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방병원 입원환자 및 보호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A Study of the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of Patients and Family in an Oriental Hospital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2 no.1, 2006년, pp.68 - 77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귀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cribe and analyze about the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 of patients and family in an Oriental hospital. Methods: Design was the descriptive survey study. Sample was 50 patients and guardians in K Oriental hospital, and convenient sampling was used. Mea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의 만족도와 고객만족도를 파악하여 의료서비스의 질 개선과 한방병원의 경영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한방병원 입원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의 만족도와 고객만족도를 파악하고 분석하기위한 서술적 조사연구(Descriptive Survey Study)이다.
  • 본 연구는 한방병원 입원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의 만족도와 고객만족도를 파악하여 의료서비스의 질 개선과 병원 경영의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방병원 입원 환자 및 보호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고객만족도를 파악하고 분석하기위한 서술적 조사연구(Descriptive Survey Study)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K의료원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및 보호자들로 총 50명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질은 어떤 상호작용의 결과라 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은 의과학의 기술적 측면(technical care), 의료인과 환자와의 인적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및 진료가 제공되는 물리적 환경의 쾌적성(amenity)의 상호작용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의료업에서의 경쟁이 치열함을 더하여 가는 가운데 의료인들은 일반적으로 기술적 측면을 중시하고 있으나 환자들은 인적관계나 물리적 환경의 쾌적성을 기술적 측면 못지않게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Cho, 1999; Choi, 2000).
의료시장의 주도권은 어디로 전환되었는가? 국내 의료시장의 개방은 앞으로 외국의 거대 의료자본과 외국 의료 인력의 유입, 외국 영리병원의 등장, 외국 민간의료보험의 유입 등 신진 외국 의료광고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의료시장의 주도권은 환자중심,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고객만족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환자들은 고압적이고 불친절한 병원보다 환자의 고충을 더 들어주고 헤아려주는 병원을 선호하게 되었다(Kang, 2004; Lee, K.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