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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eaching Strategy with Reinforced Teacher-Student Interactions Through Questions and Feedback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2, 2006년, pp.239 - 245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  정인화 (이화여자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최경희 (이화여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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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과목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이 수업 전략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논리적 사고력,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남녀공학 중학교 학생 20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0명씩을 임의로 배정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 전략을, 통제집단에는 교사 강의식 전통적 수업 전략을 적용하였다.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단순 확인 질문이나 즉각적인 피드백보다는 사고 유발 질문과 지연 피드백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 전략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에는 효과적이지 봇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으로 이러한 수업 전략에 따른 다양한 수업지도안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d implement a teaching strategy that reinforced teacher-student interaction for middle school first grade science and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teaching strategy on student comprehension of scientific concepts, logical thinking ability, and scienc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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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교사-학생 간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활성화하기 위한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교사들에게제시하는 것은 학교 수업의 개선을 위해 매우 중요한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개발된 수업 전략에 따라 수업 모형을 설정하고, 이모형에 의거하여 중학교 1학년 과학 5개 단원에 대해구체적인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과목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한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이수업 전략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논리적 사고력,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남녀공학 중학교 학생 20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00명씩을 임의로 배정하였다.
  • 여기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계획된 형성평가와피드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의 선개념을 이끌어내기 위한 계획된 형성평가를 통하여 선개념을 우선 확인하고 정리한다. 이때 학생 발표에 대해 학생개개인에 대한 피드백보다는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전체적인 피드백을 이용하고 학습할 개념을 미리도입하거나 알려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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