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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얼굴 표정 인식 및 얼굴 표정 생성 기법
Recognition and Generation of Facial Expression for Human-Robot Interaction 원문보기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 논문지 =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12 no.3, 2006년, pp.255 - 263  

정성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도윤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  정명진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  김도형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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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last decade, face analysis, e.g. face detection, face recognition,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is a very lively and expanding research field. As computer animated agents and robots bring a social dimension to human computer interaction, interest in this research field is increasing rapid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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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얼굴 표정 인식에 있어서 실시간성을 보장하지 못하면 그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인하면서 실시간성을 보장하며 인간의 얼굴 표정을 인식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로봇의 상태를 표출하기 위해 로봇의 눈썹, 눈꺼풀, 입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기계적인 움직임을 통해 감정 표현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결국, 인간의 감정 표현의 단서들을 개발된 로봇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변경하였는데 그 기준을 AU을 사용해서 적용하였다. 또한 로봇의 눈동자와 목의 움직임을 주어 관심 있는 물체를 응시하거나 감정을 표줄할 수 있는 얼굴의 움직임을 생성해 낼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이러한 제한 조건을 바탕으로 실제로 재구성된 Ekman의 AU와 개발된 로봇 시스템의 구성요소 움직임 간의 관계를 정리하면 표 3와 같다.
  • 저크는 액츄에이터에 무리를 주며, 시스템의 운동 방향이 급격히 바뀌게 되어 시스템의 파손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목표 속도로 추종하는 추적성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새로운 목표 위치가 갱신될 때 저크가 발생하지 않는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종(bell) 모양의 속도 함수를 도입하여 저크 발생을 억제하면서 모터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종 모양의 속도' 함수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제한 조건은 (1) 모양이 종 모양의 형태로 구현되어야 하며, (2) 연속적으로 미분이 가능해야 한다.
  • 기존의 Viola의 얼굴 검출 방법은 AdaBoost를 이용하여 사각 특징 (rectangle feature)을 추출하는데 이 방법은 얼굴과 얼굴이 아닌 영상을 구분할 때는 효과적이지만 구분하고자 하는 영상들이 서로 비슷한 얼굴표정 인식과 같은 분야에서는 정확성을 기대할 수가 없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견지에서 얼굴 표정을 잘 구분할 수 있는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사각 특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얼굴 표정을 분류하는 새로운 분류기를 제안하였다.
  •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생성 방법에 대해 좀 더 체계화되게 인간의 얼굴 표정에서 얻을 수 있는 단서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봇의 얼굴 표정을 생성하는데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과 로봇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하기위한 여러가지 측면 중에서 얼굴 표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왔는데, 인간과 로봇간의 상호작용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측면에서의 고찰뿐만 아니라 음성 인식과 생성과 같은 음성 분야의 연구와 주변 환경인지나 능동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건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인공 지능 분야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야의 연구 역시 병렬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위해 근저가 될 수 있는 얼굴 표정 인식과 생성에 대한 기술에 대한 것으로 새로운 사각 특징 형태를 이용하여 얼굴 표정 인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인지 . 심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인간의 얼굴 표정 관찰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봇의 얼굴 표정을 생성하였다.
  •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도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위해 Wang 방법의 근간이 되는 연구인 Viola의 얼굴검출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인식의 정확도를 좀 더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Viola의 얼굴 검출 방법은 AdaBoost를 이용하여 사각 특징 (rectangle feature)을 추출하는데 이 방법은 얼굴과 얼굴이 아닌 영상을 구분할 때는 효과적이지만 구분하고자 하는 영상들이 서로 비슷한 얼굴표정 인식과 같은 분야에서는 정확성을 기대할 수가 없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로봇 시스템과 Eknmlan의 AU 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봇이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구성 요소들을 움직여야 될지 판단한 후 로봇의 표정을 생성해 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 6가지 감정(기쁨, 슬픔, 화由 혐오 놀람, 공포)에 평온을 추가하여 7가지 인공 얼굴 표정을 생성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생성해 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 6가지 감정(기쁨, 슬픔, 화由 혐오 놀람, 공포)에 평온을 추가하여 7가지 인공 얼굴 표정을 생성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얼굴 표정 생성 부분에 있어서는 본 논문에서 로봇의 얼굴 표정을 생성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얼굴 표정이 무엇인지 심리.인지학적인 측면에서의 관찰에 기반하여 정의하고, 각 얼굴 표정에 해당하는 특징들을 개발된 로봇에 적합하게 적용하여 효과적인 얼굴 표정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고, 얼굴 표정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12개의 많은 액츄에이터를 부드럽게 제어하기 위해 효과적인 제어방식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각 표정의 특징치(사각형 내의 흰색 부분의 밝기와 검은 색 부분의 밝기의 차)는 그림 7 에 도시하였다. 그림 7(a)는 그림 6(a)의 사각 특징치를 보여주고, 그림 7(b)는 그림 6(b)의 사각 특징치를 도시화 한 것이다. 또한 그림 7에서 나타낸 점선은 평온을 가장 잘 구별하는 사각 특징치의 임계값을 나타낸다.
  • 4. Ulkni's facial components; a) The eyes and the neck can pan and tilt independently. The eyelids also have two degrees of freedom (DOF) to roll and to blink.
  • b) 얼큰이는 회전이 가능한 눈꺼풀 움직 임, ①. 눈꺼풀을 깜빡이는 움직임,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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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정명진, 이희승, 김도형, '로봇의 얼굴 표정을 통한 감정 표현 기법,' 로봇공학회지, 제2권, 제3호, pp. 68-76, Summer 2005 

