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교육에서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의 적용 효과
The Effects of Application of PBL(Problem-Based Learning) Class on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4, 2019년, pp.1460 - 1471  

강지순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  이현주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옥 (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을 2018년 2학기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교과목에 적용한 후,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전문직 자아개념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단일군 전·후 설계를 활용한 원시실험 연구이다. G도에 소재한 간호대학생 59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은 전통식 강의 8주, 문제중심학습(PBL) 수업 4주로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두군 간에 차이는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중심학습(PBL) 수업 전(3.41±.40)보다 수업 후(3.71±.36)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4.39, p<.001). 문제해결능력은 문제중심학습(PBL) 수업 전(3.36±.38)보다 수업 후(3.70±.59)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3.97, p<.001). 전문직 자아개념은 문제중심학습(PBL) 수업 전(2.92±.28)보다 수업 후(3.22±.50)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4.84, p<.001). 따라서 문제중심학습(PBL)을 간호교육에 더욱 확대하여 적용한다면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d the PBL class to the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courses in the second semester of 2018, and is a primitive research that utilized a single-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las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교과목 수업을 문제중심학습(PBL)으로 실시한 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활용한 원시실험 연구이다.

가설 설정

  • 1) 가설 1 :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중심학습 (PBL) 수업 적용 전보다 적용 후 점수가 유의하 게 증가할 것이다.
  • 2) 가설 2 : 문제해결능력은 문제중심학습 (PBL) 수업 적용 전보다 적용 후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할 것이다.
  • 3) 가설 3 : 전문직 자아개념은 문제중심학습 (PBL) 수업 적용 전보다 적용 후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 능력이란? 문제해결 능력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 계획하여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행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가 주도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10]. 간 호대학생들은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에 대한 혼돈과 좌절 및 불만족 등을 해소할 수 있 게 되며,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하는 경험을 통합하여 나아간다[11-13].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비판적 사고성향은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편견에 대한 영향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평가하는 자기반성적 사고이다[4]. 최근 임상실무 상황은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업무가 많아지고 있어 의료현장에서는 최상의 환자 간호 제공을 위해 비판적 사고성향을 통한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제시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역량 개발과 문제해 결능력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5-6].
전문직 자아개념 향상을 하고자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따라서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습 과정을 통해 다양한 간호 상 황에 대해 스스로 학습과 탐구방법을 배우도록 교육해야 한다. 또한, 간호현장의 요구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적 간호교육방법과 차별화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과 능동적인 교수 학습전략의 도입과 전환이 요구된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S. H. Jung, "A Case Study of Project-Bases Learning in Undergraduate General English Clas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5, No.5 pp. 325-347, (2019). 

  2. E. J. Kim, "Qualitative Research on the Improvement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of Graduate Students i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4, No.1 pp. 53-78, (2018). 

  3. H. W. Kim, "Case Study on the Project-Based Learning of Higher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Academic Conference, Vol.2015, No. 1 pp. 171-179, (2015). 

  4. T. C. Haward, "Culturally Relevant Pedagogy: Ingredients for Critical Teacher Reflection", Theory Into Practice, Vol.42, No.3 pp. 195-202, (2003). 

  5. K. O. Choi, Y. M. Park,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0, No. 2, pp.154-159, (2014). 

  6. H. A. Mennenga, T. Smyer, "model for easily incorporating team-based learning into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7, No. 1, (2010).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nd Evaluation, The Manual for Accreditation of Nursing Education Universities in the Second half of 2018, (2018). 

  8. A. R. Cho, S. I. Han, S. H. Yoon, J. H. Park, N. J. Yoo, S. Kim,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2, No.1 pp. 47-55, (2010). 

  9. R. Kum, I. S. Seo, T. H. Kim, S. W. Hahn, M. S. Kim,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0, No. 10 pp. 373-382, (2019). 

  10. D. Lunyk-Child, D. Crooks, P. J. Ellis, C. Ofosu, E. Rideout, "Self-directed learning: Faculty and student perceptio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0, No. 3 pp. 116-123, (2001). 

