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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간호학 실습에서의 문제바탕학습(PBL) 적용과 평가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PBL) for Students' Practice in Maternity Nursing 원문보기

여성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2 no.4, 2006년, pp.326 - 337  

김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박영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정재원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김문정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apply a PBL module for students' practice in maternity nursing. Method: Two PBL module scenarios were made for clinical cases in antepartum, intrapartum, and postpartum nursing care. A total of 70 senior nursing students of S university were enrolled in this module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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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 결과로 간호학생의 모성간호학 실습에 PBL을 적용함에 있어서 PBL 모듈의 구조화 수준을 높이면 지식 습득 면에서 효율적이면서, 강의 전달식 수업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자기주도학습, 토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각자의 교육 환경 내에서 다양한 교육의 목표에 따라 PBL 모듈의 구조화 수준의 조정을 통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수자 평가에서 학생이 친밀성과 수용성에 높은 점수를 주며 ‘교수자의 지지’에 대한 언급은 PBL 교수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교수자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에 있어서 함의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임상 문제상황에서 브레인스토밍 질문을 사용한 것은 제한된 실습시간 내에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였다. 문제바탕학습을 구성주의 학습 그대로 적용할 경우 시간대비 효율성이 떨어져 좋은 학습법이나 국가고시를 치러야 하는 학생에게 외면될 수 있다는 평가(So et al., 2005)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에게 추가의 시간부담을 주지 않고 비판적 사고력의 일차적 훈련을 할 수있도록 하였다. 정신과 전공 대학원생들은 PBL의 학습과정 초기에 ‘이론과 실제 간의 괴리감을 인식’ 한다고 보고된 바있으나(Hyun & Kim, 2003), 다른 교과목에 비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간호지식이 요구되는 모성간호 임상현장에 처음으로 노출된 학부생들에게는 새로운 지식과 실무경험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방법이라고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모성간호학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할 목적으로 PBL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간호대학 4학년 학생에게 적용한 후 양적, 질적 자료를 통해 그 효과를 평가한 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PBL을 적용받은 학생은 PBL이 실무지식을 얻는 데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고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한 모성간호학 실습문제바탕학습 모듈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이다.
  • 문제바탕학습에 대한 문헌고찰 결과, 문제바탕학습은 지식의 습득 면에서 시간 대비 학습의 효율성이 낮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Barrows와 Myers(1994)가 제안한 문제바탕학습 과정 모델을 더 구조화시키는 방향으로 구성하고자 계획하였다. 즉 문제상황에서 과제의 배경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브레인스토밍 질문을 구조화하여 토의가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이러한 문제의 인식에서 본 연구는 모성간호학에 할당된 교육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간호사국가고시를 위한 대비도 해야 하는 제한적인 교육여건 속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면서, 학생에게 간호의 실무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PBL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학생에게 적용한 후 양적, 질적 자료를 통해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PBL모듈을 개선하여 이후 모성간호학 실습에 활용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문제의 인식에서 본 연구는 모성간호학에 할당된 교육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간호사국가고시를 위한 대비도 해야 하는 제한적인 교육여건 속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면서, 학생에게 간호의 실무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PBL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학생에게 적용한 후 양적, 질적 자료를 통해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PBL모듈을 개선하여 이후 모성간호학 실습에 활용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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