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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과 임용의 실태 및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제안한 개선 방안
Current Status of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and Ways to Improve Them as Suggested by Professors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3년, pp.345 - 358  

양찬호 (서울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재영 (충북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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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공통과학 복수 전공이 필수가 아니었고, 학과별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인원 비율에 큰 차이가 있었다. 심화과학 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할 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의 이수가 필수인 학과는 없었으며, 일부 학과만이 과학사와 융합교육, 과학창의성과 융합교육, 통합과학교육의 실제 등과 같은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었다.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복수전공 의무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공통과학 전공의 임용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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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of th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and the ways to improve them as suggested by Professors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Most science education departments have not required double majors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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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학교 현장의 수업 부실,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교원임용에서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수급 불균형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과 그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예비과학교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예비과학교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조사하였다.
  • 이때,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강조해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 통합과학 관련 과목의 예시를 함께 적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재직하고 있는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어려운 점을 묻는 다중 응답이 가능한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 이를 참고하여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선발 인원을 늘려, 공통과학 전공으로 임용된 교사만이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공통과학 과목 폐지나 현재의 융합과학 강조 등과 같은 과학과 교육과정 변화와 관련하여, 현재의 공통과학 전공 교사자격증의 명칭이 적절한지 선택하고,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대안이 될 수 있는 명칭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 및 기타의견’범주의 공통과학 교육과정과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 제도의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한 문항에서는 교수들이 1순위로 선택한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공통과학 교사양성에서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안들을 정리하였다. 기타의견의 경우 다수의 교수들이 공통과학 교사양성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을 자세히 기술하였으므로 각 범주의 문항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 경우 발췌하여 논문에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하였다. 또한,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하였다. 또한,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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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한 결과는? 또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공통과학 복수 전공이 필수가 아니었고, 학과별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인원 비율에 큰 차이가 있었다. 심화과학 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할 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의 이수가 필수인 학과는 없었으며, 일부 학과만이 과학사와 융합교육, 과학창의성과 융합교육, 통합과학교육의 실제 등과 같은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었다.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복수전공 의무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공통과학 전공의 임용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공통과학자격증 소지자는 어떤학년에 임용되어야 하는가? 이에 중등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2002년부터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각 전공과 공통과학 전공을 분리하여 선발하였으므로 공통과학자격증 소지자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1학년에 임용되어야 하고 심화전공 자격증 소지자는 고등학교 2, 3학년에 임용되어야 하지만 그동안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라는 네 분과를 단순히 합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실제로 통합과학 지도 역량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홍맹표, 2002).
통합과학교육은 어떤 교육 방식인가? 통합의 범위와 정도, 방법 등은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으나(손연아, 1999; Davison et al., 1995; Drake, 1998) 통합과학교육은 기본적으로 개념이나 문제, 쟁점, 사고 기능 등을 중심으로 여러 과학 분야의 내용을 재조직하여 교육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Blum, 1991; Hodson, 1992; Venville et a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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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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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영성, 이문남(1994).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공통과학 및 Science-Technology-Society 에 대한 인식도조사: 광주직할시 및 전라남도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을대상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33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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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맹희주, 손연아(2011). 과학 수업에서 통합적 적용 경험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과학 교육에 대한 인식및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차이 분석. 초등과학교육,30(4), 601-614. 

  8. 박현주(2012). 우리나라 STEAM 교육을 위한 고려사항. 2012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제 61차 동계학술대회 주제발표. pp. 27-30 

  9. 방담이, 강순희(2012). 학문 통합적 과학 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제IV보). 대한화학회지, 56(1), 115-127. 

  10. 서지현(2010). 10학년 과학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손연아(2009). 과학과 통합교육과정의 이해와 운영의실제.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대회자료집, 4, 4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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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이문남, 맹희주(2004). 10학년'과학'교과서 단원 중물리영역의 통합 과학적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새물리,49(2), 13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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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최병순, 권재술, 김범기, 김찬종, 김효남, 백성혜, 정완호(1997). 중학교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18. 홍맹표(2002). 공통과학(물리)교사 양성의 문제점 및개선 방안: 임용고시와 교직과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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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arrell, P. E. (2010). Teaching an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Linking teacher knowledge and teaching assignments. Issues in Teacher Education, 19(1), 145-165. 

  24. Hodson, D. (1992). In search of a meaningful relationship: An exploration of some issues relating to integration and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5), 541-562 

  25. Huntley, M. A. (1998).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ramework for defining integrated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6), 320-327. 

  26. Leung, W. L. A. (2006). Teaching integrated curriculum: Teachers'challenges. Pacific Asian Education, 18(1), 88-102. 

  27. Venville, G., Wallace, J., Rennie, L., & Malone, J. (2000). Bridging the boundaries of compartmentalised knowledge: Student learning in an integrated environment.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8(1), 23- 35. 

  28. Wolf, P., & Brandt, R. (1998). What do we know from brain research? Educational Leadership, 5(3), 8-13. 

  29. Yager, R. E., & Lutz, M. V. (1994). Integrated science: The importance of" how"versus" what."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7), 338-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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