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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크리트 도로교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체계별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 of Concrete Road Bridge Designed with Different Resistance Factor Forma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147 - 157  

백인열 (경원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상희정 (비엔에스엔지니어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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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콘크리트교량설계기준에 신뢰도기반 저항계수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구조물의 설계강도를 산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저항계수체계에 따른 설계결과와 신뢰도지수를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적용하는 단면저항계수 및 유럽에서 사용하는 재료저항계수를 적용하여 콘크리트 빔 교량들에 대하여 동일한 설계를 수행한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콘크리트 구조의 강도를 산정하는데 관련된 재료, 치수 및 해석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설계의 안전율인 신뢰도지수를 산정하고, 신뢰도지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휨강도와 전단강도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현행 국내 도로교설계기준, 미국 AASHTO LRFD, 유럽 Eurocode의 저항계수를 적용한 결과 국내 기준의 저항계수에 따른 설계의 신뢰도지수가 가장 컸으며, 활하중의 통계분포 형식에 따라 신뢰도지수에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콘크리트 보의 휨과 전단에 대한 신뢰도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철근의 항복강도와 활하중이 가장 큼을 민감도 분석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background study to apply the reliability-based resistance factors to the domestic concrete bridge design code, a comparative study is conducted for the design results and the reliability indexes obtained by adopting different resistance factor formats to yield the design strength of concrete s...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구조의 저항강도는 무엇으로 볼 수 있나요? 콘크리트 구조의 저항강도는 재료강도의 편차, 시공오차, 해석오차 등 다양한 불확실성을 가진 설계변수들로 인하여, 확정된 값이기보다는 통계적인 분포를 갖는 통계변수로 볼 수 있다. 선진국의 설계기준서인 미국의 AASHTO LRFD(2007), ACI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서(2008)와 유럽의 Eurocode(2002)는 설계에 관련된 저항강도와 하중을 통계변수로 보고 설계에 대한 안전율을 통계 및 신뢰도에 기반한 연구를 통하여 결정하고 있다.
신뢰도해석 및 민감도 분석을 수행한 연구 결과 어떤 결론을 얻었나요? 1. 재료저항계수 γc=1.5, γs=1.15를 적용한 경우에 휨에 대하여는 단면저항계수 ∅eq=0.86를 적용한 효과를 주며, 전단에 대하여는 단면저항계수 ∅eq=0.87을 적용한 효과를 준다. 2. 국내 시공현장의 재료강도에 대한 통계 특성과 문헌자료를적용하여 콘크리트 교량의 보에 대한 통계특성을 구하였다. 보의 휨강도에 대하여는 편중계수 λR=1.23, 변동계수 VR=0.129로 산출되었고, 전단강도에 대하여는 λR=1.23, VR=0.144로 산출되었다. 단면저항계수체계와 재료저항계수체계로 설계된 경우에서 동일한 결과를 주었다. 3. 휨 저항강도에 대한 신뢰도해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활하중을 극치분포로 가정할 때, 현 도로교설계기준의 ∅fK=0.85인 경우에 β=4.58, Eurocode의 재료저항계수는∅fA=4.48, AASHTO LRFD의 =0.90을 적용한 경우는 β=4.31로 산출되었다. 활하중의 분포형식을 극치분포 대신 정규분포로 가정하면 신뢰도지수가 평균적으로16~18% 증가하였다. 4. 전단 저항강도에 대한 신뢰도해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 도로교설계기준의 ∅vK=0.80인 경우에 β=4.82, AASHTO LRFD의 ∅vA=0.85를 적용한 경우는 β=4.56, Eurocode의 재료저항계수는 β=4.45 순서로 산출되었다. 활하중의 분포형식을 극치분포 대신 정규분포로 가정하면 신뢰도지수가 평균적으로 15~17% 증가하였다. 5. 설계식에 포함된 설계변수가 휨강도와 전단강도에 대한신뢰도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휨강도와 전단강도의 신뢰도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철근 항복강도 fy와 활하중 L이었으며, 편중계수가 달라질 때는 유효깊이 d도 영향을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 이 연구에서는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하중계수를 적용한 하중조합인 식 (1)에 대한 신뢰도지수를 구하였다. 저항계수를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값을 적용한 경우에 대하여신뢰도지수는 휨에 대하여 4.58, 전단에 대하여 4.82의 결과를 주었다. 현재 국제적인 교량 설계기준의 신뢰도지수는 3.5~3.8 수준이므로 이와 비교할 때,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하중계수 및 저항계수는 보수적인 안전율을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7. 향후 국내 차량하중 특성에 맞는 차량 활하중 모델의 제시와 국제적인 신뢰도 수준에 상응하는 하중계수 및 저항계수의 보정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면 설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면 설계는 강도설계법에 따라 외부하중 효과로 인한 소요강도보다 구조물이 제공하는 설계강도가 크도록 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의 설계강도는 현행 도로교설계기준(2010)과 AASHTO LRFD 및 Eurocode의 저항계수를 각각 적용하고, 하중에 의한 소요강도는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하중모델을 공통적으로 따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 (2010), "도로교설계기준" , 한국도로교통협회 

  2. 정영수, 신현목, 김우, 이재훈 (2005), "콘크리트 교량의 신뢰도기반 한계상태 설계기준 체계",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3. 황의승, 백인열 (2006), "신뢰도기반 설계기준의 기본 이론 및 설계일반",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4. 백인열, 심창수, 정영수, 상희정 (2011), "국내 현장의 콘크리트, 철근 및 강연선 재료강도에 대한 통계특성 분석", 콘크리트학회논문집, 제23권 4호. 

  5.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1998 & 2004 & 2007),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Washington, DC. 

  6. CEN, EN (2002),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7. Ellingwood, B., Galambos, T.V., MacGregor, J. G., and Cornell, C. A. (1980), Development of a Probability Based Load Criterion for American National Standard A58, NBS Special Publication 577. Washington, DC: National Bureau of Standards. 

  8. Melchers, R. E. (1999), Structural Reliability Analysis and Prediction, John Wiley & Sons. 

  9. Nowak, A. S. (1999), Calibration of LRFD Bridge Design Code, Report 368,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10. Nowak, A. S. and Collins, K. R. (2000), Reliability of Structures, McGraw- Hill. 

  11. Nowak, A. S. and Szerszen, M. M. (2003), Calibration of Design Code for Buildings (ACI 318): Part 1 & Part 2, V.100, No. 3. 

  12. Nowak, A. S, Yamani, A. S, and Tabsh, S. W (1994), Probabilistic Models for Resistance of Concrete Bridge Girders, ACI Strucrural Journal, V.91, No. 3, May-June 1994, pp. 269-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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