  11. S. O. Kim, H. S. Kim,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us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arning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 2 pp. 396-408, (2014). 

  12. S. S. Song,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013). 

  13. B. J. Zimmerman, A. Bandura, M. Martinez-Pons,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9, No. 3 pp. 663-676, (1992). 

  14. D. 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 15, No. 5 pp. 328-335, (1995). 

  15. E. M. Ju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21, No. 4 pp. 2151-2161, (2019). 

  16. K. M. Ya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Medit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 8 pp. 455-466, (2019). 

  17. M.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in Second-Year Nursing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ealth & Fundamental Medical Science, Vol.12 No. 1 pp. 13-20, (2019). 

  18. Y. S. Roh, E. N. Ryoo, D. W. Choi, S. S Baek, S. S. Kim,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Vol.18, No. 2 pp.239-247, (2012). 

  19. S. E. Grady, D. Pharm, "Team-based Learning in Pharmacotherapeutic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75, No.7 p. 136, (2011). 

  20. D. X. Parmelee, L. K. Michaelsen, "Team-based learning: it's here and it works!", Academic Medicine, Vol.85, No. 11 pp. 1658-1659, (2010). 

  21. H. S. Barrow, How to Design a Problem-Bases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pp.1-148, 1st. Ed., NY: Springer, (1985). 

  22. H. M. Chung, "A Case Study on Web-Based PBL Course: Focus on the Design of Reflection Supporting Tool and It's Effec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3, No.1 pp.161-196, (2007). 

  23. S. Y. Yang, "Effects of Team-Based Problem-Based Learning with Smart Education : A Focus on High-Risk Newborn Car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5, No.4 pp.507-517, (2019). 

  24.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4). 

  2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R 2003-15-03, (2003). 

  26. K. A. Song, C. H. No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6, No. 1 pp. 94-106, (1996). 

  27. L. H. Yang, L. Y. Jiang, B. Xu, S. Q. Liu, Y. R. Lian, "Evaluating Team-Based, Lecture-Based, and Hybrid Learning Methods for Neurology Clerkship in China: A Method-Comparison Study", BMC Medical Education, Vol.14, No.98, pp.1-7, (2014). 

  28. J. Brich, Feasibility, "Acceptance and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in Neurology: a Pilot Study", GMS Zetischrift fur Medizinische Ausbildung, Vol.30, No.2, pp.1-16, (2013). 

  29. K. W. Jang, The debate on the Lecture Class to Communicate Strategy Process,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4). 

  30. Y. S. Moon, Effects of Group Size and Self-leading Learning Ability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Interactions in On-line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2006). 

  31. H. S. Barrows,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Vol.20, No.6 pp. 481-486, (1986). 

  32. S. O. Kim, J. S. Kang,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INFOMATION, Vol.20, No.II, pp.7947-7954, (2017) 

  33. H. S. Kim, "Effects of the Nursing Process Educat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 1, pp. 561-574, (2015). 

  34. S. J. Park,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fant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2014). 

  35. Y. J. Son, Y. A. Song, E. Y. Choi,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1, pp. 82-89, (2010). 

  36. Y. J. Son, Y. A. Song,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 1, pp.43-52, (2012). 

  37. D. Yu, Y. Zhang, Y. Xu, J. Wu, C. Wang, "Improvement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A Crossover-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 10 pp. 574-581, (2013). 

  38. A. Tiwari, P. Lai, M. So, K. Yuen,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ing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itical Thinking", Medical Education, Vol.40, No.6 pp. 547-554, (2006). 

  39. L. N. Kong, B. Qin, Y. Q. Zhou, H. M. Gao,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51, No.3 pp. 458-469, (2013). 

  40. H. S. Kim, "Effects of the Nursing Process Educat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1 pp.561-574, (2015). 

  41.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Issue 5 pp.612-622, (2016). 

  42. S. J. Kang, E. J. Kim, H. J. Shin,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7, No.2 pp.33-41, (2016) 

  43. H. R. Song,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Eulji University, Daejeon, (20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