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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과 안전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Safety Education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3, 2016년, pp.47 - 63  

김남은 (부산거제여자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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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교과에서의 안전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이 분야에서의 다양하고 균형 있는 연구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1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된 가정교과 관련 15개 학회지의 논문 중 '안전'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경우와 안전교육 영역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 논문(244편)과 '안전'을 키워드로 제시하여 검색한 석 박사학위 논문(179편)을 대상으로전집 표집하였다. 분석 내용은 안전교육 관련 논문의 연도별 주제별 연구동향과 안전교육의 영역별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육에서 안전 교육에 관한 연도별 연구논문의 편수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여 매년 14-52편으로 연간 평균 28.2편 정도 지속적인 안전교육에 관련된 연구가 이어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15년에는 논문 연구수가 2014년의 26편의 2배인 52편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이루어졌는데 이는 정부의 안전종합대책 발표와 교육부의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안전내용 강조 때문으로 생각된다. 둘째, 연구 주제의 동향을 살펴보면 안전교육관련 논문은 137(29%)편, 안전실태 관련 논문은 336편(71%)으로 2009년 이전에는 사고 실태나 인식 조사가 많은 비율을 차지(74.4%)하였고 반면, 2009년 이후에는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나 효과 검증, 교육자료 개발, 교육방법 개발 등에 대한 연구가 증가(21편${\rightarrow}$53편)하였다. 안전실태 연구 중 가장 많이 다룬 주제영역은 안전사고와 관련이 있거나 영향을 주고 받는 변인에 대한 주제로(23.2%) 그 변인과 관련된 주제는 가정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터넷 중독의 영향 요인, 부부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험 식품 구매 의사 영향 요인, 또래 괴롭힘 요인, 자살시도 요인 등과 관련된 연구 등이었다. 다음으로 안전 인식에 관련된 연구(13.9%), 안전지식 및 태도(7.4%), 안전행동(6.3%), 안전의식(2.3%)의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교육 관련 연구 중 가장 많이 다룬 주제영역은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11%)로 연도별로는 2015년에 가장 많았다(21.1%). 셋째, 안전교육의 8개 영역 중 생활안전이 143편(33.8%), 폭력 및 신변 안전 106편(25.1%), 안전에 대한 일반적인 주제나 안전의 영역 전체를 다룬 논문 93편(22%), 약물 및 인터넷 중독 안전 58편(13.7%) 순으로 나타났고, 응급처치와 관련된 논문은 없었으며, 직업안전의 경우 1편(0.2%)이었다. 직업안전의 영역은 가정교과에 관련단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게 연구되고 있었고 응급처치는 가정교과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었지만 실습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대비하여 연구될 필요가 있다. 넷째,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연구유형은 양적연구가 대부분(89.1%)으로 조사연구(70.4%)와 실험연구(18.7%)가 대표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특히, 안전교육의 실태조사연구와 효과 검증인 실험연구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질적연구로는 안전사고 실태와 관련된 현상학적 연구(3.1%)와 사례연구(3.1%)가 있었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가 혼합된 형태는 10편(2.4%)이며, 조사연구와 실험연구가 동시에 진행된 연구도 있었다(0.9%). 연구대상에서 인적환경에 대한 연구(87.5%)가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12.5%)보다 많았고 교사나 학부모에 대한 연구(20.6%)에 비해 학생에 관한 연구(48.4%)가 많았다. 물리적인 환경 대상은 학교(6.5%)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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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basic information for diverse and balanced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is field with understanding research trends related to safe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 In order to so, this study makes population and sampling by targeting cases which refer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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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정과 교육에서 안전교육이 어떻게 연구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 동향과 관련해 연도별, 주제별, 영역별, 연구 방법별 분류기준에 의해 분석하고 안전교육과 관련된 후속 과제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된 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개괄적인 측면에서의 분석틀로 연구되었다.
  • 본 연구는 가정과의 안전교육에 관련된 논문의 연도별 편수와 연도별 주제, 안전교육 영역별 연구동향과 연구방법별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가정과 교육에서 안전교육 분야의 다양하고 균형 있는 연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학술지 논문 244편과 석 박사학위 논문 중 가정과 안전교육의 내용과 관련된 179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2001년 이후 지난 15년간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과 관련된 대표적인 15개 학회지에 수록된 연구논문들과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연도별·주제별 연구동향과 안전교육 영역별·방법별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교육과 가정교과에서 앞으로 연구되어져야 할 주제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우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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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의 안전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행복한 삶'의 기본조건인 삶의 질과 관련이 깊은 이유는 무엇인가? 가족의 안전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행복한 삶’의 기본조건인 삶의 질과 관련이 깊다. 왜냐하면 안전은 삶의 질의 요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구성요소로서(Yim, Lee, Park & Sul, 1997), 삶의 질 향상에 깊게 관여하며(Lee, 1997), 안전 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삶을 마칠 때까지 전 생애 동안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Kwak, 2004).
안전교육이란 무엇인가? 특히, 안전교육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간의 행동 및 태도를 바람직하게 바꾸는 것으로(Kim, 2004; Kong & An, 2009; Ministry of statistic, 2009) 이는 안전사고의 위험 가능성을 낮추고 예방하기 위한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다(Kim & Kim, 2009).
안전에 대한 욕구는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1)가 있고 국민의 안전에 관한 욕구는 국가가 보장해주어야 한다. 안전에 대한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고차적 욕구가 현재화 될 수 있으며(Maslow, 1968),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인간의 생활 영위 자체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Yoo, 2008). 그러나 우리나라는 서해 훼리호 사고(1993년), 성수대교 붕괴사고(1994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1995년), 대구 지하철 방화사고(2003년), 경기 이천 냉동창고 화재(2008년), 경주 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2014년), 판교 환기구 붕괴 사고(2014년), 가짜 백수오 논란(2015년), 싱크홀 사고(2015-2016), 중동호흡기 증후군 발병(2015년), 돌고래 호 사고(2015년 12월), 아동학대 사망사건(2015-2016), 묻지마 범죄(난폭 보복운전, 강간, 살인, 여성혐오; 2015-2016)의 증가 등 사회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우리 사회의 안전 불감증에 대해 반성하게 하고(Yim, 2003) 체계적인 시스템에 대한 요구와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에 대해 더욱 강조하게 한다(Kang,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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