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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50 착륙외장 형상에서 조종면 형상 재구성 모드의 항공기 비행
A Study on Aircraft Flight Stability of T-50 Control Surface Reconfiguration Mode in PA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3, 2006년, pp.93 - 100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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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고성능 전투기에 탑재되어 있는 전기식 비행제어계통(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은 항공기 조종면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조종면 형상 재구성 모드(Control Surface Reconfiguration Mode)가 설계되어 있다. T-50 제어법칙에는 단일 조종면이 고장 났을 경우, 정상작동중인 나머지 조종면을 이용하여 항공기를 원활히 조종할 수 있도록 형상 재구성 모드가 적용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조종면 결함으로 인해 형상 재구성 모드 제어법칙이 적용되었을 경우, 착륙외장형상에서 항공기 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선형해석(Linear Analysis)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착륙에 대한 비행성(Flying Quality) 저하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HQS(Handling Quality Simulator)를 이용하여 조종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조종면 고장으로 인해 제어법칙이 형상 재구성 모드로 전환될 경우, 항공기의 조종성 및 비행성의 저하가 다소 발생하였지만, HQS 조종사 시뮬레이션 결과 착륙과정에서는 비행성 요구도인 Level 1을 만족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versions of supersonic jet fighter aircraft using a digital flight-by-wire flight control system design utilizes a control surface reconfiguration in order to guarantee the aircraft flight stability when a control surface is failed. The T-50 flight control laws are designed such that the sur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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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단일 조종면의 고장 발생 시, 항공기의 안정성 및 비행성을 분석하기 위해 선형해석 및 HQS 조종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선형해석 결과, 일부 저속 영역에서 Level 2로 조종성 저하가 발생하였으나, 조종면 고장 발생 시의 설계기준을 만족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착륙외장형상에서 단일 조종면의 고장에 의해 조종면 형상 재구성 모드가 제어법칙에 적용될 경우, 항공기의 동특성 및 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해 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착륙에 대한 비행성 저하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HQS를 이용하여 조종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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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eal, T. P. and Smith, R. E., 'An Inflight Investigation to Develop System Design Criteria for Fighter Airplanes', Air Force Flight Dynamics laboratory, WPAFB, Ohio, AFFDL TR-70-74,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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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cRuer, D. T. and Schmidt, D. T., 'Pilot-Vehicle analysis of Multi-Axis Tasks',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3, No. 2, pp. 348-355,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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