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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자발성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기반하여
A Study on Spontaneous Improvement Pla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43 - 53  

이신복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  문준환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박찬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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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존의 상벌점제도와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교육환경요인들이 학습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교육환경요인, 학습동기, 학습 성과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자기결정성 이론에 기반 한 교육환경 변수들 중 자율성은 내부, 외부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신감은 내부, 합리적 동기를 높여주며, 유대관계는 무동기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최근 체벌에 대한 대체체벌로서 시행되고 있는 상벌점제도(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가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기 하위요인이 학습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내부동기가 수업참여의지와 학습 성과에 모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에 대한 배려가 학습동기를 높여줌으로써 수업참여 의지를 높이고 학습 성과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분야에서 벌점제도 이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between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factors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Reward and Punishment Mark System.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uses a scale being developed through the educational environmen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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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의 교육 환경적 요인들이 인하여 유발된 학습동기 중 어떠한 요인들이 학습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수립한 가설을 근거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서울시의 지역구별로무작위추출법을 하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00부 배포하여 230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응답을 한 28부를 제외한 총 20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 최근 학교에서는 체벌이 사라짐에 따라 선생님들의 교권이 상실되고 수업 분위기가 흐트러지는 등의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유대관계에 대한 배려가 학습동기를 높여줌으로써 수업참여 의지를 높이고 학습 성과를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교육 분야에서 벌점제도 이외에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존의 상벌점제도와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 등의 요인들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 학습동기에 따른 학습성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의학습동기유발 환경을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의 세 가지 요인들과 그린마일리지(상·벌점) 제도로 나누고 이러한 환경적 요인들이 다양한 학습동기(내재적동기, 합리적동기, 외부적동기,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 동기유발 환경을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율성, 자신감, 유대관계의 세 가지 요인들과 그린마일리지(상·벌점) 제도로 구분하고 이러한 환경적 요인들이 다양한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환경적 요인(자율성, 자신감, 관계성)이 보장될수록 학생들의 학습동기(내재적동기, 합리적동기, 외부동기, 무동기)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 2: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그린마일리지(상·벌점) 제도가 보장될수록 학생들의 학습동기(내재적동기,합리적동기, 외부동기, 무동기)가 달라질 것이다.
  • 가설3: 학생들의 학습동기(내재적동기, 합리적동기,외부동기, 무동기) 정도에 따라 교육성과(수업참여의지,학습성과)가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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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결정성 이론은 사람의 기본 욕구가 무엇이라고 보나?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는 사람에게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자율성, 자신감, 유대감으로 본다. 이러한 기본적 욕구가 만족하였을 때, 청소년은 부모나 교사의 가르침을 저항없이 받아들여 사회적 가치를 잘 내면화하고, 공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공부에 대한 흥미도와 지속성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학업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경향이있다[25,30].
그린마일리지 제도는 무엇입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체벌에 대한금지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학교에서는 체벌의 대안으로 그린마일리지(상·벌점)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그린마일리지 제도는 교칙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언행에 대해 상·벌점을 부여하고, 이에 따라 표창을 하거나 벌칙을 수행하도록 하는 제도로, 학생의 책임감을 높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동안 학생들은 교칙을 어겼을 때 교사들에 의해 수동적으로 처벌을 받거나 반성문을 작성했지만, 그린마일리지 제도 아래서는 학생들이 환경미화, 등교 지도 등주체적인 노력을 하여 자신의 언행에 대한 책임감을기르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19].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 자율성, 자신감, 유대감이 충족되었을 때 청소년에게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치나?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는 사람에게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자율성, 자신감, 유대감으로 본다. 이러한 기본적 욕구가 만족하였을 때, 청소년은 부모나 교사의 가르침을 저항없이 받아들여 사회적 가치를 잘 내면화하고, 공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공부에 대한 흥미도와 지속성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학업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경향이있다[25,30]. 그뿐만 아니라 상벌점제도와 같이 강제성과조건을 다는 방식의 접근법은 심각한 부작용을 내포하게되는 것으로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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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Black, A. E., & Deci, E. L. (2000). "The effects of instructors' autonomy support and students' autonomous motivation on learning organic chemistry: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Vol.84, No.6, pp.74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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