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2, 2020년, pp.119 - 129
신동선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대학원) , 최호준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봉곤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대학원)
For effectiv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for students with diverse talents in science high schools, it is important for teachers to understand students' individual differences in perceiving and processing information in the natural world, depending on the students' various talents and subject ch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E 학급에 따른 화학 교과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는? | 본 연구의 수행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학·과학 성취도 간의 상관분석에서 화학의 Pearson 상관계수는 다른 교과목들에 비해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수학·과학 성취도의 요인 분석에서 요인 지표는 수리-논리(수학, 물리)와 자연 이해(생명과학, 지구과학)의 2개 요인으로 구분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요인 분석에서 화학 교과는 수리-논리와 자연 이해 능력이 모두 요구되는 교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R&E 학급에 따라서 화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R&E 화학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달리 화학 교과를 수리-논리가 요구되는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 |
과학고의 학생 선발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과학고의 학생 선발은 1996년 이후부터 2010학년도 이전까지 특별 전형과 일반 전형 형태로 실시되었다. G 과학고에서는 2009학년도에 각종 수학과학경시대회 수상자 중 교과 성적이 3~5% 이내이거나 학교장이 추천한 학생 중 19. | |
R&E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R&E는 ‘연구를 통한 교육’, ‘교육을 통한 연구’를 의미 하며, PBL(Project-Based Learning)의 한 형태로써 과학영재 학생들의 연구 체험 활동을 통한 경험 학습 중심 영재 교육 프로그램으로 사사교육에 기초한다. 과학 영재들을 위해 개발된 R&E 프로그램은 한국과학영재학교 및 전국의 과학고등학교에서 주로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
Alexander, L.; J. Simmons World Bank Staff Working Paper No. 201 (mimeo). 1975.
Alexander; McDill.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976, 41, 963.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Science for All Americans: Project 2061. Washington DC: AAAS. 1989.
Brophy, J. E.; Good, T. 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70, 60, 365.
Byun, T. J.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1.
Choe, H. S.; Kang, H. G.; Seo, H. A.; Park, I. Y.; Lee, H. W.; Lee, J. H.; Park, K. H.; Park, J. H.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2003.
Chun, M. S.; Park, J. K. Contemporary Educational Research 2018, 30, 169.
Coleman, J. S.; Campbell, E. Q.; Hobson, C. J.; McPartland, F.; Mood, A. M.; Weinfeld, F. D.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66.
Gardner, H.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st Century Basic Books: New York, 1999.
Jencks, C.; Smith, M.; Acland, H.; Bane, M. S.; Cohen, D.; Gintis, H. Inequality: A Reassessment of the Effect of Family and Schooling in America New York: Basic Books 1972.
Johnstone, A. H.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991, 7, 75.
Kim J. D.; Shim, J. Y.; Kim. Y. J.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2005, 30, 151.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7 Science Creative Annual Statistics KOSIS 2017, 46.
Lee, M. K. PISA 2003 Results Analysis Study 2004.
McDill; Nariello. Sociology of Education 1986, 59, 18.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ies of Science High School, 2009.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Washington DC. 1996.
Park, J. H.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0.
Robinson, L. 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1973.
Rosenthal, R.; Jacobson, L. Psychological Reports 1966, 19, 115.
Seo, H. A.; Jung, H. C.; Son, J. W.; Kwak, Y. S.; Kim, J. H.; Koo, O. C.; Park, J. E. Reform Direction for Science High School.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6.
Shim, K. C.; So, K. H.; Kim, H. S.; Chang, N.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1, 21, 135.
Shin, D. S.; Kim, B. 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2019, 11, 199.
Yeo, S. I.; Heo, J. S.; Choi, S. Y.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2010, 4, 1.
Yoon, M. S.; Kim, S. I. Research Institute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2004, 20, 5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