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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세분화를 통한 한방병원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구축모형
Implemental Model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for Oriental Hospital Using Customer Segmenta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5 no.5, 2010년, pp.79 - 87  

안요찬 (대전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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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재 대학 한방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의 외래환자 인구학적 정보와 진료기록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세분화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외래환자 고객만족도 증진을 위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구축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고객 관계관리 시스템 모형은 최선 정보기술과 인프라를 이용하기 보다는 현재 구축된 병원정보시스템의 부분적 수정을 통해 구축이 가능하므로 즉시 실현이 가능한 실용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 또한 마케팅 전략에 따라 적절한 변수와 세분화 방법을 활용할 경우, 외래환자 고객만족 증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지원할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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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proposed that implemental model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for oriental hospital is designed by customer segmentation using personal information and medical record of outpatients in existing integrated medical information system database. Proposed model can be practical...

주제어

참고문헌 (11)

  1. 김용태, "의료기관의 CRM 도입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고황논문집, 제40권, pp.167-184, 2007. 

  2. Fredric F. Reichhel, W. Earl Sassew, "Zero Defection:Quality Come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8, pp.105-111, 1990. 

  3.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Control, Prentice-Hall, 5th, pp.1982-1985, 1987. 

  4. 김귀정, 한정수, "한방의료 고객관리시스템 설계",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88-94, 2008. 

  5. 이명선, 이장재, "병원이용 빈도와 진료수익성 분석을 통한 외래환자 시장세분화", 조선대 통계연구소논문지, 2007-1호, pp. 73-85, 2007. 

  6. 최길림, "병원이용 빈도와 진료수익성에 따른 환자군집별 특성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활용성",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23, 2000. 

  7. 송민영, "고객관계 관리를 위한 고객 세분화 방법론 적용:L사 사례",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2001 

  8. 이소영,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의료정보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9. 이훈영, 이훈영교수의 의료서비스마케팅, 도서출판 청람, 2008. 

  10. 류상희, 백수경, "외래환자 시장세분화를 통한 의료서비스의 고객관계관리",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7권 4호 pp.152-172, 2001. 

  11. 박덕진, "중대형 병원 CRM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82-8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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