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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가로세로비를 가지는 날개의 대변형 효과를 고려한 비선형 정적 공탄성 해석
Nonlinear Static Aeroelastic Analysis of a High-Aspect-Ratio Wing with Large Deflection Effec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3, 2006년, pp.31 - 36  

유재한 (한국과학기술원) ,  이인 (전주교육대학교) ,  임인규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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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천음속미소교란 및 대변형 보 이론을 이용하여 대변형이 발생되는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의 비선형 정적 공탄성 해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유체/구조간 직접 연계를 위하여 구조 격자에서 유체 격자로의 변위의 변환은 보 유한 요소 모델에 사용된 형상 함수를 유체 격자에서 구조 격자로의 힘의 변환은 일 등가 하중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시, 이론적으로 TSD 공기력 사용의 타당성을 보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검증은 직접 연계된 공탄성 시스템의 효율적인 힘/변위 변환 기법의 검증을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onlinear static aeroelastic analysis system for a high-aspect-ratio wing are developed using the transonic small disturbance (TSD) and large deflection beam theory and validated. For the coupling between fluid and structure, the transformation of displacement from the structural me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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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본 연구의 목적은 대변형 보 이론과 TSD 방정식을 이용한 공기력을 사용하여 가로세로비가 큰 HALE 항공기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TSD 공기력을 대변형이 발생되는 HALE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에 적용하는 것이 TSD 공기력의 기본 가정에 적합한지도 살펴본다. 그리고 대변형에 의한 기하비선형과 같은 분포된 비선형을 포함하는 구조물의 공 탄성 해석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모드 접근법이 불가능하므로 유한 요소 방법으로 얻어진 구조물의 방정식과 공기력을 직접 연계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천음속미소교란방정식과 대변 형보 이론을 이용하여 대변형이 발생되는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그리고 HALE 날개의 공탄성 해석 시, 이론적으로 TSD 공기력 사용의 타당성을 보였다.
  • 이 이론은 고차의 비선형항을 고려하는 비교적 일반적인 보 모델이다. 이처럼 본 연구의 목적은 대변형 보 이론과 TSD 방정식을 이용한 공기력을 사용하여 가로세로비가 큰 HALE 항공기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TSD 공기력을 대변형이 발생되는 HALE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에 적용하는 것이 TSD 공기력의 기본 가정에 적합한지도 살펴본다.

가설 설정

  • 날개를 한쪽이 고정된 외팔보로 가정한다.
  • 보는 초기 곡률과 비틀림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실제 날개처럼 초기 곡률은 작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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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van Schoor, M. C. and von Flotow, A. H., 'Aeroelastic Characteristics of a Highly Flexible Aircraft', Journal of Aircraft, Vol. 27, No. 10, 1990, pp. 901-908 

  2. Pendaries, C., 'From the HALE Gnopter to the Ornithopter -or How to Take Advantage of Aircraft Flexibility', AIAA Paper A98-31715 

  3. Patil, M. J., Hodges, D. H., and Cesnik, C. E. S., 'Nonlinear Aeroelasticity and Flight Dynamics of High-Altitude Long-Endurance Aircraft', Journal of Aircraft, Vol. 38, No. 1, Jan.-Feb. 2001, pp. 88-94 

  4. Patil, M. J., Hodges, D. H., and Cesnik, C. E. S., 'Limit-Cycle Oscillations in High-Aspect -Ratio Wings',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15, 2001, pp. 107-132 

  5. Hall, B., Preidikman, S., and Mook, D. T., 'A Time-Domain Simulation for Evaluating Smart Wing Concepts for Reducing Gust Loads', ASME Mechanics and Materials Conference, USA, 1999 

  6. Tang, D. M. and Dowell, E. H.,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Study on Aeroelastic Response of High-Aspect-Ratio Wings', AIAA Journal, Vol. 39, No. 8, 2001, pp.1430-1441 

  7. Patil, M. J. and Hodges, D. H., 'On the Importance of Aerodynamic and Structural Geometrical Nonlinearities in Aeroelastic Behavior of High-Aspect-Ratio Wings',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19, 2004, pp. 905-915 

  8. 임인규, 최지훈, 이인, 한재흥, '복합재 유연보를 갖는 무베어링 로우터 시스템의 정지 비행시 공탄성 안정성 해석', 한국복합재료학회 논문집, 제17권, 제3호, 2004, pp. 29-37 

  9. Yoo, J. H., Kim, D. H., Kwon, H. J., and Lee, I., 'Nonlinear Aeroelastic Simulation of a Full-Span Aircraft with Oscillating Control Surfaces',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18, No. 3, 2005, pp. 15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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