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
The Needs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Home Injur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 = no.215, 2006년, pp.87 - 99  

김혜금 (동남보건대학 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egree to which young children's mothers needed a parent education program on home safety, the preferred goals, contents, methods, and evaluation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on home safety, and whether or not the needs for a parent education program on home safety va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시내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취학전 자녀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가정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도와 참여의사, 목적과 내용에 대한 선호, 교육방법과 실시방법에 대한 요구, 참여 경험 및 실생활에의 도움 정도 등을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부모를 위한 가정 안 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영유아를 자녀로 두고 있는 어머니의 가정 안 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도와 참여 의사, 선호하는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가정 안전 부모 교육 교육 방법과 실시방법에 대한 어머니들의 요구,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의 참여 경험과 이러한 참여 경험이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 유무별로 차이를 살펴보고 부모들이 선호하고 요구하는 가정 안 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같다. 1.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도와 참여의 사는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유무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2. 선호하는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은 어머니의 연려 학려 직업유무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3.
  • 1.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도와 참여의 사는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유무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2. 선호하는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은 어머니의 연려 학려 직업유무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3.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 교육방법과 실시 방법에 대한 요구는 어머니의 연령, 학려 직업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도와 참여의 사는 어머니의 연령, 학력, 직업유무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2. 선호하는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은 어머니의 연려 학려 직업유무에 따라차이가 있는가? 3.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 교육방법과 실시 방법에 대한 요구는 어머니의 연령, 학려 직업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4. 가정 안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의 참여 경험 및 실생활에의 도움 정도는 어머니의 연령, 학려 직업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강희숙(1993). 어린이 우발사고 요인 및 행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사논문 

  2. 권재익(2002). 어린이 안전사고 실태와 안전제도 개선방안. 어린이 안전 대 토론회, 어린이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1-77 

  3. 김선영(2003). 우리 동네 보건소: 가정 안전 사고로부터 우리 아이 지키기. 대한보건협회 건강생활, 10, 31 

  4. 김혜금(2002). 보육시설에서의 유아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0(2), 293-309 

  5. 서문희(2005). 영유아 보육 교육 이용 및 욕구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포럼, 107, 5-18 

  6. 수원시청(2002). 안전한 수원 만들기 백서 

  7. 장영희, 윤선화, 정윤경, 이혜경, 윤서연(2003). 부모 안전 의식 강화를 통한 어린이 안전사고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 국무총리 안전관리개선기획단(사단법인 한국 생활안전협회) 

  8. 정문자, 어주경, 김혜금(199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어머니의 부모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0(1), 267-282 

  9. 통계청(2004). 사망원인 통계연보 

  10. 한국소비자보호원(1991). 가정내 어린이 안전실태조사결과 

  11. 한국소비자보호원(1996). 가정내 어린이 안전사고 실태 및 대책 

  12. 한국소비자보호원(2003). 가정내 어린이 안전사고 현황과 예방대책 

  13. 한국여성단체협의회(2001). 2001년 안전문화사업 가정내 어린이 안전실태 조사 

  14. 홍명희, 정영숙, 장혜자(2004). 유아안전을 위한 부모교육 경험 및 부모의 인식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741-749 

  15. Allen, K. E., & Marotz, L. (1994). Developmental profiles: Pre-birth through eight. Albany, NY: Delmar Publishers Inc 

  16. Berman, C., & Fromer, J. (1991). Teaching children about food: A teachers and activities guide. Palo Alto, CA: Bull Publishing Co 

  17. Close, J. (2002). Does accident prevention education reduce the incidence of childhood accidents in the home? British Journal of Community Nursing, 7(12), 639-643 

  18. Dershewitz, R. A., & Christophersen, E. R. (1984). Childhood household safety. American Journal of Diseaese of Children, 138, 85-88 

  19. Devroey, D., Casteren, V. V., & Walckiers, D. (2002). The addes of the registration of home accidents in general practice. Scandinavian Journal of Primary Health Care, 20, 113-117 

  20. Epstein, J. L. (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 Preparing education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Westview Press 

  21. Glascoe, F. P., Oberklaid, F., Dworkin, P. H., & Trimm, F. (1998). Brief approaches to educating patients and parents in primary care. Pediatrics, 101(6), 1-8 

  22. Goldenberg, C. N. (1989). Making success a more common occurrence for children at risk for failure: Lessons from Hispanic first-graders learning to read. In J. F. Allen, & J. M. Mason(Eds.), Risk makers, risk takers, risk breakers: Reducing the risks for young literacy learns(pp. 48-79). Portsmouth, NH: Heinemann 

  23. Hjern, A., Ringback-Weitoft, G., & Andersson, R. (2001). Socio-demographic risk factors for home-type injuries in Swedish infants and toddlers. Acta Paediatr, 90, 61-98 

