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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에서의 태스크 스케쥴링 알고리즘
Task Scheduling Algorithm in Multiprocessor System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9 no.1, 2006년, pp.119 - 126  

김현철 (경주대학교 컴퓨터멀티미디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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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스케쥴링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최적의 해를 구하는 것이 복잡하여 최근 다양한 휴리스틱 방법들에 의한 스케쥴링 알고리즘들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새로운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또한, 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simulated annealing)의 확률을 이용하여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시킨다. 제시된 알고리즘은 태스크들의 최종 수행 완료 시간 (makespan)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의 실험을 통하여 제시된 알고리즘이 다른 알고리즘보다 최종 수행 완료 시간이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ask scheduling in multiprocessor system is one of the key elements in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multiprocessor systems. The optimal assignment of tasks to multiprocessor is, in almost practical cases, an NP-hard problem. Consequently algorithms based on various modern heuristics have been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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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식 (6)은 목적함수의 역수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알고리즘의 목적은 목적함수 의 값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또한 룰렛 휠 방법에는 평가함수의 값이 큰 염색체가 좋은 평가를 받으므로 본 논문의 평가함수는 목적함수의 역수를 취함으로 인해 최소화의 형태에서 최대화의 형태로 바쑤었다.
  • 본 논문에서는 유전 알고리즘을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simulated anneal- mg)[8]의 확률을 이용하여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시킨다.
  • 알고리즘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멀티 프로세서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또한 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티드 어닐링의 확률을 이용하여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보다 개선시켰다.
  • 또한 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티드 어닐링의 확률을 이용하여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보다 개선시켰다. 제시된 스케쥴링 알고리즘은 태스크들의 최종 수행 완료 시간(make span)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해를 구하는 과정에서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simulated anneal- mg)[8]의 확률을 이용하여 유전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시킨다. 제시된 알고리즘은 태스크들의 최종 수행 완료 시간 (makespan)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1. 모든 태스크들은 비선점이다.
  • 3. 모든 태스크는 동시에 두 개 이상의 프로세서에서 수행될 수 없다.
  • 4. 프로세서들의 성능은 모두 같다.
  • 5. 프로세서간의 메시지 전송시간은 무시한다.
  • 모델에서 모든 태스크들의 수행 시간은 미리 알려져 있음을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스케쥴링 알고리즘은 모든 태스크들의 최종 수행 완료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스케쥴링 문제를 보다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들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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