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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선박 기관실 난연성 향상을 위한 추가 방열재의 화재성능비교
Comparison on the fire performance of additional insulation materials for improving the fire retardancy in engine-room of FRP vess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9, 2014년, pp.1150 - 1155  

최정민 (Fire extinguishment and combustion research team, Fire Insurers Laboratories of Korea) ,  엄한찬 (Korean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  진영화 (Fire extinguishment and combustion research team, Fire Insurers Laboratories of Korea)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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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플라스틱(FRP) 선박은 화재 시 화염확산을 막기 위하여 관련 구조 기준에 따라 기관실 주위 벽 내부를 난연성 수지로 3회 이상 적층하거나, 이와 동등한 방열재로 둘러싸야한다. 관련 난연성 적층용 수지 및 일부 난연재료(연질폴리우레탄복합체)의 경우 선박용 물건의 형식승인 시험기준에 따라 그 성능을 평가할 수 있으나, 방열재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겔코트'에 대한 성능기준은 명확하지 않은 실정으로 난연성 수지와 화재안전성능이 비교 평가된 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FRP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용 중인 난연성 수지 3종, 겔코트 4종, 방염도료 1종 및 폴리우레탄 복합재 1종에 대해 화염전파시험과 방염성능시험을 적용하여 그 성능을 비교하였다. 화염전파시험 결과 임계열유속(CFE) 기준으로 각 종별 평균값을 비교하면 폴리우레탄 복합재, 난연성 수지, 방염도료, 겔코트 순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왔고, 겔코트는 3회 도포한 것이 6회 도포한 것보다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방염성능시험 결과 탄화면적 기준으로 각 종별 평균값을 비교하면 방염도료가 가장 좋게 나왔고 난연성 수지와 겔코트는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vent the flame spread in FRP vessel in fire, the engine-room of the vessel should be constructed additionally with laminated fire-retardant resin over 3 times or equivalent insulation materials to former according to the relevant standard for FRP vessel structure. It is surveyed that insu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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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타 방염도료는 에틸비닐 아세테이트 코폴리머, 그라파이트 및 수분으로 구성되었으며, 겔코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3회 도포하였다. 두께 25 ㎜의 폴리우레탄 복합재를 적용한 시험체 역시 준비하였으며, 난연처리를 전혀 하지 않은 일반 FRP 시험체도 비교를 목적으로 제작하였다. Table 2에 최종 제작한 시험체를 요약하여 나타내었다.
  • 본 시험은 선박용 내장재에는 현재 적용되고 있지 않으나, 재료의 불꽃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한 참고시험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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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해양사고 중 가장 많은 수의 인명사고를 발생시키는 사고요인은 무엇인가? 어선 해양사고 중 충돌, 좌초, 침몰 사고와 같은 외부환 경 요인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제외할 경우 내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해양사고 중 가장 많은 수의 인명사 고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은 화재․폭발 사고이다[1]. 특히 강화플라스틱 어선의 선체는 화재 시 화염의 전파속도가 높아 초기 진압에 실패할 경우 선박 전소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들 재료가 사용될 때에는 반드시 난연처리가 필요하다[2][3].
섬유강화플라스틱이란 무엇인가? 플라스틱은 가볍고 성형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으나, 강도가 약한 단점이 있어 이에 섬유질을 첨가한 강화플라스틱을 제조하여 높은 강도를 요구하는 곳에 적용하고 있으 며 이를 섬유강화플라스틱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유리섬유를 강화재로 하여,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의 매트릭스를 강화시켜 사용하고 있다.
온도에 따라 섬유강화플라스틱의 강성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일반적으로 유리섬유를 강화재로 하여,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의 매트릭스를 강화시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상온에서는 금속과 비슷 하거나 오히려 우수한 강도를 유지하지만, 고온에서는 연소되어 강성을 잃게 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4]. 따라서 강화플라스틱이 구조물의 보강재 또는 마감재로 사용되는 경우 화재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화재안전성 확보가 요구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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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Cause analysis and its prevention plan for ship fires, p. 27, 2013 (in Korean). 

  2. W. J. Choi, "Flammability charateristics of unsaturated polyesters for FRP,"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2 no. 4, pp. 51-57, 1998 (in Korean). 

  3. K. W. Lee, K. E. Kim, and D. H. Le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fiber reinforced plastic by cone calorimete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8, no. 2, pp. 68-72, 2004 (in Korean). 

  4. H. J. Lee, B. J. Kang, C. J. Lee, K. H. Lee, G. S. Choi, H. U. Doo, M. J. Kim, H. H. Yeon, D. S. Kim, J. S. Lee, E. S. Kang, J. H. Kwark, H. G. Seo, and H. S. Yeo, "Study on fire safety characteristics and fire resistance structure of FRP vessel,"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p. 11, 2006 (in Korean). 

  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tandard of structure for FRP ship," Korea, Notification No. 2013-227, 2013. 9. 24 (in Korean). 

  6.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Standard of flame-retardant performance," Korea, Notification No. 2013-25, 2013. 7. 10 (in Korean). 

  7.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nternational code for application of fire test procedures (2010 FTP Code)," United Kingdom, Resolution MSC.307(88), 2011. 2. 7. 

  8.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tandard of type-approval test and inspection of product for marine uses," Korea, Notification No. 2013-228, 2013. 9. 24 (in Korean). 

  9. Babrauskas and S. J. Grayson, Heat Release in Fires, Elselvier Science Publishing Co., New York, 1992 

  10.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Reaction-to-fire tests - spread of flame - part 2: Lateral spread on building and transport products in vertical configuration," Switzerland, ISO 5658-2:2006, 2006.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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