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적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로서의 표정 요소에 관한 연구
Study on Facial Expression Factors as Emotional Interaction Design Factor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4, 2014년, pp.61 - 70  

허성철 ((주)대우루컴즈)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로봇과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언어에 의한 정보 전달은 상호작용의 한계가 있으므로, 더욱 원활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나아가 로봇의 감정 표현까지 구현하기 위해서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쇼핑을 지원하는 로봇을 전제로 하여 쇼핑 행태에 따른 7가지 비언어적 정보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비언어적 정보의 요소로서 표정을 선정하고, 2D 분석을 통하여 얼굴 구성요소를 코드화 하였다. 얼굴 구성요소의 코드를 조합한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비언어적 정보의 표현에 대한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제안된 비언어적 정보의 표현 방법은 높은 수준의 유의성을 보여 비언어적 정보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활용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다만, '당황'의 경우 코드화된 얼굴 구성 요소의 모양 적용에 한계가 있으며 보다 체계적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rbal communication has limits in the interaction between robot and man, and therefore nonverbal communication is required for realizing smoother and more efficient communication and even the emotional expression of the robot. This study derived 7 pieces of nonverbal information based on shopping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쇼핑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을 가상으로 설정하고, 서비스 지원 과정에 필요한 7가지 비언어적 정보를 도출하였다. 비언어적 정보로서는 표정을 중심으로 얼굴 구성요소를 코드화 하여 비언어적 정보 표현의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로봇 디자인 요소로서의 비언어적 정보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비언어적 정보의 인지 검증과 유효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비언어적 정보 중 하나인 얼굴 표정을 대상으로 하여 감정표현에 적용 가능한 표현을 대응시켜 프레임별로 단순화 과정을 통하여 기초적인 데이터베이스 모듈(코드)을 생성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이 인간과 동일한 환경에서 공존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로봇이 인간과 동일한 환경에서 공존하기 위해서는 생활공간의 구성요소로써 인간에게 친근감을 주며 인간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능 수행이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정보는? 인간의 정보 전달에 있어서는 논리적인 정보 이외에 비논리적인 감성 정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이야기하는 사람의 소리가 가지는 음질과 곡조, 억양 등의 감성 정보가, 언어의 논리적인 정보와는 다른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는 특히 몸짓과 표정 등의 감성 정보가 추가되는 것에 의해 언어가 전달하는 의미의 범위가 확대된다.
비언어적 정보의 인지 검증과 유효성 분석을 위해 어떤 과정을 수행하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로봇 디자인 요소로서의 비언어적 정보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비언어적 정보의 인지 검증과 유효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비언어적 정보 중 하나인 얼굴 표정을 대상으로 하여 감정표현에 적용 가능한 표현을 대응시켜 프레임별로 단순화 과정을 통하여 기초적인 데이터베이스 모듈(코드)을 생성한다. 생성된 모듈의 조합을 통하여 표현되는 각 감정에 대한 표정이 어느 정도 감정의 이미지를 전달하는가를 직관적 인지 평가를 통하여 검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Kim, J. K., Moon, H. S. & Oh, K. J. (1998). Validating the Stability of Two-dimensional Structure of Emotion,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2(1), 49-50 

  2. Birdwhistell, R. L. (1970). Kinesics and context,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3. Ekman, P. & Frisen, W. V. (1982). Measuring Facial Movement with the Facial Action System. In P. Ekman (2nd Eds.), Emotion in the Human Fa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8-211 

  4. Hara, H. (2003). Intelligence that face - Emergence of "artificial emotion " by the face robot, Kyoritsu Shuppan Co., Ltd. 25 

  5. Mehrabian, A. (1981). Silent messages: Implicit communication of emotions and attitudes (2nd Eds.), Belmont, California: Wadsworth 

  6. Norman, D. (2001). How Might Humans Interact with Robots?, Keynote Speech, Final Report for DARPA/NSF Workshop on Human-Robot Interaction.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