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성별, 부모의 이혼 및 아동의 부모 양육행동 지각이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ren's Gender, Parental Divorce, and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1 = no.79, 2006년, pp.181 - 192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옥경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민미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hildren's gender, parental divorce, and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s were 80 children in divorced families(46boys and 34girls) and 74 children in non-divorced families (37boys and 37girls). They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7세 이전의 아동들이 정서적인 상태를 언어 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가 평정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우울/불안이 외부적으로 알려 지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 는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던 유 아와 초등 저학년 아동을 조사대상에 포함시켜 이들에 대 한 조기 개입의 필요성을 시사하였고 위축이나 공격성과 같이 본인이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측면에 대해 아 동의 학교생활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교사가 평정 하도록 함으로써 이혼가정 아동을 보다 다각적으로 이해하 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별과 이혼여부, 부모 양육행동 에 대한 지각이 아동의 위축, 우울/불안,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 14개 어린이집에서 만 5세 아동, 17개의 초등학교 에서 3학년, 6학년 아동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세 연령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것은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초기 등 아동이 연령대별로 다른 연구결과를 보일 가능성 이 있어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경우 이를 비교하여 변 수들 간의 관련성을 보다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서이다.
  • 최근의 연구들은 아동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으로 가족구조와 함께 가족과정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아동의 개인적 측면인 성별과 아울러 이 혼가정과 일반가정이라는 가족구조 및 부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지각이라는 가족과정에 따른 아동의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의 차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혼가 정 아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수행하는데 있어서 의미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자 한다.
  • 또한 연구대상의 선정과정과 평정과정에서 교사의 평가가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편견을 반 영하였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이혼가정 아동들에 대한 편견을 강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개입의 적절 한 지점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음을 다시 한번 강 조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아동의 개인적 측면인 성별과 아울러 이 혼가정과 일반가정이라는 가족구조 및 부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지각이라는 가족과정에 따른 아동의 내면화, 외현화 문제행동의 차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혼가 정 아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수행하는데 있어서 의미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남숙(1993). 부모의 이혼이 청소년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서울시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성태(1988). 발달심리학. 서울: 범우사 

  3. 동승자(2000). 이혼가정 아동의 통제소재, 스트레스 대처 행동과 우울, 불안의 관계.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서지영(2002). 부모이혼이 자녀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연성 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오경자.이혜련.홍강의.하은혜(1997).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6. 오은순(1998).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의 구조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이삼연(2002). 이혼가정 청소년 자녀의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0, 37-64 

  8. 이애재(1999). 편부모 가족기능 요인에 따른 자녀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9. 이혜승.이순형(2003). 부모효능감 및 부모역할수행이 아동의 문제행동과 내면적 증세에 미치는 영향. 이혼가정과 양부모가정의 학령기 아동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0(1), 11-29 

  10. 전수정(2003). 양육 및 비양육 부모와의 관계와 사회적 지지가 이혼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주소희(1991). 이혼가정자녀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주소희(2004). 부모이혼 후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최시원(1997).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도덕적 판단력과의 관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통계청(1990-2003). http://www,nso.go.kr/cgi-bin/sws-999.cgi 

  15. 홍순혜(2004). 부모의 이혼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양육부모의 경제수준 및 양육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17, 151-177 

  16. Amato, P. R. & Keith, B.(1991). Parental divorce and the well-being of children: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0(1), 26-46 

  17. Angold, A. & Rutter, M.(1992). Effects of age and pubertal status on depression in a large clinical sampl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ty, 4, 5-28 

  18. Benedek, R. S. & Benedek, E. P.(1979). Children of divorce: Can we meet their needs? Journal of Social Issues, 35(4), 155-169 

  19. Coleman, P. K. & Karraker, K. H.(1997). Self-efficacy and parenting quality: Finding and future applications. Developmental Review, 18, 47-85 

  20. Emery, R. E.(1991). Marriage, Divorce, and children's adjustment. Newbury park, CA: Sage 

  21. Grych, J. H. & Fincham, F. D.(1992). Intervention for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 267-290 

  22. Hazzard, A., Christensen, A. & Margolin, G.(1983). Children's perceptions of parental behavio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1, 49-59 

  23. Hetherington, E. M., Cox, M. & Cox, R.(1982). Effects of divorce on parents and children. In M. Lamb(Ed.). Nontraditional families(233-288), Hillsdale, NJ: Erlbaum 

  24. Kurdek, L. A. & Berg, B.(1987). Children's beliefs about parental divorce scale: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and concurrent validi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5(5), 712-718 

  25. Kurdek L. A., Blisk, D. & Siesky, A. E. (1981). Correlate of children's long-term adjustment to their parents' divorce. Developmental Psychology, 17, 565-579 

  26. Peterson, J. L. & Zill, N.(1986). Marital disrupti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behavior problem in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8, 295-307 

  27.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M.(1988). Early 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net, 58(5), 1308-1320 

  28. Santrock, J. W. & Warshak, R. A.(1979). Father custody and social development in boys and girls. Journal of Social Issues, 35, 112-125 

  29. Wallerstein, J. S. & Kelly, J. B.(1980). Surviving the breakup: Haw children and parents cape with divorce. N.Y.: Basic Books 

  30. Wolchik, S. A., Sandler, I. & Doyler, C.(2002). Fear abandonment as mediator of the relation between divorce stressors and mot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children's adjustment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4), 401-4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