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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환경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귀추적 추론을 위한 규칙 추리 전략들
Rule-Inferring Strategies for Abductive Reasoning in the Process of Solving an Earth-Environmental Proble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4, 2006년, pp.546 - 558  

오필석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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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중에 귀추법이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발견법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 현직 지구과학 교사, 사범대학의 예비 과학 교사, 그리고 고등학교 학생 등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참여자들이 총 32개 조를 이루어 끝이 열린 형태의 지구환경적 문제를 해결하였고, 그 과정에서 자신들의 추론 과정이 기록된 텍스트를 산출하였다. 이 텍스트에 포함된 추론 과정을 귀추법의 삼단논법적 형식에 따라 정리하고 귀추적 추론에서 사용된 사고 전략들을 반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추론자들이 지구환경적 문제 해결 상황에서 귀추법을 사용하였으며, 그들은 다양한 사고 전략들을 활용하여 귀추적 결론을 낳게 하는 규칙을 추리해 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전략들은 자료의 재구성, 연쇄적 귀추, 특이 정보의 채택, 모델 구성 및 조작, 인과적 결합, 제거, 사례 기반의 유추, 그리고 존재에 관한 전략 등이었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사고 능력을 증진시키고 지구과학과 지구환경적 문제 해결 과정의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함양하기 위하여 귀추적 추론 과제가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euristically how abduction was used in a context of solving an earth-environmental problem. Thirty two groups of participants with different institutional backgrounds, i,e., in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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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더라도 그 문제와 관련된 사건의 복잡성을 충분히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추론자들이 시각적인(visual) 모델을 구성하고 모델의 중요 요소들이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설명해 보임으로써 자신들의 추론 과정을 오로지 글로만 표현하는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 때의 모델은 주로 그림과 같은 형태로 표상된, 모상 모델'(iconic model)로서, 이것은 “실재하거나 아니면 가상에 의한 것으로 다른 사물 및 과정과 여러가지 점에서 비슷하고 또 우리의 이해를 진작시키는 기능을 하는 사물 내지 과정”(Harre, 1972, 번역판의 203쪽에서 직접 인용)을 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집단의 학습자들이 조를 이루어 지구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귀추 법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조원들이 집단적으로 산출한 추론 과정의 텍스트를 귀추법의 삼단논법적 형식에 따라 분석하면서 그들이 귀추적 결론을 함의하고 있는 규칙을 추리하는 데 사용한 전략들을 발견법적으로 확인하였다.
  • 이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집단의 교사와 학생들이 지구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귀추법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귀주법을 규칙을 주리하는추론으로 보아야 한다는 Eco(1983)와 Thagard(1978) 등의 견해에 착안하여, 문제 상황에 따른 연구 참여자들의 추론 과정을 귀추법의 삼단논법적 형식에 따라 분석하면서 추론자들이 귀추적 결론이 함의된 규칙을 추리하는 데 사용한 사고 전략들을 발견법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이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집단의 교사와 학생들이 지구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귀추법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귀주법을 규칙을 주리하는추론으로 보아야 한다는 Eco(1983)와 Thagard(1978) 등의 견해에 착안하여, 문제 상황에 따른 연구 참여자들의 추론 과정을 귀추법의 삼단논법적 형식에 따라 분석하면서 추론자들이 귀추적 결론이 함의된 규칙을 추리하는 데 사용한 사고 전략들을 발견법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1. B 공장 가까이에 있는 우물의 오염도가 높다. (result, Q)
  • 2. B 공장이 오염원이면, 공장 가까이에 있는 우물의 오염도가 높다. (rule, P -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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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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