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기초수학 능력과 읽기 능력의 상관 분석
An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undamental mathematical capability and the reading capability of the elementary 3rd grad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5 no.1 = no.112, 2006년, pp.97 - 104  

이봉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some suggestions in developing the elementary students' abilities to solve the fundamental mathematical problems by analyzing the degree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undamental mathematical capability and the reading capability of the elementary 3th gra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하여 기초수학의 기초학력에 도달한 학생의 지도뿐만 아니라 도달하지 못한 학생의 보정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2003년 국가수준 기초학력진단평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기초수학 능력과 읽기 능력의 상관 정도를 하위 능력의 범위까지 확대하여 더 상세하게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기초수학 능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기초수학의 기초학력에 도달한 학생의 지도뿐만 아니라 도달하지 못한 학생의 보정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먼저, 2003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 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읽기 영역과 기초수학 영역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살펴본 다음,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기초수학 능력과 읽기 능력의 상관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2003년 초등학교 3 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에서 다룬 기초수학 능력과 책 읽기 관련 요인의 분석 결과 2)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책 읽기 홍미도에 따른 기초수학 평균 점수의 차이 분석 결과는<표 EIT>과 같다.
  • 이 논문에서는 2003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 20, 5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3년 초등학교 3학년 국가 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초수학 능력과 읽기 능력의 상관 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초수학 능력과 읽기 하위 능력의 상관 정도, 기초수학 하위 능력과 읽기 능력의 상관 정도, 기초수학 하위 능력과 읽기 하위 능력의 상관 정도를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결과는 기초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읽기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 특히 수학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수학적 기초기능 및 지식뿐만 아니라 읽기 능력 특히 사실적 이해능력이 동시에 뒷받침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이러한 책읽기 요인의 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기초수학능력과 읽기 능력의 상관 정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기초수학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하나의 구성능력을 명확하게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즉, 기초수학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키는 데 읽기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