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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이 규범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dividual, Family, Friend and School Variables on Deviant Behaviors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4 = no.218, 2006년, pp.111 - 122  

허은경 (동아대학교 가정관리학과) ,  이경님 (동아대학교 가정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t individual, family, friend and school variables that affect adolescents' deviant behaviors. The sample consisted of 897 eleventh grade adolescents. Statistics and methods used for the data analysis were Cronbach's alpha, two-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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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에 대한 성과 학교계열에 따른 차이와 규범적 문제행동과 자극추구성향과 자아존중감의 개인변인,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학대경험의 가족변인, 친구집단의 문제행동의 친구변인, 학교부적응과 학교계 열의 학교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들의 규범적 문제행동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지적된 문제점과 연구의 필요성을 토대로 고등학교 2학년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이 성과학교계열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개인, 가족, 친구및 학교 변인과 규범적 문제행동간의 관계와 이들 변인의 규범적 문제행동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에 어떠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이 중요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고 규범적 문제행동을 개선하고 감소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대처방안에 기초 자료가 되리라 기대된다.

가설 설정

  • 1. 청소년의 규범적 문제행동은 성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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