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5, 2005년, pp.610 - 623
본 연구는 과학적 탐구 방법의 하나로서 귀추법을 토대로 한 지구과학 탐구 활동을 고안하고 수행하는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이론 연구이다. 관련 분야의 문헌들을 탐색하여 지구과학의 본성을 지구과학 탐구의 목적과 탐구 대상의 특징이라는 측면에서 살펴 보고, 귀추법의 형식과 의미, 규칙 추리와 가설제안 과정에서 사용되는 사고 전략들, 귀추법에 바탕을 둔 수업 모형을 차례로 고찰하였다. 귀추법은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특정한 사실이나 원리, 법칙 등과 같은 규칙을 추리해 내고 그 속에 함의된 설명적 진술이나 설명적 가설을 제안하는 과정으로서 지구 환경의 형성 원인과 과정을 연구하는 지구과학 탐구에 잘 부합하는 탐구 방법임을 논하였다. 귀추법은 또한, 확정적, 선택적, 평가적, 창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규칙 추리와 가설 제안 과정에는 자료에 대한 재구성, 발견 법적 일반화, 유추, 개념적 결합, 사전 평가에 의한 제거, 존재에 관한 전략 등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귀추법을 토대로 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귀추적 탐구 모형은 지구과학 교육 현장에 적용 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고, 이에 따라 귀추적 방법을 모델로 한 지구과학 수업과 이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This was a theoretical study of which the goal was to provide a foundation for developing and implementing earth science inquiry activities based on abduction as a scientific inquiry method. Through a review of relevant literature, the study examined the nature of earth science in terms of the goa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소흥렬 (1991) 귀추법의 논리. 과학과 철학, 2, 139-155
이훈 (1989). 삼단 논법과 변증법. 철학논집, 5, 3-30
최승언 (1998). 지구과학교육.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교육학 대백과사전 (pp. 2412-2422). 서울: 하우동설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of Press
Braigrie, B. S. (1990). The justification of Kepler's ellipre.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21, 633-664
Bybee, R. W. (2000). Teaching science as inquiry. In J. Minstrell & E. H. van Zee (Eds.), Inquiring into inquiry learning and teaching in science (pp. 20-46).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Chalmers, A. F. (1982). What is this thing called science?: An assessment of the nature of status of science and its method. (신일철, 신중섭 (역) (1985). 현대의 과학철학. 서울:서광사) University of Queensland Press
Chiappetta, E. L., & Koballa, T. R. Jr. (2002).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Clement, J., & Oviedo, M. C. N. (2003). Abduction and analogy in scientific model co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Philadelphia, PA, March 23-26, 2003
Curd, M. V. (1980). The logic of discovery: An analysis of three approach. In B. A. Brody & R. E. Grandy (1989) (Eds.),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DeBoer, G. E. (1991). A history of idea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practice.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Engelhardt, W. von, & Zimmermann, J. (1982). Theory of earth science (translated by L. Fischer).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Giere, R. N. (1988). Explaining science: A cognitive approach.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Goudge, T. A. (1950). The thought of C. S. Peirce. New York, NY: Dover Publications
Guthrie, R. D. (1984). Mosaics, allelochemics, and nutrients: An ecological theory of late Pleistocene megafaunal extinctions. In P. S. Martin & R. G. Klein (Eds.), Quaternary extinctions: A prehistoric revolution (pp. 259-298). Tucson, AZ: University of Arizona Press
Gutting, G. (1980). The logic of invention. In T. Nickles (Ed.), Scientific discovery, logic, and rationality (pp. 221-234). Dordrecht, Holland: D. Reidel Publishing Company
Hanson, N. R. (1958). Patterns of discovery. Lond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nson, N. R. (1961). Is there a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In B. A. Brody & R. E. Grandy (1989) (Eds.),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Hanson, N. R. (1971). Observation and explanation: A guide to philosophy of science. London, UK: George Allen & Unwin(2nd Ed.), (pp. 417-430)
Kim, C.-J. (2002). Inference frequently used in earth sc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2), 188-193
Kim, C.-J. (2003). Preparing teachers for systems science methodology. In V. J. Mayer (Ed.), Implementing global science literacy (pp. 255-266). Columbus, OH: The Ohio State University
Kordig, C. R. (1978). Discovery and justification. Philosophy of Science, 45, 110-117
Koyre, A. (1973). The astronomical revolution (translated by R. E. W. Maddison).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Laudan, R. (1987). From mineralogy to geology: The foundations of a science (pp. 1650-1830). Chicago, IL: University(2nd ed., pp. 417-430). of Chicago Press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Leverington, D. (1995). A history of astronomy: From 1890 to the present. Oxford, UK: Springer
Llewellyn, D. (2002). Inquire within: Implementing inquiry-based science standard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Magnani, L. (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New York, NY: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Martin, P. S. (1984). Prehistoric overkill: The global model. In P. S. Martin & R. G. Klein (Eds.), Quaternary extinctions: A prehistoric revolution (pp. 354-403). Tucson, AZ: University of Arizona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ickles, T. S. (Ed.) (1980). Scientific discovery, logic, and rationality. Dordrecht, The Netherlands: D. Reidel Publishing Company
Oh, P. S. (2004). The nature of scientific methods and its implication for inquiry activities in science classrooms. East-West Education, 21, 89-101. Ewha Womans University
Oreskes, N. (Ed.) (2003). Plate tectonics: An insider's history of the modem theory of the earth. Boulder, CO: Westview
Popper, K. R. (1959).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박우석 (역) (1994). 과학적 발견의 논리. 서울: 고려원). Hutchinson
Psillos, S. (2000). Abduction: Between conceptual richness and computational complexity. In P. A. Flach, & A. C. Kakas (Eds.), Abduction and induction (pp. 59-7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Selles-Martinez, J. (2004.). International Earth Science Olympiad: What to test and how to do so. Seoul Conference for International Earth Science Olympiad(IESO) Conference Proceedings, 136-142
Snyder, L. J. (1997). Discoverer's induction. Philosophy of Science, 64, 580-604
Thagard, P. (1988). Computational philosophy of science. Cambridge, MA: The MIT Press
Thagard, P. (1992). Conceptual revolution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Westman, R. S. (1973). Kepler's theory of hypothesis. Vistas in Astronomy, 16, 713-7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