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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십자형 낙하산의 방향 제어에 관한 풍동시험 연구
A Wind Tunnel Test for Directional Control of Cruciform Parachut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9, 2006년, pp.20 - 24  

임주창 (인하대학교) ,  김범수 (인하대학교)

초록

기본적인 십자형 낙하산과 새롭게 고안된 십자형 낙하산의 활강 및 회전 성능을 풍동실험을 통해 정성적으로 비교하여 보았다. 실험 비교 결과 새로이 고안된 낙하산의 활강 성능은 기본 십자형보다 좋았으나 회전 성능은 보다 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nd tunnel tests were conducted to compare gliding and turning performance of normal cruciform parachutes with newly modified cruciform parachutes. Modified cruciform parachute has better gliding performance than original cruciform parachutes but, modified cruciform parachute has worse turning per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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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십자형 낙하산의 제어 방법 연구로는투하 후 방향회전효과만 주어 활공을 하였지만 이러한 제어방법은 화물의 정확한 투하에는 한계가 있고지나치게 방향회전 동작에만 의존하여 낙하산 끈이 꼬여 추락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실시되었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십자형 낙하산의비행 성능보다 조금더 좋은 활공 효율을 갖는 낙하산을 얻고자 여러 디자인을 하였으며 그 중 가장 성능이좋은 개량형태의 십자형 낙하산의 비행성능을풍동실험으로 일반 십자형 낙하산과 측정비교해보았다.
  • 회전 모멘트를 측정하여 정량적 실험결과를 얻어야 정확하나, 본 논문에서는 정성적인 실험을 하여 어떤 끈으로 제어하는 것이 효율적인 가를 우선 실험해 보았다. 많은 실험을 해 본 결과 본 논문에서는 가장 효율이 높은 조종끈의위치의 실험결과만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낙하산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기존 십자형 낙하산과 새로이 설계된 십자형 낙하산의 활공과회전제어에 관한 공력 특성을 풍동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십자형 낙하산의 제어 방법 연구로는투하 후 방향회전효과만 주어 활공을 하였지만 이러한 제어방법은 화물의 정확한 투하에는 한계가 있고지나치게 방향회전 동작에만 의존하여 낙하산 끈이 꼬여 추락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 본 풍동실험의 주요 목적중 하나는 가장 적은 조종 끈의 숫자로 큰 비행제어효과를 얻는데 있다. 위의 실험 결과들은 끈 두개만을 사용하였을 경우이다.
  • 낙하산이 회전한 각도는 카메라로 찍어 측정하였다. 회전 모멘트를 측정하여 정량적 실험결과를 얻어야 정확하나, 본 논문에서는 정성적인 실험을 하여 어떤 끈으로 제어하는 것이 효율적인 가를 우선 실험해 보았다. 많은 실험을 해 본 결과 본 논문에서는 가장 효율이 높은 조종끈의위치의 실험결과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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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IAA 연차보고서, 항공우주연구정보센터, 2005. 2 

  2. Wailes, W.K, N.E Harrington, 'The Guided Parafoil Delivery System Program', AIAA-95-1538 13th AIAA Aerodynamics Deceleration System Technology Conference, Clerarwaler Beach, FL, 1995 

  3. J. Potvin, J. Papke, E. Brighton, T. Hawthorn and G. Peek, 'Glide Performance Study of Standa rd and Hybrid Cruciform Parachutes', AIAA-2003-2160 17th AIAA Aerodynamics Decelerator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and Seminar 19-22 May 2003, Monterey, California 

  4. 김홍만, 구본준, 채한길, 이동호, '낙하산의 공력특성에 관한 풍동실험 연구', 한국항공우주 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993 

  5. 오세윤, 김찬기, 박금룡, 현재수, '감속낙하 산 Reefing 효과에 관한 실험 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0권 2호, 2002, pp. 39-45 

  6. Knackle, T.W., 'Parachute Recovery Systems Design Manual', Para Publishing, Santa Barbara CA, 1992 

  7. J.potvin, L. Esteve, 'Wind Tunnel Study of Cruciform Parachutes Folded in Various Configuration', AIAA-99-1739 

  8. Maskell, E. C., 'A Theory of the Blockage Effects on Buff Bodies and Stalled Wings in a Closed wind Tunnel', Unpublished Royal Aircraft Establishment, Report Aero. 2685, November 1963 

  9. Macha, J. M. and Buffington, R. J., 'Wall Interference Corrections for Parachutes in a Closed Wind Tunnel', AIAA-89-0900, 10th AIAA Aerodynamic Decelerator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Cocoa Beach, FL, 1989 

  10. 엄주창 '십자형 낙하산의 방향제어에 관한 풍통실험 연구', 인하대학교 항공공학과 석사논문, 2006. 2 

  11. Rae, W., H. and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2nd edition, John Wiley & Sons(New York, NY,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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