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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수업에서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Factor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in Non-Face-to-Face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157 - 164  

서혜선 (대진대학교 휴먼IT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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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Corona Virus Desease-19)로 인해 2020년에는 국내 모든 대학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대면 수업하에서 특히 실습수업이 중요한 공과대학생들의 경우 어떤 요인들이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D대학의 공과대학생들 대상의 학습성취도 관련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회귀 모델경로 분석을 결합한 구조 방정식 모형을 적용하고 본 연구에서 정의한 통계적 연구가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지속화 되고 있는 비대면 수업에서, 특히 공과대학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제안하고자한다. 조방정식의 최적의 모형 결과 학습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질의 및 피드백 그리고 이러닝 시스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두 요인은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학업 성취도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20, due to COVID-19, all universities in Korea were conducting non-face-to-face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what factors affect academic achievement under such non-face-to-face instruction, especially for engineering students where practical training is important. Validity of...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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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상황 하에서 실시되고 있는 원격수업에서의 학업성취도와 관련한 구체적인 문헌들을 찾아보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지만 코로나의 상황이 안정되더라도 향후 대학들은 원격수업의 형태를 병행하거나 또는 확장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느끼는 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요인들을 사전에 대비하고 철저하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원격수업에 특화된 요인들로 판단되는 문항들을 설계하여 설문으로 구성하고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2020년도 세계를 강타한 COVID-19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온라인을 통해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 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실습수업이 중요한 공과대학생들 스스로가 원격수업을 통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요인들이 원격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계적 방법론을 통해 추론하고 가설검정을 해본 것에 의미가 있다 하겠다. 따라서 다수의 대학들이 2학기도 원격수업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하는 과정에서 특히 공과대학의 경우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어디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지를 재검토 해 보는 데 기초 연구 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해 본다.
  •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이용해 학습성취도와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개념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분석하는 실증적 분석으로(Suh & Choi, 2020)구조방정식모형은 서로 다른 통계분석 방법인 확정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및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하나의 통합모형으로 결합시킨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공분산구조모형으로도 알려져 있다.
  • 이러한 사이버대학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본 연구는 특히 실습수업의 비중이 높고 실습수업을 원격으로 병행해야 하는 공과대학의 경우 과연 코로나 상황에서 원격수업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원격수업에 있어 공과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통계적 모델링을 통해 파악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대학의 공과대생을 대상으로 원격수업에서의 학습성취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설계하고 설문으로 구성하여 2020년 6월 초 2주간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 잠재변수들 간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에 대해 에 제시하였다.
  • 최종 선택된 구조방정식 모형 에 대한 경로계수와 그에 대한 유의성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교육컨텐츠, 이러닝 시스템, 과제량, 질문과 피드백은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교육컨텐츠, 이러닝 시스템, 과제량, 질문과 피드백은 학습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교육컨텐츠, 이러닝 시스템, 과제량, 질문과 피드백은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의 매개변수를 통해 학습 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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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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