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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2 no.1, 2006년, pp.68 - 77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귀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cribe and analyze about the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of patients and family in an Oriental hospital. Methods: Design was the descriptive survey study. Sample was 50 patients and guardians in K Oriental hospital, and convenient sampling was used. Mea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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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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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의 질은 어떤 상호작용의 결과라 할 수 있는가? | 일반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은 의과학의 기술적 측면(technical care), 의료인과 환자와의 인적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및 진료가 제공되는 물리적 환경의 쾌적성(amenity)의 상호작용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의료업에서의 경쟁이 치열함을 더하여 가는 가운데 의료인들은 일반적으로 기술적 측면을 중시하고 있으나 환자들은 인적관계나 물리적 환경의 쾌적성을 기술적 측면 못지않게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Cho, 1999; Choi, 2000). | |
의료시장의 주도권은 어디로 전환되었는가? | 국내 의료시장의 개방은 앞으로 외국의 거대 의료자본과 외국 의료 인력의 유입, 외국 영리병원의 등장, 외국 민간의료보험의 유입 등 신진 외국 의료광고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의료시장의 주도권은 환자중심,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고객만족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환자들은 고압적이고 불친절한 병원보다 환자의 고충을 더 들어주고 헤아려주는 병원을 선호하게 되었다(Kang, 2004; Lee, 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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