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관련 특성에 따른 여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및 성가치관의 차이
Differences in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Perspectives of Sexual Value of Female Students as related to Sexu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153 - 160  

고명숙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석정원 (삼육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ifferences in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perspectives of sexual values for female students as these factors related to sexual characteristic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835 girls in junior or high school from Seoul and Kyunggi provinc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성을 금기시 하고 남녀에게 다른 성 규범을 적용하는 암묵적이고 이중적 성 윤리관이 잔존해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부모가 청소년기의 자녀들에게 성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꺼려하고 학교는 대학입시라는 국민적 과제 앞에 피상적인 성교육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분위기, 이성친구교제 경험, 음란물 접촉경험 등의 성관련 특성에 따른 여학생들의 성지식, 성태도, 성가치관 차이를 파악하여 여학생의 성교육에 구체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성관련 특성에 따른 여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성가치관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고 여학생들의 성지식, 성태도, 성가치관을 파악하고 또한 이것이 성관련 특성인 가정분위기, 이성교제경험 및 음란물 접촉경험 유무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특히 Kim과 Lee (2000)에 따르면 청소년의 현재 겪고 있는 성고민 내용, 성지식 및 성태도 내용 및 수준정도, 그리고 성교를 하는 비율 및 그 이유들을 볼 때 남학생과 여학생은 서로 다르다고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는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관련 특성 중 가정분위기, 이성친구교제경험, 음란물접촉경험 등에 따른 성지식, 성태도 및 성가치관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의 구성요소는? 연구의 필요성 인간에게 있어서 성은 생육과 번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서 특히 청소년기는 성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성에는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인 성(gender), 그리고 전인적 성(sexuality)요소가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가정과 학교생활 및 건전한 이성교제 등을 통한 지식적, 사회적, 이성적 성관련 지식을 올바르게 형성할 때 향후 건전한 한 사람으로서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청소년이란 용어가 라틴어의 adolescere 즉 성장 혹은 성숙으로의 성장이란 의미에서 유래된 것을 보더라도 청소년기의 올바른 성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청소년의 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성관련 특성은? 청소년의 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성관련 특성들로는 성에 대한 부모의 관점 즉 가정분위기, 이성교제 경험, 성교육 경험, 음란물 접촉경험, 종교유무, 부모생존 유무 등이 있을 것이다. 이 중 가정분위기, 이성교제 경험, 음란물 접촉경험에 대하여 살펴보면 가정의 경우, 청소년 자녀들에게는 건전한 가족중심의 성 지식 및 태도 형성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Kim & Jung, 1993)에도 불구하고 Choi (2003)의 연구에서 밝혔듯이 가정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99명 중 5명으로 5.
우리나라 학생들의 음란 매체물을 접촉하는 비율은? 음란 매체물로는 1990년대까지는 영화, 도색잡지, 또는 비디오 등을 들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대중매체에 더하여 컴퓨터가 음란물을 전달하는 주된 매체로 등장하고 있다(Kim, Lee, & Jung, 2001). 음란물 접촉의 경우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14.4%, 중학생 30.0%, 고등학생 49.0%로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18.1%, 중학생 24.9%, 고등학생 2.5%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인터넷음란물을 이용하고 있는데(Korea Telecom Culture Foundation, 2004) 이는 Kim, Lee와 Jung (2001)의 연구에 의하면 음란물 접촉 및 비접촉 청소년 간에 성충동과 성욕구 등이 접촉청소년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를 볼 때 우려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의 음란매체물 접촉은 직접적으로 성비행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성에 대한 왜곡된 관념과 그릇된 환상을 심어 줄 수 있어 청소년의 비행, 성행동, 성태도 및 성가치관 등의 왜곡, 그리고 성범죄와 관계가 있다는 주장(Paek & Chaung, 2006)을 볼 때 음란물접촉 경험이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지속적으로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hang, S. B., Kim, S., Han, I. Y., Park, Y. J., Kang, H. C., & Lee, S. K. (2001). Sexual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of coitus of teenage gir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 921-931. 

  2. Choi, S. H. (2003). The collapsed sex culture. How will you build again. Creativity Development Research, 6, 205-222. 

  3. Fielding, J. E., & Williams, C. S. (1991). Adolescent pregnancy in the United States: A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clinicians and research need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7, 47-52. 

  4. Fisher, W., Grenier, G., Watters, W., Lamont, J., Cohen, M., & Askwith, J. (1989). Students' sexual knowledge, attitudes toward sex and willingness to treat sexual concerns. Sieccan Journal, 4, 36-42. 

  5. Grauggard, C. L., Rasmussen, B., & Boisen, K. A. (2002).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among young danes. A Questionnaire study. Ugeskr Ladger, 164, 4810-4814. 

  6. Kang, S. E., Song, E. J., & Lim, E. J. (2005). Difference in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gir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7, 753-761. 

  7. Kim, H. K., Choi, S. J., Kim, M. Y., Yang, K. M., & Lim, M. L. (1999). A study of the content analysis on the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 for the adolesc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16, 167-185. 

  8. Kim, H. S. (1998).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xtent of internet exposure and modelling to media violence and pornography between student adolescents and dilinqu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7, 151-164. 

  9. Kim, H. W., & Lee, H. Y. (2000). Suggestions for the adolescence sex education on the bases of their need and necessity.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5, 29-45. 

  10. Kim, K. H., Jeon, M. S., & Kim, S. K. (2004). Relationship of sexual attitude, sexual identity and sexual permissiveness in junior high school girl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11, 353-360. 

  11. Kim, U. H., & Jung, M. S. (1993).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ex, sexual experience and need of sex education of high school girls in Taegue.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10, 40-55. 

  12. Kim, S. (1986). A survey of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need of urban adolescents. Yonsei Nursing Science Research Center, 9, 1-12. 

  13. Kim, S. J., Yang, S. O., & Jeong, G. H. (2000). Change of the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ttitude of the primary school children through sexual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6, 316-328. 

  14. Kim, Y. H., Lee, H. Z., & Jung, H. M. (2001). A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 on the exposure to PC pornography of the middle school boys in Busa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7, 62-73. 

  15. Kim, Y. J., & Lee, H. K. (1995). The effect of sex education for high school girls' knowledge and attitude related to sex.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 35-53. 

  16. Ko, J. H., & Ji, Y. D. (2002). The roles of several mediators and moderators between pornography and rape myth.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 87-105. 

  17. Korea Telecom Culture Foundation. (2004). A survey on actual condition of adolescent internet use. Retrieved June 2, 2011, From http://www.zlet.or.kr/z.magazine/010page7.asp 

  18. Lief, H. I., & Payne, T. (1975). Sexuality knowledge and attitud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75, 2026-2029. 

  19. Min, H. Y., & Kim, K. H. (2005). Parent's supportive parenting and adolescent sexual valu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5), 59-71. 

  20. Min, H. Y., Lee, Y. M., & Kim, K. H. (2006).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xual knowledge and their sexual values and interes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 171-179. 

  21. Nho, M. Y. (2006). A comparative on sex-consciousness and sexual values between urban and rural elementary schoolers. Masters' These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2. Paek, K. S., & Chaung, S. K. (2006). Exposure to internet pornography and related factors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7, 376-386. 

  23. Park, J. S., & Moon, J. W. (2003).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ttitude, and actual practice of sex among middle school girls in Seoul. Health and Social Science, 14, 343-370. 

  24. Yang, D. K., and Cho, N. K.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experience of the internet obscenities and sexual delinquencies. Th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2, 325-34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