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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10, 2012년, pp.1221 - 1227
이지훈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대엽 (수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It is expected that the vehicle safety systems using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can reduce the possibility of vehicle collision and prevent the chain crash by promptly delivering the status of neighboring vehicles. Many IEEE 802.11 DCF based Flooding schemes have been proposed, but they may 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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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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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 전송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 11기반의 무선랜 기술을 다양한 차량들이 공통채널을 공유하는 DCF (Distributed coordination function) 전송 방식을 사용하여 기반 인프라가 없는 차량 간데이터 교환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1-3]. DCF 전송 방식은 각 노드의 공통 사용 가능 채널 (공유 채널)에 대한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서 두 개 이상의 노드가 동시에 채널을 사용하고자 할때는 채널이 비었음을 감지한 후 각자의 대기 시간 (Contention window, CW)을 기다린 후에 임의의 시간에 채널에 접근함으로써 사용권한을 획득하게 된다. 이는 구현이 용이하고 일정한 형태의 통신망 구성이 없는 애드혹 기반의 차량 통신 환경에서 높은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 차량들이 자신의 메시지 전송 빈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 |
인프라를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빠르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V2V 통신 기술이 차량의 안전 시스템 서비스에 적합한 것은 자동차 운전의 어떤 점 때문인가? | V2V 통신 기술은 차량 주행 및 교통과 관련된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데, 인프라를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빠르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있기 때문에 특히 충돌 감지 및 전방의 사고 전파등 주로 안전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서비스에서 주요 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는 도보와 달리 고속으로 주행하는 것이 특징이고 다양한 원인으로 운전자의 집중도가 저하될 위험이 높으므로 특정 지점의 차량 사고는 연쇄적인 추돌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V2V 통신 기술을 적용한 차량의 안전 시스템은 시시각각 변하는 정보를 주변 차량으로 신속히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 발생 위험 최소화 및 추돌 사고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ITS 시스템에서 다양한 정보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송수신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최근 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의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ITS 시스템에서 다양한 정보 및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송수신하기 위한 통신 기술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데, 도로 및 시설물의 기지국과 차량 간의 통신 기술인 ‘차량-인프라 통신 기술 (V2I, Vehicle-to-Infrastructure communication)’ 이외에도 도로측 인프라를 거치지 않고 주행하는 차량끼리 직접 통신할 수 있는 ’차량대 차량 통신 기술 (V2V,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사고의 발생, 도로 정보, 차량 주행 상태 등을 인접 차량과 실시간으로 통신함으로써 정보를 주고 받고 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도울 수 있다[1,2]. |
W. Fisher, Development of DSRC/WAVE Standards, IEEE 802.11-07/ 2045r0, 2007.
IEE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WAVE) in Standard 802.11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Systems, Local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802.11p/ D1.0, 2006.
IEEE,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IEEE 802.11 WG, 1999.
T. Elbatt, S.K. Goel, G. Holland, H. Krishnan, and J. Parikh, "Cooperative Collision Warning using Dedicated Short Range Wireless Communications," ACM Workshop on Vehicular Ad hoc Networks, pp. 1-9, 2006.
T. Kosch, I. Kulp, M. Bechler, M. Strassberger, B. Weyl, and R. Lasowski, "Communication Architecture for Cooperative Systems in Europe,"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7, No. 5, pp. 116-125, 2009.
R. Uzcategui and G. Acosta-Marum, "Wave: a Tutorial,"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7, No. 5, pp. 106-133, 2009.
K. Padmavathi and R. Maneendhar, "A Surveying on Road Safety using Vehicular Communication Networks,"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Vol. 5, No. EICA2012-4, pp. 460-46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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