMOS 등이 GFI, AGFI, NFI, CFI 등의 적합도 지수를 이용한데 비해 PLS에서는 CR(composite reliability),R2를 이용하는 등 다소 차이가 있다.
셋째, 학습동기 하위요인이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이 학습 자체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는 내부동기가 수업참여의지와 학습 성과에 모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동기는 수업참여의지에 부의 관계를 보여, 유대관계를 배려하는 학습 환경을 갖추어 나감으로써 학습 무동기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PLS의 결과해석은 내생변수의 R2 값과 경로계수 값의 크기와 유의성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외생변수들은 내부동기의 23%, 합리적동기의 19%, 외부동기의 11%, 무동기의 20% 분산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매개변수들은 최종 종속변수인 수업참여의지의 43%,학습 성과의 24% 분산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자기결정성 이론에 기반을 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에 대한 배려가 실제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자율성은 내부, 외부 동기를, 자신감은 내부, 합리적 동기를 높여주며, 유대관계는 무동기를 낮추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에 비교해 상·벌점 제도는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중·고등학생들의 학습동기는 학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자기결정성 이론에 기반을 둔 교육환경 변수중 자율성은 내부, 외부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신감은 내부, 합리적 동기를 높여주며, 유대관계는 아무런 동기가 없는 상태인 무동기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결정성이 높은 동기 유형일수록 동기의 내면화정도가 높아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고 보인다는 정지영(2008)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학문적인 체계성을 바탕으로 논리를 검증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설문조사를 통한 종단조사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연구대상을 초·중·고 등 다양한 학교 급으로 확대하여 학업동기와 성취도의 종단적인 변화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차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의 자발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후속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학문적인 체계성을 바탕으로 논리를 검증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설문조사를 통한 종단조사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연구대상을 초·중·고 등 다양한 학교 급으로 확대하여 학업동기와 성취도의 종단적인 변화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대상을 초·중·고 등 다양한 학교 급으로 확대하여 학업동기와 성취도의 종단적인 변화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차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의 자발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후속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결정성 이론은 사람의 기본 욕구가 무엇이라고 보나?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는 사람에게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자율성, 자신감, 유대감으로 본다. 이러한 기본적 욕구가 만족하였을 때, 청소년은 부모나 교사의 가르침을 저항없이 받아들여 사회적 가치를 잘 내면화하고, 공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공부에 대한 흥미도와 지속성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학업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경향이있다[25,30].
그린마일리지 제도는 무엇입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체벌에 대한금지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학교에서는 체벌의 대안으로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그린마일리지 제도는 교칙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언행에 대해 상·벌점을 부여하고, 이에 따라 표창을 하거나 벌칙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로, 학생의 책임감을 높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동안 학생들은 교칙을 어겼을 때 교사들에 의해 수동적으로 처벌을 받거나 반성문을 작성했지만, 그린마일리지 제도 아래서는 학생들이 환경미화, 등교 지도 등주체적인 노력을 하여 자신의 언행에 대한 책임감을기르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19].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 자율성, 자신감, 유대감이 충족되었을 때 청소년에게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치나?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는 사람에게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자율성, 자신감, 유대감으로 본다. 이러한 기본적 욕구가 만족하였을 때, 청소년은 부모나 교사의 가르침을 저항없이 받아들여 사회적 가치를 잘 내면화하고, 공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공부에 대한 흥미도와 지속성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학업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경향이있다[25,30]. 그뿐만 아니라 상벌점제도와 같이 강제성과조건을 다는 방식의 접근법은 심각한 부작용을 내포하게되는 것으로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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