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선박 기관실화재에 대한 자동소화시스템 개발연구
Development of Fire Extinguishing System Suitable for Unmanned Engine Room of a Small Ship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0 no.3 = no.63, 2006년, pp.96 - 100  

김동석 (한국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 ,  곽지현 (한국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 ,  강대선 (선박검사기술협회) ,  손봉세 (경원전문대학 소방시스템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형선박의 기관실을 상사한 모형실에서 분말소화설비의 개발을 위한 화재시험을 수행하였다. 화재시험이 수행된 모형실은 $2.9m^3,\;4.5m^3,\;8m^3$ 3종류였으며 각 모형실에는 개구부와 송풍용 팬이 설치되었다. 경유를 소화모형의 연료로 사용하였다. 또한 소화약제 방출용 노즐은 천장에서는 하향으로 벽 또는 벽의 모서리에서는 수평으로 분사되도록 설치하였다. 개발제품은 모든 소화모형을 분말소화약제 방출 중에 소화하였으며 소화 후 재발화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developing the dry powder fire extinguishing system inside the simulated machinery spaces of small ship was performed. Fire tests were conducted inside the compartments having volume $8m^3,\;4.5m^3\;and\;2.9m^3$ respectively. The openings and fans were established on the wall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상기 실험 결과에서 보듯이 자동식이 수동식 보다 소화시간이 약 2배 이상 빨라 방출률이 소화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급배기조건에서도 모두 소화가 가능하여 분말소화약제의 통풍상태에서의 소화성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관실 체적과 형태가 다양한 국내 소형선박에 프리엔지니어드(Pre­ engineered) 형태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최악의 조건에서 실험이 수행되었다. 따라서 국내 소형선박의 대부분이 소규모 영세사업자에 의해 운항되므로서 경제성이 중요시 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 소화성능 확인을 통해 개발된 6가지 형식의 분말소화설비는 화재감지성 능과 내구성이 확보되고 소화실험을 통해 성능이 확인된다면 단독 또는 겸용으로 현장조건에 맞게 설치되어 소형선박의 화재소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 무인기관실의 가연물의 종류는 기름(경유, 가솔린), 고무이음새, PVC, 전선, FRP 벽면 및 천장 등이며, 우리나라와 소형선박의 형태 및 관리체계가 유사한 일본의 선박화재 사고사례 (1987-1991)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분석사례건수 총 13건 중 출화원인이 기름 이외의 화재는 모두 소화기로 소화되었으나 기름화재 9건 중 7건이 소화에 실패하여 이러한 유류화재를 자동으로 감지· 소화할 수 있는 자동식 소화장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 장소에 적용될 수 있는 자동소화장치를 개발하기 위하여 국내 소형선박의 실태 조사(약 20여척)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무인기관실의 화재특성을 확인하였다. 첫째 비교적 작은 체적의 기관실에 높은 마력의 엔진이 탑재되고 연료유와 엔진의 이격거리가 짧아 화재발생 위험이 상존하고 있었으며, 둘째 선박의 종류 및 톤수에 따라 실체적 등의 구조가 다양하고 벽체 및 천장재가 가연성 재료로 연소 확대가 용이하였으며, 셋째 천장과 기관 상부의 거리가 짧고 협소하며 개구부가 개방 상태로 유지되고 기관 하부에 은폐 공간이 존재하여 일부 설치된 기존의 천장설치용 자동확산용구는 소화효과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대다수의 소형선박은 선체 등 주요 구조부가 화재에 취약성이 있는 FRP로 제조되어 무인기관실 화재발생시 유류화재에 의한 빠른 연소확대로 인해 초기소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선박이 전소거나 인명사망의 참사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형선박 무인기관실(이하 “무인기관실”이라 한다.)의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모형엔진을 설치한 3개 체적의 화재모형실에서 자동 또는 수동으로 동작하는 분말소화장치 6종을 제작하여 실제와 유사한 화재시나리오에 따라 다양한 소화 실험을 통해 무인기관실에 적합한 소화장치를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소형선박 기관실화재의 방지에 관한 조사연구위원회 보고서, 일본소형선박검사기구(1994) 

  2. 일본 자동확산형 분말소화기의 형식승인시험기준, 일본 국토교통성 고시(2002) 

  3. 분말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8), 소방방재청고시 제2004-16호(2004.6.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