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성능보장설계를 위한 휨 초과강도
Flexural Over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for Capacity Design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0 no.5 = no.51, 2006년, pp.85 - 97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고성현 (영남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최진호 (영남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능보장설계는 교각이 완전한 소성회전성능을 발휘할 때까지 다른 구조요소들과 교각 자체가 취성파괴 되지 않도록 설계하여 교량 전체 시스템의 연성파괴를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서,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에는 명시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으나 대부분의 외국 교량내진설계기준에 채택되어 있다. 성능보장설계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휨 초과강도를 구하고 이를 변환한 전단력을 교각, 기초, 말뚝에 작용하는 횡하중 설계전단력으로 결정하여 교각의 전단설계, 기초설계, 말뚝설계를 수행하도록 규정한다. 이 때 교각의 최대 소성모멘트를 결정하는 방법은 설계기준별로 각기 다른데, 이는 각 국의 재료 시공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철근의 인장강도 측정치 3,407개와 콘크리트 압축강도 측정치 5,405개의 분석을 통하여 재료 초과강도계수를 제안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휨 초과강도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1,500개의 교각단면에 대한 모멘트-곡률 해석을 수행한 후 통계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초과강도계수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acity design is to guarantee ductile failure of whole bridge system by preventing brittle failure of columns and any other structural elements until the columns develope fully enough plastic deformation capacity. This concept has been explicitly regulated in most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of f...

주제어

참고문헌 (13)

  1. AASHTO,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7th ed., Washington, DC, USA, 2002 

  2.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SI Unit, 3rd ed., Washington, DC, USA, 2005 

  3. ATC-32, Improved Seismic Design Criteria for California Bridges, Provisional Recommendations, Applied Technology Council, Redwood City, California, 1996 

  4. CALTRANS, Caltrans Seismic Design Criteria, Version 1.3,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acramento, USA, December, 2002 

  5. CEN, Design Provisions for Earthquake Resistance of Structures - Bridges, Eurocode 8 Part 2,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996 

  6. ATC/MCEER, Recommended LRFD Guidelines for the Seismic Design of Highway Bridges, Part I : Specifications, Part II : Commentary and Appendices, 2001 

  7. Transit New Zealand, Bridge Manual, plus amendment No. 1, Wellington, New Zealand., 1994 

  8.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2005 

  9. Priestley, M. J. N., Seible, F. and Calvi, G. 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New York, USA, 1996 

  10. Collins, M. P., Mitchell, D. and MacGregor, J. G., 'Structural Design Considerations for High-Strength Concrete,' Concrete International, ACI, Vol. 15, No.5, 1993, pp. 27-34 

  11. Mander, J. B., Priestley, M. J. N. and Park, R.,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r Confin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4, No.8, August, 1988, pp. 1804-1826 

  12. Okamura, H. and Maekawa, K., Nonlinear Analysis and Constitutive Models of Reinforced Concrete. Japan, 1991, 182 p 

  13. 손혁수, 이재훈,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도 평가를 위한 비 선형해석',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제 7권 4호, 2003년 8월, pp. 39-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