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과교육 강의에서 예비 초등교사들의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 교수효능감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 Regards to the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Education Courses and Their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no.1, 2006년, pp.8 - 14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regarding the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focus/ability-meritocracy/cooperative climate) and achievement goals (mastery/performance-approach/performance-avoidance) in science education courses jointly contributed to their scien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 학습목적, 그리고 과학 교수효능 감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대학의 과학과교육 강의에서 능력이나 성적에 비해 원리의 이해가 강조되는 편이라고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수행지향목적보다는 학습과정을 중시하는 과제지향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교육 강의에서의 학습환경이 예비교사들의 과학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학습환경의 범주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Henderson et al.
  • ,ik, 1997). 연구에서는 학습목적에 따라 교수효능감도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였다. 즉, 예비교사들이.
  • 즉, 예비교사들이. 과학과교육 강의에서 강조되는 학습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따라 그들의 학습목적이 결정되고, 이것이 과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