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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T-50과 같이 단발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경우, 공중에서 엔진의 재시동 능력은 매우 중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T-50 엔진의 공중재시동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비행조건에서 수행한 Spooldown 공중재시동과 APU 보조 공중재시동(APU Assisted Airstart) 그리고 자동재점화(Auto-Relight) 공중재시동 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자동재점화 공중재시동이 실패하기도 했으나, FADEC의 실화감지 스케줄을 수정한 후 재시동에 성공하는 등 계획된 시험은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되어 T-50의 우수한 공중재시동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ingle engine application like T-50, advanced supersonic jet trainer, airstart capability is very important.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irstart tests performed to verify T-50 airstart capability for various flight condition. The tests include spooldown, APU assisted and auto-relight a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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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50의 각 계통과 전체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를 검증하고, 항공기 운용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는데, 본논문에서는 T-50 엔진의 공중재시동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시험 결과를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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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F404-GE-102 Engine 983002-1A Altitude Test, GE Aircraft Engines, Nov. 2001 

  2. Test Information Sheet for Propulsion Test,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Oct. 2003 

  3. Introduction to Starting Systems, AIR4151, SAE, 1996 

  4. 정주현, 이상효, 박선욱, 최태훈, 이충환, 이동규, 'T-50 엔진 초기 공중재시동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4, pp. 663-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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