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MR을 이용한 암반의 주요 변형계수 추정식의 적용성 평가
The Evaluation for Estimation Method of Deformation Modulus of Rock Mass Using RMR System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7 no.2, 2006년, pp.25 - 32  

천병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용재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정상훈 ((주)태조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변형계수는 터널의 안정성 검토나 지보시스템 계산의 중요한 변수이다. 현장조건을 고려한 현장시험을 통한 변형계수 추정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됨으로 현장 암반의 절리 특성 등을 고려할 수 있는 RQD, RMR 등을 이용한 경험적인 제안식들이 주로 이용된다. 그러나 이들 제안식들은 대부분이 해외 사례연구를 통한 경험식으로서 이러한 식들로는 국내 암반의 강도 및 변형특성에 맞는 변형계수를 추정에는 제한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8개 현장에서 실시한 공내재하시험 결과를 이용한 측정값을 RMR 값을 이용한 기존 이론식으로부터 산정된 추정값과 비교하여 국내 현장에서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암종별로 변형계수와 RMR 값의 상관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 반면에 자료의 분산이 매우 불규칙한 경우도 있어 기존 이론식의 적용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국내 현장조건에 맞는 적절한 추정식이 제안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formation modulus of rock masse is a very important design factor for the computation of stability of tunnels and their support systems. Several empirical formulas to estimate the deformation modulus using simple rock classification methods such as RQD or RMR are widely used because field 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국내 8개 현장의 암반 분포는 응회암, 셰일, 사암 등의 퇴적암과 화강암, 안산암 등의 화성암, 그리고 편마암, 화강편마암 등의 변성암 등 그 분포가 다양하였다. 각 암석별로 생성 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의 제안된 이론식이 암석의 종류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고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덟 곳의 현장에서 공내재하시험에 의해 측정된 변형계수와 암반분류(RMR) 의 관계를 분석하여 기존의 변형계수 산정식에 의한 추정값의 적용성을 비교․분석하였고, 암반의 변형계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에 대해 고찰해 보았는데, 그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회암은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응회암은 셰일, 사암과 같이 쇄설성 퇴적암으로 분류되지만 셰일, 사암과는 다른 경향을 보였다. RMR이 20~40인 구간에서 Aydan 및 김교원의 제안식과 일치하며 60~70인 구간에서는 Aydan의 제안식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암반의 변형계수를 예측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적용되고 있는가? 암반의 변형계수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RMR 값을 이용한 경험식들이 실무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제안식들의 경우 대부분이 해외 사례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경험식으로서 국․내 암반의 강도 및 변형특성에 맞는 물성치들을 산정해내는데에는 제안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국내의 경우김교원(1993) 등이 수정된 RMR 값을 이용한 관계 식을 제안한 바 있다.
공내재하시험에 의해 측정된 변형계수와 암반분류의 관계를 분석하여 기존의 변형계수 산정식에 의한 추정값의 적용성을 비교․분석하고 암반의 변형계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에 대해 고찰한 결과는 어떠한가? (1) 화강편마암의 경우 측정값의 부족으로 암반의 변형계수의 경향을 명확히 단정할 수는 없었지만 RMR 값이 20~50인 범위에서는 기존의 제안식과 유사한 값을 나타내었다. (2) 편마암의 경우 측정된 변형계수가 기존의 제안식과 비교해서 RMR 값이 증가함에 따라 제안식에 의한 변형계수보다 작은 비율로 증가함을 보였으며, 경향성이나 변형계수에 있어서 상당한 유사성을 나타내었다. (3) 셰일 및 사암 등 일반퇴적암의 경우 데이터가 부족하였지만 실측된 변형계수가 기존의 제안식과 비교해서 RMR 값이 증가함과 상관없이 뚜렷한 경향성을 보이지 않고 매우 불규칙하여 기존의 제안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화강암의 경우에도 편마암과 마찬가지로 RMR 값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제안식과 유사하게 변형계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대부분의 측정값은 제안식에 의한 추정값보다 작은 값을 가졌다. (5) 응회암의 경우 퇴적암으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셰일이나 사암과는 달리 RMR 값이 50이하일 때 이론값과 유사한 증가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대상 지역의 지질 조건이 안산 암질 응회암으로서 화성암의 성질을 다수 띠고 있으므로 퇴적암에서 나타나는 절리나 엽리 등 불연속면이 RMR 값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6) 퇴적암의 경우 이론치와 실측치가 뚜렷한 상호 연관성을 나타내지 않고 매우 불규칙하여 퇴적암에 대해서는 기존의 이론식의 적용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7) 기존의 제안식과 비교해 보았을 때, 대부분의 제안식이 측정된 변형계수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는데, 김교원의 제안식에 의해 산정된 변형계수가 측정값과 가장 잘 맞았고, Mohammad의 식은 측정값에 비해 너무 큰 이론값을 산정하는 경향이 많아 국내 현장에서는 적용이 어렵다고 판단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