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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등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와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
Defini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Ways of Raising Teaching Professionalism as Examined by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4, 2006년, pp.527 - 536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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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6명의 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 교과교육학지식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전문직으로서 교직의 부족한 부분, 즉 교직이 완전한 전문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보완해야할 부분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을 고찰하였다. 동료교사들로부터 추천을 받은 6명의 교사들은 과학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과학 내용 지식,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 학생들에 대한 지식,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 등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들은 전문직으로서 교사의 고유한 지식 영역에 해당되는 교과교육학지식, 즉 사회의 일반 구성원들이 교사가 소유하고 있기를 기대하는 교과교육학지식을 학생 이해 자체를 목적으로 한 교사의 체화된 지식이며, 과학교사들이 나름대로 지니고 있는 교과교육학지식은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알아듣게 가르칠 것인가들 오랫동안 고민한 결과 축적된 노하우라고 설명하였다. 과학교사들은 전문직으로서 교직의 문제점이나 부족한 부분으로 책임을 묻지 않는 시스템, 지속적인 자기 개발에 대한 외부의 인정과 요구 결여, 동료의식의 부족, 자신감 부족에서 비롯된 폐쇄성, 업무량 과다. 관리자의 경영 능력이나 목표 의식 부재, 교사 자격시험의 신뢰도와 타당도 부족, 교직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처우 부족 등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과 교사의 전문성 제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mponents of science teacher professionalism, the meaning of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xamples of science PCK, and complementary measures that should be taken to improve teacher professionalism. Six science teachers recommended by their colleagues explain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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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는 미진한 형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교과교육학지식의 정의, 교과교육학지식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전문직으로서 교직의 부족한 부분, 즉 교직이 완전한 전문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지원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교과교육학지식의 정의, 교과교육학지식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전문직으로서 교직의 부족한 부분, 즉 교직이 완전한 전문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지원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현장 교사들이 말하는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소,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 및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6명의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들 6명의 교사들은 크고 작은 교사 모임의 동료교사들로부터 추천을 받은 교사들이다.
  • 전사한 자료는 연구자가 대범주와 소범주를 만들어 코딩하고 분류하였으며, 두 명의 과학교육 전문가들로부터 코딩과 자료 해석과정의 타당성에 대하여 검토(peer debriefing)를 받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인들에게 교직의 전문성을 인식시킬 수 있도록 현장에서 좋은 수업을 하는 우수 교사들로부터 그들이 체화한 교사 고유의 전문성의 의미와 요소를 끌어내려는 것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과학과 교사들의 프로파일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과학교사들에게는 높은 수준의 과학 내용 전문성, 모든 학생들에 대한 높은 기대 수준 설정, 새로운 평가 및 수업방법, 책무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장의 과학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 교사들이 말하는 교과 교육학지식의 의미와 교과교육학지식 개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교과교육학지식은 교사의 노력을 통하여 개발이 가능하며, 외부의 적절한 지원과 피드백을 통하여 개발이 가속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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