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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융설제 성능 평가와 적정 사용량 산정
Performance and Adequate Usage of Deic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1 = no.27, 2006년, pp.55 - 64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정준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동절기 도로 유지관리는 일반적으로 제설활동을 의미하며 제설활동에는 도구를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눈을 제거하는 방법과 융설제를 사용하여 화학적으로 눈을 제거하는 방법 이 포함된다. 융설제를 사용하여 화학적으로 눈을 제거 할 때, 융설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환경문제와 예산낭비가 생길 수 있고, 융설제를 적게 사용하면 그 성능을 충분히 낼 수 없으므로 얼마나 사용해야 하는지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및 현장 실험을 통해 제설제의 성능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로 제설작업시 적정 융설제 살포량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icing work is usually considered as a main part of winter road management activity. The deicing includes the physical method which removes snow with tools and the chemical method which melts snow with deicing materials. When removing snow using deicing materials, using excessive deicing materia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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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살포량이 요구량보다 적을 경우 노면의 눈을 완전히 녹이지 못하게 되고, 살포량이 요구량보다 많을 경우 많은 비용이 낭비될 뿐만 아니라, 주변 구조물이나 식물 등에 유입되어 환경 및 구조적 악영향을 미치고, 노면에 잔량이 남아 대기중의 습기를 흡수하여 2차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중인 도로 융설제의 성능을 비교하고, 실제 현장에서 융설제를 살포하여 그 성능을 비교 평가하여 강설시 적정 살포량을 결정하는 근거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융설제의 성능평가를 위해 실내 실험을 수행하였다. 평가를 수행한 융설제는 일반적으로 제설작업에 사용되는 염화칼슘(2수화물)과 구조물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염화칼슘(방청제 혼합형), 소금, 산화칼슘계, 복합유기산염 등을 평가 비교하였다.
  • 일반적으로 염화칼슘은 눈에 살포시 소금보다 빨 리 반응하여 눈을 빨리 녹이나 단가가 다소 비싼 단 점 이 있고, 소금은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염화칼슘보다 넓은 면적에 반응하는 장점이 있으나 염화칼슘보다 눈에 반응하는 속도가 다소 늦은 단점이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염화칼슘과 소금을 조합했을 때 그 성능을 함께 평가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어는점 내림 시험 결과는 표 3과 같이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cm까지를 제설제 살포로 제설작업을 수행함을 가정하였다. 또 제설 성능을 평 가하기 위해서는 체적당 살포량 g/m, 을 사용했으나, 도로에서 실제 제설작업을 수행시 체적의 개념보다는 도로의 폭과 길이를 고려한 면적의 개념을 사용하 므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될 적정 살포량에서는 최대 제설제 사용 가능 강설량 3cm에서의 면적당 살포량 인 g/m2을 단위로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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