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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오각형 작도에 의한 특수각의 삼각비 유도
Derivating the Ratios of Trigonometric Special Angles by Constructing Regular Polygon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19 no.1, 2006년, pp.79 - 90  

조정수 (영남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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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cdot$고등학교에서 특수각의 삼각비를 삼각비의 원래 기원인 기하학적 의미가 아닌 지나친 대수적 접근방법으로 지도하고 있다는 문제점으로부터 출발하여 특수각의 삼각비를 유클리드 <원론>에 기초한 정오각형과 정십각형의 작도법으로부터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정오각형과 정십각형의 작도법을 고찰하고 이로부터 다양한 특수각을 기하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런 기하학적 방법을 통하여 특수각의 삼각비의 기하학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수학사를 활용한 삼각비의 교수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rive the ratios of trigonometric special angles from Euclid's by constructing regular pentagon and decagon. The intention of this paper is started from recognizing that teaching of the special angles in secondary math classroom excessively depends on algebraic ap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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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15°, 18°, 36°, 54°, 72° 등에 대한 삼각비는 고등학교에서 다루는 sin과 cos의 대수적인 덧셈정리와 뺄셈정리를 사용해야만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각들의 삼각비를 유클리드의 정오각형 작도법과 에일스의 직각삼각형 작도를 이용하여 구하는 기하학적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단순히 대수적 방법에만 의존해서 지도하는 현재의 지도관행에서 벗어나 이들 각에 대한 기하학적 의미와 이들 사이의 수학적 연결성, 그리고 수학사를 활용한 삼각비의 지도 방법을 탐색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정오각형과 정십각형의 작도 과정으로부터 특수각에 대한 삼각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9-나에서 0°, 30°, 45°, 60°, 90 ° 의 특수각에 대해 살펴보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 살펴본 15°, 18° , 36°, 54°, 72°, 75 ° 의 특수각들에 대해서는 고등학교에서 삼각함수의 덧셈과 뺄셈 정리를 이용하여 지도하고 있다.
  • 위에서 제시한 정십각형과 정오각형의한 변의 길이를 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각들의 삼각비를 유클리드의 정오각형 작도법과 에일스의 직각삼각형 작도를 이용하여 구하는 기하학적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단순히 대수적 방법에만 의존해서 지도하는 현재의 지도관행에서 벗어나 이들 각에 대한 기하학적 의미와 이들 사이의 수학적 연결성, 그리고 수학사를 활용한 삼각비의 지도 방법을 탐색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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