  2. D. Evans, Emotion,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1 

  3. C. Darwin and P. Ekman, The Expression of The Emotions in Man and Animal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8 

  4. P. Ekman and W. V. Friesen, Unmasking the Face, Malor Books, Cambridge, 2003 

  5. M. Pantic and L. J. M. Rothkrantz, 'Automatic analysis of facial expressions: the state of the art,' IEEE Trans. on 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1, no. 12, pp. 1357-1362, 1999 

  6. Y. Wang, H. AI, B. Wu, and C. Huang, 'Real time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with adaboost,' Proc. of the 17th Int'l Conf. on Pattern Recognition, vol. 3, no. 3, pp. 926-929, Cambridge, UK, August 2004 

  7. F. Hara, H. Akazawa and H. Kobayashi, 'Realistic facial expressions by SMA driven face robot,' Proc. of IEEE Int'l Workshop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504-511, 2001 

  8. http://www.kobalab.com 

  9. http://robotic.media.mit.edu/projects/Leonardo/Leo-intro.html 

  10. http://iiae.utdallas.edu/projects/hanson.htm 

  11. C. Breazeal, Designing Sociable Robots, The MIT Press, Cambridge, 2002 

  12. C. Breazeal, 'How to build robots that make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Proc. of the 1999 IEEE/RSJ Int'l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Kyongju, Korea, Oct. 1999, pp. 858-863 

  13. http://www.ai.mit.edu/projects/humanoid-robotics-group/kismet/kismet.html 

  14. A. Takanishi, H. Takanobu, I. Kato, and T. Umetsu, 'Development of the anthropomorphic head-eye robot WE-3RII with an autonomous facial expression mechanism,' Proc. of IEEE Int'l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3255-3260, 1999 

  15. H. Miwa, T. Okuchi, K. Itoh, H. Takanobu and A. Takanishi, 'A new mental model for humanoid robots for human friendly communication,' Proc. of the 2003 IEEE Int'l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3588-3593, Sept. 2003 

  16. H. Miwa, T. Okuchi, H. Takanobu, and A. Takanishi, 'Development of a new human-like head robot WE-4,' Proc. of 2002 IEEE/RSJ Int'l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2443-2448, Oct. 2002 

  17. H. Miwa, K. Itoh, M. Matsumoto, M. Zecca, H. Takanobu, S. Roccella, M. C. Carrozza, P. Dario, and A. Takanishi, 'Effective emotional expressions with emotion expression humanoid robot WE-4RII,' Proc. of 2004 IEEE/RSJ Int'l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2203-2208, Oct. 2004 

  18. http://www.takanishi.mech.waseda.ac.jp/reser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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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www.research.philips.com/technologies/syst_softw/robotics 

  21. A. J. N. van Breemen, 'Animation engine for believable interactive user-interface robots,' Proc. of IEEE/RSJ Int'l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2004 

  22. 정성욱, AdaBoost 기반 실시간 얼굴 표정 인식을 위한 효과적인 사각 특징점 추출,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005 

  23. P. Viola and M. Jones, 'Rapid object detection using a boosted cascade of simple features,' Proc. of IEEE Int'l Conf.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511-518, 2001 

  24. D. H. Kim, D. Kim and M. J. Chung, 'An active vision system with facial expressions,' Proc. of 8th Int'l Conf. on Control, Automation, Robotics and Vision, pp. 1553-1558, Dec.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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