  24. Jordan, E. A., Duggan, A. K., & Hardy, J. B. (1993). Injuries in children of adolescent mothers: Home safety education associated with decreased injury risk. Pediatrics, 91(2), 481-487 

  25. Kendrick, A. S., Kaufmann, R., & Messenger, K. P. (1991). Healthy young children: A manual for programs. Washington, DC: NAEYC 

  26. King, W. J., Klassen, T. P., LeBlanc, J., Bernard-Bonnin, Anne-Claude, & Robitaille, Y. (2001). The effectiveness of a home visit to prevent childhood injury. Pediatrics, 108(2), 382-388 

  27. Kotch, J. B., Chalmers, D. J., Langley, J. D., & Marshall, S. W. (1993). Child day care and home injuries involving playground equiment. Journal of Paediatr Child Health, 29, 222-227 

  28. Laden, M. G., Bauer, U., & Kohn, M. (2003). Inadequate supervision as a cause of injury deaths among young children in Alaska and Louisiana. Pediatrics, 111(2), 328-331 

  29. Laflamme, L., & Eilert-Petersson, E. (1998). Injuries to pre-school children in a home setting: Patterns and related products. Acta Paediatr, 87, 206-211 

  30. Lindblad, B. E., & Terkelson, C. J. (1991). Productrelated home accidents in children: A survey of 1590 accidents. Acta Paediatr, 80, 1087-1091 

  31. Lindblad, B. E., Terkelson, C. J., & Christen, H. (1990). Epidemiolgy of domestic burns related to products. Burns, 16, 89-91 

  32. Llewellyn, G., McConnell, D., Honey, A., Mayes, R., & Russo, D. (2003). Promoting health and home safety for children of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24, 405-431 

  33. Maddocks, G. B., Sibert, J. B., & Brown, B. (1978). A four week study of accidents to children in South Glamorgan. Public Health, 92, 171-176 

  34. McBride, B. A., Bae, J., & Hicks, T. (1999). Familyschool-community partnerships in rural prekindergarten at-risk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Canada 

  35. Mickalide, A. (1994). Creating safer environments for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70(5), 263-266 

  36. Peterson, L., & Mori, L. (1985). Prevention of child injury: An overview of targets, method, and tactics for psychologis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586-595 

  37. Pickett, W., Streight, S., Simpson, K., & Brison, R. J. (2003). Injuries experienced by infant children: A population-based epidemiological analysis. Pediatrics, 11(4), 365-370 

  38. Posner, J. C., Hawkins, L. A., Garcia-Espana, F., & Durbin, D. R. (2004). A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a home safety intervention based in an emergency department setting. Pediatrics, 113(6), 1603-1608 

  39. Powell, D. R. (1993). Support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the early years: Lessons learned and yet to be learned. In T. H. Brubaker(Ed.), Family relations: Challenges for the future(pp. 79-97). Newbury Park, CA: Sage 

  40. Powell, E. C., Tanz, R. R., Uyeda, A., Gaffney, M. B., & Sheehan, K. M. (2000). Injury prevention education using pictorial information. Pediatrics, 105(1), 1-5 

  41. Rivara, F. P. (1995).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issues in childhood injury prevention. Den Beh Ped, 16, 362-370 

  42. Seefeldt, C., & Barbour, N. (1994). Early childhood education: An introduction. NY: Merrill 

  43. Sleet, D. A., & Mercy, J. A. (2002). Promotion of safety, security, and well-being. In M. H. Bornstein, L. Davidson, C. L. M. Keyes, & K. A. Moore(Eds.), The center for child well-being: Positive development across the life course(pp. 176-182). Mahway, NJ: Erlbaum 

  44. Toweret, E., Fowswell, T., & Jarvis, S. (2001). Updating the evidence. A systematic review of what works in preventing childhood unintentional injuries. Injury Prevention, 7, 249-253 

  45. Tucker, S., Gross, D., Fogg, L., Delaney, K., & Lapporte, R. (1998). The long-term efficacy of a behavioral parent training intervention for families with 2-years-old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1, 199-210 

  46. Tursz, A., Lelong, N., & Crost, M. (1990). Home accidents to children under 2 years of age. Paediatr Perinatal Epidemiol, 4, 408-421 

  47. United State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1992). Healthy people 2000: A guide for project director and health personnel. Washington D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48. Watson, M. (2002). Injury prevention: Working together on a RCT. Community Practitioner, 75, 172-175 

  49. Weigel, D. J., & Martin, S. (1993). A Comparison of the knowledge and needs of novice and experienced parents: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Council on Family Relations, Baltimore 

  50. Zigler, E., Kagan, S., & Hall, N. (1996). Children, families, and government: Preparing for the twenty-first century.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