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이동중인 차량간에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주고받는 서비스를 교통안전 통신이라 한다. 이 서비스는 운전자의 인지 범위를 벗어나는 상황 혹은 자동화 안전장치가 감지하지 못하는 상황을 운전자가 미리 인지하고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수단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량간 위험과 직접 관련된 정보들을 신뢰성이 있는 상태에서 시기 적절하게 전달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과는 다른 통신 방법론이 필요하다. 본 고에서는 미래의 지능화된 교통환경 구성을 위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새로운 정보통신 응용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교통안전 통신의 현황과 기술을 살펴보고, 실용화를 위해서 극복해야 될 사항들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치세대 교통안전 기술로 적용이 가능한 교통안전 통신을 정의하고 그 필요성을 살펴본다. 또한 탑승자의 안전과 관련이 되어있는 엄격한 통신 요구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고, 차량안전통신과 관련이 있는 기술의 현황과 자동차 제조사를 주축으로 개발되고 있는 교통안전 통신의 기술을 분류하고 현황을 기술한다.
  • 운행중인 차량이 주변 차량 혹은 도로상의 기반시설과 지속적으로 무선 네트워크 노드의 일원으로써 통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상상해보자.

가설 설정

  • 앞차가 도로상 떨어진 화물 등 교통장애물을 발견하고 갑자기 브레이크를 작동하였을 경우를 가정하자. 운전자가 앞차의 브레이크 경고등을 인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 시간보다 빨리 앞차의 급브레이크 사실이 바로 뒤따라오는 운전자와 직접 인지가 불가능한 그 이후 차량의 운전자에게 제공된다면 교통안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일반적인 교통 환경에서 도로상에는 상호 인지되지 않은 차량들이 동적으로 이동한다. 즉 도로상의 차량간에는 서로 미리 설정된 관계가 없으며 임의 차량의 주변 차량들이 수시로 변화하는 상태를 가정한다. 이러한 동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임의로 선정된 차량에 통신에 필요한 주요 서버들 즉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버, Mobile IP[8] 의 HAHA(Home Agent) /FAFA (Foreign Agent), DNS (Domain Name Service) 서버 등이 설치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주요 서버들을 접속 할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교통안전관리공단, 2003년 OECD 회원국 교통사고비교, 2006년 1월발행 

  2. 교통안전관리공단, 2004년 교통사고통계자료, 2006년 1월발행 

  3. AASHTO.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 Fourth Edition, 2001 

  4. The Office of Communication in UK. http://w'vvlv .ofcom.gov. uk/ 

  5. D. Scherrer, "Short Range Devices.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Devices, Bluetooth. Ultra Wideband Systems. Automotive Short Range Radel's. Overview and Latest Developments." OFCOM. Biel, Switzerland. Feb. 2003 

  6. T. Hasegawa, at el. "A Concept Reference Model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s (Report2) ," Proc.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04, pp. 810-815. Oct. 2004 

  7. W. Chen and S. Cai, "Ad Hoc Peer-toPeer Network Architecture for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3, No, 4. Apr, 2005, pp. 100-107 

  8. IETF MIP6 Working Group. "Mobility Support in IPv6," IETF RFC 3775 

  9. ASTM E2213-03, "Standard Specification for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Roadside and Vehicle Systems - 5GHz Band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DSRC)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ASTM International .. July 2003 

  10. Crash A voidance Metrics Partnership Project.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of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1.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Consortiurn. http:/www-nrd.nhtsa,dot.gov/ pdf/nrd -12/CAMP3/pages/VSCC.htm 

  12. European and National Research Projects on Vehicular ad hoc networks. http://www.network-on-wheels.de/. http://www.cartalk2000.net 

  13. M.Meakawa, "ITS Solution." NEC journal of Advanced Technology vol. 1. No, 3, Jul. 2004 

  14. S. Biswas. R, Tatchikou and F. Dion. "Vehicle-to- Vehicle Wireless Com- ?munication Protocols for Enhancing Highway Traffic Safety," Communications Magazine, IEEE vol.44, Issue 1, Jan. 2006, pp.74-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